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심리학 - 돈, 관계, 인생을 컨트롤하는 힘
바리 테슬러 지음, 이영래 옮김 / 유노북스 / 2020년 1월
평점 :
절판


저자는 수년에 걸쳐 부의 심리를 위해 돈과 인생의 주인이 되는 방법론을 연구하였다.

그리고, 그가 만든 답은 세상에 나와 계속 진화하였고 그 방법론을 다듬어 최종적으로 이 책이 나온 것이다.

이 책은 돈, 관계, 인생을 컨트롤하는 3단계를 제시한다.

"돈 치유", 1단계는 치유의 시작으로서 누구나 갖고 있는 돈과 관련된 상처를 치유하고 돈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한다. 이 단계를 통해서 돈과 솔직해지고 성숙한 관계를 맺는 정서적인 작업을 한다. 돈과의 정서적 관계에 어떤 깨달음을 얻는 순간이 불현듯 찾아오면 2단계로 넘어갈 준비를 한다.

"돈 실천법", 2단계는 실천의 힘으로 체계적인 돈 관리법을 배우고 자신이 평소에 좋아하는 것과 돈 관리를 결합해서 즐거운 예산 작업을 실천할 수 있다. 이 단계에서 돈과의 지속적이고 현실적인 관계를 위해 실질적이고 기본적이고 현실적인 체계와 습관을 들여야 한다. 즉, 딱딱하고 낡은 예산 세우기를 하지 않고 가치를 기반으로 하여 수와 관계를 맺기 위해 일간, 주간, 월간, 연간 실천법을 만든다.

"돈 지도", 3단계는 미래를 보는 통찰로서 인생의 큰 목표를 이루기 위해 돈을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지 살펴본다.

돈은 한 번 파악해 두면 평생 편안하게 유지할 그런 것이 아니다. 돈은 시간이 지나면서 당신과 당신의 삶과 함께 진화하고 심화되고 변화된다. 그래서 이 3단계는 돈 지도가 중요하다.

우리의 목표, 꿈, 계획을 펼치는 방법과 돈을 그 연료로 사용하는 방식의 큰 그림을 이 3단계에서 그려보자.

즉, 당신의 삶의 어디에 있는지, 목표는 무엇인지, 이 순간이 돈과의 관계 그리고 인간으로서의 소중한 여정이라는 큰 계획에 부합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 3가지의 단계는 우리가 돈과의 관계에서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변화를 이루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하는 작업이다.

돈에 대한 다른 접근법은 이 단계 중 한두 단계만으로 이뤄졌기 때문에 다른 접근법을 주장하는 사람들의 식견과 관행은 온전히 적용되지 못하게 된다.

위의 3 단계를 적용하는 한가지 예를 살펴보자. 독자의 어린 시절부터 돈과 관련된 낡은 패턴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돈 치유), 지출을 관리할 더 나은 방법을 원한다는 것을 깨달아 그 패턴을 유념한다(돈 실천법). 체계와 권위에 대한 저항감을 더 깊이 생각해 보고(추가적인 돈 치유) 한 해 전체를 큰 그림으로 조망하고 그것들이 당신의 꿈, 가치, 목표와 어떻게 맞물렸는지 파악한다(돈 지도).

책에서 말하는 3가지의 단계로 부의 심리를 파악한다면, 돈 때문에 다른 사람과 다투지 않고, 돈 문제를 피하지 않고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부의 심리를 알아야 돈 앞에서 부끄러움과 수치심, 회피하는 감정을 통제하고 당당해질 수 있다. 부의 기운을 끌어당기는 돈 심리 법칙을 알 수 있는 이 책을 통해서 돈과 인생의 주인이 될 수 있는 힌트를 얻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