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가기 조마조마 - 학교 통합교과 그림책 1
어린이 통합교과 연구회 글, 홍미혜 그림 / 상상의집 / 201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초등학교 입학하는 첫째를 위해 어떤 책을 읽어주면 좋을지 고민하고 골라보는 중이다.

이왕이면 학교 입학 전, 미리 학교에 대해 그림책으로 접하면 두려움이나 걱정도 좀 덜어질 것 같아서 선택한 책은 통합교과그림책 학교가기 조마조마 였다.

학교가기 조마조마는 상상의집에서 나온 통합교과그림책 시리즈 중 첫번째 책이다.

책 표지의 표정에서 처음 학교 가는 날의 아이의 긴장감과 기대감이 들어있는 것 같다.

통합교과 그림책 설명과 구성이다.

총 17권으로 구성되어있으며, 통합교과 방향에 맞춰 8개의 대주제로 나뉘어있다.



주인공인 서연이는 우리 첫째와 같이 이제 초등학교에 입학한 친구이다.

학교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챙기는 모습으로 시작한다.

자연스럽게 첫째에게도 이런물건을 챙겨야한다 알려주게된다.


학교에 가려니 잠이 안 온다는 서연이에게 '마음이 조마조마'해서 그렇다는 엄마.

'조마조마'가 뭐냐고 묻자 '마음 속에 사는 망아지'라고 대답해준 엄마.

표현이 신선했다.


그런데 진짜로 나타난 조마조마ㅎㅎ

서연이와 함께 학교로 간다.

서연이와 조마조마를 따라가면 학교의 시설들을 알아볼 수 있고, 서연이의 마음에 따라 학교가 엄청 크게 표현되기도한다.

학교에 처음 가는 아이들의 마음을 글과 그림으로 잘 표현해주고 있다.

짝꿍을 만났는데 짝꿍도 조마조마가 있었다ㅎ

짝꿍도 서연이와 같은 마음이었나보다.

서연이의 이야기를 따라가며 학교생활에 대해서도 알 수 있고 어떻게 하면 좋을지 조언도 들어있다.

나의 초등학교 입학은 기억도 나지않아 아이에게 어떤 이야기를 해주면 좋을지 모르겠는데 그림책 안에 아이와 같은 상황의 아이도 있으니 감정이입되어 공감도 되고, 아이에게 해주고 싶은 말도 모두 들어있어 좋다.

이제는 짝꿍 유리와 학교에 가기로 한 서연이.

조마조마 두 마리가 하늘의 구름으로 떠 있다.

학교가는 첫 날을 지켜주고는 자신의 의무를 마치고 조마조마친구와 집으로 돌아간 것 같다.

이야기를 마치고 STEAM 생각톡이 있어 학교주제에 맞는 교과 내용을 배우게 된다.

통합교과 그림책은 예비초등학생들이나 초등저학년들이 보기 정말 좋은 그림책인 것 같다.

그림도 편안하고 예쁘고, 재미있기도하다. 이야기도 아이들의 감정을 다루어 공감되기도하면서 통합교과 과정을 다루고있어 학습적으로도 도움이 되는 것 같다.

특히, 이번에 읽은 학교가기 조마조마는 학교에 대한 아이와 나의 걱정에 대해 조언도 들어 있어 유익하고 재미있게 읽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