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튼 생각 : 살아간다는 건 뭘까 인생그림책 2
브리타 테켄트럽 지음, 김서정 옮김 / 길벗어린이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길벗어린이에서 나온 인생 그림책 2번째 책으로 아이와 내가 함께 읽어도 좋을 것 같아 선택하게 된 책 '허튼 생각'

사실 '살아간다는 건 뭘까' 하는 생각은 요즘 내가 더 많이 하는 생각이라 어떤 내용이 펼쳐질지 궁금했다.

제목이 의미하는 '허튼 생각'은 무엇일지, '허튼 생각'을 자주 하는 나에게는 책이 어떤 의미로 다가올지, 또 아이에게는 어떻게 느껴질지 궁금함을 가진 채 책을 받아보았다.

처음 책을 보고 느낀 건 두껍다.

보통 아이들 그림책의 몇배는 되는 듯한 두께.

너무 지루하지 않을까 걱정하며 책장을 넘겨갔는데 그건 괜한 생각이었다.

책 한 장 한장에는 감각적인 그림과 한줄 남짓의 끝없는 질문들로 가득 차 있는 책이었다.

그림책을 많이 보다보면 출판사마다, 작가마다 독특한 그림들을 만나게 되는데 이 책의 작가도 예술학교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해서인지 그림들이 하나하나 작품을 보는 것 같아서 좋았다.

첫 장부터 끝까지 질문으로 계속된다.

그 계속되는 질문들은 살면서 내가 해봤던, 그리고 하고 있는 '허튼 생각'들이었다.

일상적인 생각들부터 몽상까지 다양하다.

질문들이 그 한 장에 끝나기도 하고, 어떤 질문들은 몇 장에 걸쳐서 이어지기도 한다.

평소 했던 생각들도 있으니 그런건 공감도 되고 금방 답이 나오기도 하는데,

어떤 건 그 한 장을 펼쳐놓고 한참을 생각해야하기도 했다.

그리고 그 질문에 답을 하다가 다른 생각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어 더 한참을 봐야 하기도 했다.

8살인 아들은 질문에 답하는 것과 생각하는 것에 아직 서투르다.

그래서인지 좀 어렵고 낯설게 생각하는 것 같았다.

그래서 천천히 읽어보기로 했다.

다른 그림책들처럼 하루에 한 권을 읽는게 아니라 하루에 한 두장을 보더라도 그 질문에 대해 잠시라도 생각해보고 꼭 정확한 답은 아니더라도 그 질문에 대한 생각을 이야기해 보기로 했다.

그림이 선명하고 귀여운 편은 아니라 아이의 눈을 확 끌지는 못했지만, 어렸을 때부터 다양한 그림과 글을 접하면서 책을 읽는 건 꽤 중요한다 생각하기에 좋은 경험이었다 생각한다.

이야기로 기억되는 건 아니지만 나중이 되도 한번씩 꺼내 한두장씩 보기에도 좋은 오래두고 볼 그림책이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