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철학 필독서 50 - 플라톤부터 마이클 샌델까지 2500년 철학 명저 50권을 한 권에 필독서 시리즈 2
톰 버틀러 보던 지음, 이시은 옮김 / 센시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이 살아가는 동안에 한번쯤 하는 그 고민들.

그 고민들의 끝에 존재하는 학문은 철학이라고 생각한다.

철학.
어렵고 답답하게만 느껴지는 학문이지만
철학이야말로 모든 학문의 시작이자 끝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삶의 이유는 무엇이며,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좋은 삶인지에 대한 고민을
철학자들은 꾸준히 해왔고 그 고민의 결과들을 책으로 남겨두었다.
그렇게 쌓아둔 2500년의 시간.

기나긴 시간만큼 그들의 이야기는 값지게 쌓여있지만
사실 그들의 이야기를 하나하나 들여다보는 일은 쉽지가 않다.
시간도 많이 걸리고 내용도 어렵게 다가오기 때문이다.

<세계 철학 필독서 50>
이 책은 2500년의 철학사에서 의미 있는 책 50권을 정리해두었다.
하루하루 바쁘게 살아가지만 우리에게 꼭 필요한 철학에 대해서
핵심적인 내용과 사상을 간략하면서도 명쾌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무엇보다도 이 책을 읽으면서 좋았던 부분은
시간 순서대로, 역사의 흐름에 따라 배열되지 않은 부분이다.
각각의 책은 연대기순이 아니라 이름순으로 구성되어있다.
이 부분에 있어서 누군가는 체계적이지 못해서 답답하다라고 말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도리어 이렇게 구성이 되어 있어서 각각의 책을 독립적으로 바라볼 수 있었다.

철학사 흐름에 따라 볼 수도 있지만
각각 한 권 한 권의 책을 따로따로 바라보다보니 각각의 책이 말하고자하는 내용을
조금 더 면밀하게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책에서 이야기하는 내용들을 통해 또 다른 관점을 연결할 수 있는 기회도 가질 수 있었다.

또한 50권의 책을 한 권의 책에 정리한 것이다보니
자연스럽게 지면의 한계로 인해 부족한 부분들이 발생하였다.
그런 부분들을 저자는 함께 읽어볼 책을 소개해주면서 보완해주었다.
관심 있고 더 깊이 있게 알고 싶은 부분은 소개해주는 책을 읽으면서 알 수 있게 구성되어있다.
작은 배려이지만 더 깊이 있는 탐구를 위한 수단으로 충분하다고 생각되었다.

철학은 공식적인 학문으로서는 비교적 역사가 짧지만 인류와 오래 호흡해온 지식 분야다. 에피쿠로스는 아테네의 자택 정원에 학교를 세웠고, 오늘날에도 전 세계의 술집과 가정에서 철학 클럽을 만나볼 수 있다. 철학은 살아 숨쉬는 것과 철학적 질문은 인간이 실존하는 한 언제까지고 되풀이 될 것이다. 여기 소개되는 50권의 저서가 이를 증명한다. 논쟁의 여지 없는 위대한 철학자들의 저작으로 진정한 통찰력을 보여준다. _ 책 중에서

책이 담고 있는 내용을 잘 설명하는 부분이라 생각되어 인용해보았다.
여전히 우리 삶에 깊이 있게 관여되어 있는 철학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는 부분이 참 좋았다.

물론 이 책을 읽었다고해서 여기에서 소개되는 책을 온전히 이해했다고하거나
해당 책을 쓴 철학자의 사상을 알게되었다라고 말하기는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날마다 생각하고 고민하던 것들이 멀게만 느껴지는 철학의 한 범위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펼쳐지고 있는 지를
책을 읽는 동안 끊임없이 생각하고 알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이 부분이 이 책이 주는 큰 매력포인트라고 생각되었다.

그리고 이 책을 읽다보니 자연스럽게 다른 책들도 궁금해지는 부분이 있었다.
<세계 심리학 필독서 30>, <MBA 마케팅 필독서 45>, <MBA 리더십 필독서 43> 등
다양한 서적들이 함께 있었는데, 이 책들도 읽어보고 싶었다.
그만큼.
시간 투자 대비 가성비가 느껴지이게 충분하다고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