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의 가족 - 가족 통합교과 그림책 7
어린이 통합교과 연구회 글, 조태겸 그림 / 상상의집 / 201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얼마전 첫째가 친정어머니와 통화를 끝낸 나에게 누구랑 통화하냐 물었다. 외할머니라고 하니 외할머니의 엄마는 누구냐, 증조할머니의 엄마는 누구냐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들.

나도 헷갈리는 호칭도 있는 우리나라 가족관계들은 여러번 이야기해줘도 헷갈리기도한다.


그림책으로 보면 좋을 것 같았는데 마침 '가족의 가족'이 적당할 것 같아 읽어보게 되었다.

상상의집에서 나온 통합교과 그림책 7번째 책인 이 책은 5월에 배우는 통합교과 가족 주제와 관련되어있다.

벌써 몇권째 읽는 통합교과 그림책 시리즈인데 그림체도 다 다르면서 유아나 저학년들 보기에 적당하고 내용이나 글밥도 유아나 저학년들용으로 적당하다.


그래서 학교 입학하기 전이랑 해당 주제의 통합교과 배우는 시기에 미리 보면 학교가서도 연계되어 더 자신있게 수업에 참여할 수 있을 것 같다.


서양화 느낌의 그림으로 풍경 하나하나가 작품같아 보기에 편안하고 따뜻해지는 그림들이다.

이번 주인공인 민지.

금붕어를 사오고 있는데 엄마뱃속에는 곧 태어날 동생도 있다. 가족이 뭐야라는 질문에 처음에 '한 집에 살면 가족이지'라고 대답해주는 엄마.

늘 함께하고 있어서 잘 알 것 같지만 대답하기 생각보다 어려운 질문 같다.

'함께 살지 않아도 부모와 자녀는 가족이야'란 말에 외할아버지, 외할머니, 이모네가족, 외삼촌을 거쳐, 아빠의 가족으로 확장된다. 말레이시아에서 오신 큰어머니까지 따라가니 결국 '세상은 가족의 가족으로 연결된 커다란 가족'이 되었다.

'나'에서 시작하여 점점 확장되어 엄마의 가족으로 뻗어나가고, 아빠의 가족으로 뻗어나가는 과정을 따라가는 것이 가족찾기 여행처럼 재미있었다. 그리고 나에서 시작해서 점점 확장되니 아이들이 이해하기도 더 쉽게 구성되어있다.


마지막 민지의 가계도도 나와서 한 눈에 보기 좋고 우리 가족구성과 비교해 볼 수도 있다.


STEAM 생각톡에서는 가족이란 무엇인지, 친척의 호칭과 친척 관계, 다양한 가족의 형태도 알 수 있다.

가족과 친척 구성이 복잡하고 호칭도 많아서 모두 그냥 외우려면 어려운데 이야기를 통해 배우니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어 좋다.


책을 읽고 우리 가족 찾기, 가계도 그리기 등의 독후활동도 재미있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