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이 가득한 지구 - 우리가 구하는 법 지구는 우리가 지킨다!
닐 레이튼 지음, 유윤한 옮김 / JEI재능교육(재능출판)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이 편리해지면서 그만큼 환경 문제도 커지고 있다.

특히나 요즘 주목받는건 플라스틱.

몇달전 들은 수업 중 미세플라스틱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 경악한 적이 있었는데 아이에게도 환경문제에 대해 알아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말로 설명하기는 힘들고, 기사는 너무 딱딱한데 이번에 플라스틱이 가득한 지구라는 책을 통해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쉽게 알려줄 수 있게 되었다.

표지를 자세히 보면 사람들이 서 있는 지구가 플라스틱이 쌓여있다.

누군가가 책을 읽는 아이에게 말을 걸며 시작한다. 우리 주변에 정말 많은 플라스틱 제품부터 플라스틱의 역사까지 소개해준다.

너무나 편리하고 좋아서 정말 생활 곳곳에서 다양한 형태로 쓰이는 플라스틱들.

정말 내가봐도 '이것도 플라스틱이었어?' 싶기도했다.

이런 플라스틱의 문제는 '자연분해'가 안된다는 것.

자연분해가 되는 나뭇잎과 비교하며 자연스럽게 자연분해가 뭔지 설명해준다. 아이도 앞장뒷장 넘기며 집중해서 비교해보았다.

분해되지않는 플라스틱들은 바다로 가 동물들이 모르고 먹기도하고 몸에 감기기도한다.

문제는 이런 플라스틱은 분해는 안되면서 잘게 쪼개져 미세플라스틱이 되고 동물들은 이걸 모르고 먹는데 이런 플라스틱에는 독이 있기도 하다는 것..

이 플라스틱을 먹은 동물을 먹이사슬을 따라 올라오다 결국 사람이 먹을 수 있다.

이런 플라스틱의 위험성을 알려주고 우리가 이런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어떻게해야 하는지도 다루고있다.

되도록 플라스틱이 아닌제품을 쓰고, 나눔을 통해 다시쓰고, 분리수거 하는 것이다.

맨처음 누가 아이를 부른 것인지 마지막에 나온다.

바로 플라스틱으로 위기에 처한 지구가 아이에게 도움을 요청한 것이다.


우리 주변에 플라스틱 제품이 이렇게나 다양한 형태로 많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았고, 또 얼마나 지구에 가득 채워져가고 있는지 바다로 흘러들어가 어떤 문제를 일으키는지 이 책을 통해 아이도 나도 알게되었다.

그리고 어떻게 플라스틱을 줄이고 지구를 도울 수 있는지도 배우고 또 어떤 방법이 있을지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어려운 환경문제일 수도 있지만 아이에게 이야기하는 형식이라 친근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어 좋았고 재미있었다.


중요한 사회문제이기에 어렸을 때부터 이런 책을 읽어주어 쉽게 접근시키면 좋을 것 같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