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 높이 태극기 - 우리나라 통합교과 그림책 14
어린이 통합교과 연구회 글, 노은정 그림 / 상상의집 / 2013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3월에는 삼일절이 있어 관련된 책을 이것저것 찾아읽어보다보니 우리나라와 태극기에 대한 책도 같이 보면 좋을 것 같아 챙겨보았다.

마침 상상의집에서 나온 통합교과그림책 시리즈 14번째 책 '하늘높이 태극기'가 적당하기도하여 함께 챙겨보았다.

 

통합교과 그림책은 통합교과의 방향에 맞춰 저학년 발달 단계의 특성을 살려 생활에서 뽑아 낸 주제를 통해 어린이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광범위한 교과연계가 가능하도록 내용을 구성한 그림책이다.


구성을 보면 대주제와 권장시기, 교과서 이름이 나와있어 시기에 맞춰 함께 읽어보고 독후활동하여도 좋을 것 같다.


하늘높이 태극기는 우리나라 주제로 11월이 권장시기이지만 3월에 위인전도 읽고, 태극기도 그리고해서 바로 읽어도 좋을 것 같아 선택했다.

 

한글날이 되어 학교에 가지 않는 주인공 이호는 태극기를 달고 사진찍어오기 숙제를 확인하고 태극기를 구하기위해 동네 이곳저곳을 다니며 태극기를 찾아다닌다.

저금통도 열고, 슈퍼에도 갔다가 문구점도 갔다가, 친구들도 만나고, 집으로 왔다.

결국 태극기를 구하지못하고 숙제를 못한다고 대성통곡하는 이호.

아빠께서 그리면 된다고 하셔서 함께 태극기도 그려보고 멋지게 세상에 단 하나뿐인 태극기를 대문에 달게 되었다.


처음에 태극기를 엉망으로 그린 이호의 그림을 보며 어떤 점이 이상한지 이야기해보기도 했다.

직접 크레파스로 그린 듯한 그림이 재미있고 친근하다. 그리고 주인공인 이호가 아이와 또래이다보니 감정이입도 되고 공감도 되어서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이야기가 진행되는 중 우리나라 지도가 나오면 옆에 등장인물이 친절하게 우리나라 지도에 대해 설명해주고 슈퍼의 TV에서 애국가가 흘러나오자 슈퍼아저씨께서 애국가에 대해 설명해주신다.


이렇게 이야기를 따라가다보면 그와 관련된 설명을 통해 우리나라 국화, 국가, 화폐, 태극기, 한글 등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알 수 있게된다.

또 어떤 날 태극기를 달아야하는지, 어떤 방법으로 다는지까지 알려주니 책 한 권으로 우리나라의 기본지식 교과내용을 습득할 수도 있다.


이야기가 끝나면 STEAM 생각톡으로 다시 태극기와 우리나라의 위인들, 우리나라 꽃 등을 설명해주어서 교과내용을 배울 수 있다.


어떤 부분을 배우고 학습목표도 가이드해준다.


통합교과 그림책을 시리즈로 하나씩 찾아 읽고 있는데 아이가 저학년때 공부하게 될 통합교과 내용을 그림책의 재미있는 이야기로 미리 접하게 되니 아이도 교과내용을 실제 배울 때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