일기 쓰기 싫어요! - 처음으로 재밌게 일기 쓰기 처음부터 제대로 7
김혜형 지음, 김유대 그림 / 키위북스(어린이)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름 방학 전에 아이가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그림일기 쓰기 부분을 펼쳐놓고 숙제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기억에 남는 일을 적어보라고 했더니 못 하겠다는 거예요.

자기는 그림도 잘 못 그리고, 무엇을 써야할지 모르겠다더군요.

방학 동안에만 쓰면 되는 숙제라 일단 놔두라고 했어요.

이런 일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었어요.

지난번에도 비슷한 숙제가 있을 때 아이가 비슷하게 말하면서 숙제를 미뤘거든요.

말은 좋게 "그럼 나중에 생각나면 그때 적자" 라고 했지만 속으로는 '매번 이렇게 말하면서 미루면 어떡하지? 아직 글쓰는 것도 익숙하지 않아서인지 일기쓰는걸 안 좋아하는데, 어떻게 일기를 쉽게 쓰도록 알려줄까?' 라는 고민을 하고 있었지요.

아마도 이런 고민은 저만의 고민은 아닐거예요.

초등학생, 특히 저학년 아이들 중 많은 아이들이 일기를 숙제로만 생각하고 자꾸 미루려고 할 것 같은데요.

마침 그 고민을 해결해 주는 책을 만나게 되서 너무 반가웠답니다.

<일기 쓰기 싫어요!>

키위북스에서 나온 처음부터 제대로 시리즈 7번째 책인데요.

<처음부터 제대로> 시리즈는 처음부터 제대로, 지식을 통해 지혜를 얻는 책이라는 뜻을 담은 책들이랍니다. 하나하나 차근차근, 처음부터 제대로 배워 익힌 지식은 아이들을 지혜로운 아이로 자라나게 할 것이라는 마음으로 나온 시리즈이지요.

표지도 일기 그림이지요. 처음으로 재밌게 일기 쓰기 방법을 알려준다는데 어떤 방법일지 궁금해지네요.


 

책을 읽기 전에 앞표지, 뒷표지 훑어보면서 어떤 내용이 나올지 생각해보고, 아이와 이야기도 나누어보는데요.

이번에는 뒷표지에 재미있는 일기에 관한 문제들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아이와 함께 풀어보았어요.

질문들이 독특해서 아이가 잘 대답해줄지 궁금했었는데요.

정답을 맞히면 마법처럼 일기 쓰기가 재밌고 쉬워진다고 하는데요.

우선 아이의 대답을 듣고 정답은 책 속에서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초등 교과 연계도 되어 있는데요.

아이의 교과서를 확인해 보니 국어 1-1 나) 9 그림일기를 써요 와 연관이 되어 있었어요.

교과서에서는 그림일기를 읽고, 그림일기를 쓰는 방법을 알고, 겪은 일을 그림일기로 쓰고, 그림일기에서 잘된 점 말하는 것을 배우던데요.

교과서 배우면서 <일기 쓰기 싫어요> 책을 연계해서 읽으면 좋을 것 같더라구요.  

차례는 이렇게 되어 있어요.

이야기가 흐르는 가운데, 교과서 디딤돌로 일기 쓰는 방법도 나오고 중요한 역사 자료가 된 일기도 소개된답니다.  

일기 쓰기 싫어요

소제목이 아이들의 마음을 들려주는 것 같네요.

왜 아이들은 일기쓰기가 싫을까요? 책 속에 그 이야기도 나온답니다.

이번 이야기를 이끌고 있는 아이들은 진수, 예서, 상민이예요.

처음에 나오는건 진수가 일기 쓰기 싫어하는 이유였어요.

진수의 엄마는 진수의 일기를 검사해요. 일기 내용을 알려주기도 하고, 맞춤법도 고쳐주시지요.

그러다보니 진수는 자신의 마음이 드러나는 솔직한 내용을 일기에 쓰지 못해요.


그렇게 진수와 예서의 일기가 나와서 함께 읽어보았는데요.

이 책에서는 여러가지 일기가 나오더라구요.

그래서 이야기부분은 제가 읽어주고 일기부분은 아이가 직접 읽어보았어요.

직접 읽으면서 어떤 부분이 좋은지, 어떤 부분이 아쉬운지, 어떻게 고치면 좋을지 이야기도 나누어 보았네요.

진수의 일기에서는 점심 때 태수랑 운동장에서 어떻게 놀았는지가 없어서 선생님께서 질문을 적어놓으셨더라구요.

아이와 이야기를 하니 "시소를 탔다거나, 미끄럼틀을 탔다거나 하는 내용이 있어야되는데" 라고 했답니다.

교과서 디딤돌에서는 '일기 쓰기 어렵지 않아요'라며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하는지 쉽고 간단하지만 핵심을 정리해서 설명이 되어 있었어요.  


1교시 재량시간을 보내면서 선생님께서는 일기를 써보자고 하셨어요. 아이들은 다들 한 마디씩 하죠.

"일기를 학교에서 써도 돼요?" "쓸 게 없어요" "한 줄만 써도 돼요?"

사실 일기는 형식이 없어요. 분량도 정해진 것이 없구요.

일기는 아이들이 처음으로 써내려 가는 자신만의 삶의 기록입니다. 기쁘면 기쁜 대로, 속상하면 속상한 대로, 짜증나면 짜증난 대로, 자기 이야기를 마음껏 할 수 있는 공간이지요. 글감이 어떻든지, 글자를 틀리든지, 두서가 없든지 간에, 일기는 '오직 나만을 위해서, 나 스스로 쓰는, 나만의 이야기'입니다. 아무도 의식하지 않고 마음껏 자기 마음을 표현하면서 스스로 자기 마음을 정화하고, 하루를 돌아보고 정돈하면서 또 다른 하루를 맞이할 준비를 하게 해주는 나만의 비밀 친구 같은 것입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일기를 글쓰기 숙제 정도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그래서 어렵고 복잡하게 생각하다보니, 일기를 쓰기 힘든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구요.

책에서 나온 일기는 소재도 독특한 오줌, 똥에 대한 내용이었어요.

아이들은 다들 좋아했고, 저희 아이도 엄청 좋아하면서 박장대소하더라구요.

항상 일기를 쓰려면 어떤 소재로 써야할지 고민이 되잖아요.

책에서 또 쉽게 알려주는 소재들이예요.

 

 


- 어떤 이야기를 일기를 쓸까?

1. 말하고 싶은 이야기 : 자랑하고 싶거나, 알리고 싶은 이야기

2. 감추고 싶은 이야기 : 창피하거나, 두렵거나, 말 못 할 이야기

3. 기분 좋았던 이야기 : 재밌거나, 기뻤거나, 행복했던 이야기

4. 기분 나빴던 이야기 : 짜증났거나, 슬펐거나, 걱정된  이야기


이렇게 적어놓고 보니까 참 간단하더라구요.

선생님은 아이들의 질문에 친절히 대답해 주시면서 일기는 어려운 것이 아니라고 알려주세요.

일기 쓸 때 졸리다는 친구에게는 학교끝나고 집에 가자마자 쓰는 방법을 알려주시고, 길게 쓰기 힘들다는 친구에게는 길게 쓰지 않아도 된다고 알려주세요. 몸이 아픈 날은 못 쓸수도 있구요.

교과서 디딤돌을 통해 솔직하고 자연스러운 일기 쓰기 방법을 정리해서 다시 읽어볼 수 있어 더 좋았답니다.

 

어른도 일기를 쓰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선생님께서 자신의 어렸을 때 일기를 보여주셨는데요.

제 모습을 생각해보니 어렸을 때 기억이 잘 안 나더라구요.

선생님처럼 이렇게 일기를 적어놓고 잘 보관했다면 지금 재미있는 추억들을 다시 기억해 낼 수 있었을거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제가 어렸을 때도 일기는 숙제로만 썼던 것이라, 제 마음을 적기 어려워서 기록해 놓지 못했었는데요.

저희 아이는 일기의 소중함을 책에서 배워서 꾸준히 일기를 쓰고 보관하면 좋겠다 생각이 드네요.  

책에 나온 선생님께서 무척 좋으신 분이신 것이 아이들이 일기를 편하게 잘 쓸 수 있게 가정통신문도 적어서 보내주세요. 학부모님께 전하는 가정통신문을 읽었을 때 이런 좋은 선생님을 만난 것이 아이들에게 참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부모님의 발바닥 그리기 특별숙제를 하는 모습인데요. 보는 저희도 재미있었는데, 진수네 가족은 얼마나 즐거웠을까요. 행복한 숙제 이야기도 일기에 고스란히 들어갑니다.


진수와 예서, 상민이와 친구들의 이야기들과 일기들을 읽으며 자연스럽게 일기 쓰는 방법을 배웠어요.

이렇게 읽어보니 일기 쓰는 건 정말 어려운 일이 아니더라구요.

거기다가 역사적인 자료가 된 난중일기, 열하일기, 안네의 일기 등이 소개 되었는데요.

일기를 통해 우리의 역사와 조상들의 생활을 알 수 있게 되었으니 일기란 정말 중요한 글이네요.

마지막 교과서 디딤돌에서는 여러 가지 일기 글로 다양한 주제의 다양한 일기글도 만나보았어요.

소재도 정말 다양하고 형식도 정해지지 않은 다양한 글들을 보니 일기쓰는 것이 정말 쉽게 느껴졌어요. 

책을 다 읽고 넌지시 "일기 써볼래?" 하니 아이가 당연한듯 "써야지" 하더라구요.

이제까지 자신없는 모습과는 다르게 아주 당당하게 말해서 제가 좀 놀랐어요.

바로 쓴다고 해서 노트를 준비할까 했는데 국어책에 써야한다고 하더라구요.

그러고보니 지난번에 못 했던 숙제가 기억났어요.

일단 책에다 그림일기를 써보기로 하고 시작했답니다.


날짜부터 시작해서 날씨를 적는데요. 책에서 날씨를 다양하게 적는 이야기가 나왔었지요.

단순하게 맑음, 비, 구름 정도로 적는게 아니라 좀 더 구체적인 느낌을 담아서 적는 방법이 나왔어요.

아이도 고심하더니 '태양이 화난 날'이라고 적었네요.

왜 그렇게 생각하냐니 많이 더웠답니다. 정말 계속 비오다 하루 비가 그치고 더웠는데 그게 많이 뜨겁게 느껴졌나봐요. 

어떤 내용을 적을지 혼자 생각해서 저에게 얘기하고, 저는 그대로 적게 해 주거나 좀 더 부연 설명이 들어가도록 도와주었네요. 그랬더니 어느덧 칸도 다 채우고 그림도 그리고 색칠도 해서 그림일기가 완성이 되었네요.

오늘은 학교에 다녀와서 저랑 같이 과자 먹었는데 과자파티 한다고 엄청 좋아하더라구요.

그러더니 "오늘 일기에 써야지"라고 알아서 이야기했어요.

이제까지 일기를 쓴다고 먼저 이야기한 적이 없는 아이인데, 책을 읽으니 이렇게 먼저 일기를 쓴다고 이야기를 하더라구요.

키위북스 <일기 쓰기 싫어요!> 책을 통해서 아이가 일기와 친해진 것 같아서 기뻤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