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인구·소비의 미래 - 충격적 인구 변화에 맞춘, 소비 분야 해법 제시!
전영수 지음 / 트러스트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대한민국의 인구 변화에 따른 본질과 기회를 다룬 책이다.

많은 사람들이 인구변화에 대해 인식하고 큰 변화를 감지하고 있으나, 이 책은 인구변화에 대한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느끼게 해주고 있으며, 한국의 인구변화를 최대한 상세하게 다루려하고 있다.

그리고, 한국 사람들이 인구와 함께 관심이 많은 분야인 부동산과 연계하여 인구통계를 통한 후폭풍에 대해 집중하였다. 하지만, 인구구조를 알아야 하는 것은 부동산 때문만이 아니다. 부동산+인구의 분석 이유는 빙산의 일각이라고 주장한다. 인구만큼 영향력과 파급력이 큰 것도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책에서는 인구변화와 함께 소비를 주목하는데, 인구변화로 등장하는 새로운 소비 그룹을 주목한다.

5대 신고객으로 규정하여 요즘어른, 중성고객, 미분소비, 현타소비, 가치소비 등을 일컫는다.

달라진 신고객의 욕구지점과 소비의향 등을 설명한다.

이러한 신고객들의 변화가 지금은 미미할지라도 인구변화의 추세에 반영하다보면 훗날 중대한 소비지점으로 부각될 잠재그룹이므로, 우리는 그 신 소비에 주목할 필요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 책은 신고객의 출현이 낳을 신시장의 5대 트렌드를 키워드로 소개하였다.

그 키워드는 무한경쟁, 즉시해결, 충성효과, 대행기회, 미들에지 등이다.

달라진 신고객의 새로운 가치추구에 눈높이를 맞추고 이 5대 신시장 패러다임으로 사업이든 개인의 변화든 기회를 노려봐야 할 것이다.

이 책은 우리나라만의 5대 인구변화 관전 포인트도 소개한다.

예측무용의 변화속도, 가족구성의 일탈추세, 중년시대의 본격선포, 전대미문의 간병사회, 정책무용론 등 5대 특징은 기업·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현재패턴 및 미래기회로 해석된다.

한국의 인구변화의 본질을 알고 기업과 시장의 지속성장을 위해 이 책을 읽어보자.

인구구조의 변화를 알면 어떤 소비 패턴이 바뀔 것인지, 누가 소비시장의 핵심 주축이 떠오를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 소비를 안다는 것은 곧 돈의 흐름이고, 미래를 뜻한다.

기회는 주어지지 않고 만들어지는 것이고, 기회는 준비하는 자에게만 오는 것이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