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하는 세계 질서
레이 달리오 지음, 송이루.조용빈 옮김 / 한빛비즈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거에도 종종 그랬듯 미래의 시간은 우리 세대가 살면서 경험한 것과 근본적으로 다를 것이다._ 책 중에서



<원칙>이라는 책을 통해 우리에게 삶을 살아가는 방식에 대해 일깨워준 레이달리오.


그가 펴낸 두번째 역작이 있으니 바로 <변화하는 세계질서>이다.



현재를 통해 과거를 돌아보고 미래를 예측하는 그의 통찰은


여전히 냉철하면서도 날카로운 시선을 갖추고 있다.



오랜만에 만난 이 벽돌 책은 세상의 작동원리에 대한 현재 이야기로 시작해서


지난 500년간 세상이 어떻게 작동이 되었는 가에 대한 과거 이야기로 전개되며


그래서 우리가 마주할 미래는 어떠한 모습인지 하나하나 풀어내고 있다.



레이달리오는 이 책을 펴내면서 많은 고민을 했다고한다.


완본과 요약본을 두고 말이다. 그리고 결국 이 두 가지를 모두 만족시키는 방향을 선택했는데


요약본을 읽고 싶다면 굵은 글씨로 된 부분만 읽으면 된다는 점이었다.


그리고 독자들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보편적 원칙은 붉은 원으로 강조를 더하였다.


벽돌 책을 조금은 더 지혜롭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배려를 더해준 부분이었다.



처음 1부에서 레이달리오는 제국의 성립과 멸망이라는 단순하고도 전형적인 모형으로


각각의 개별적인 사례에서 추출한 데이터들을 보여준다.



도표상 곡선들은 제국의 부상과 쇠퇴가 왜, 어떤 식으로 발생하는지 잘 보여준다. 교육 수준이 상승해서 혁신과 기술발전을 이끌고 교역량, 군사력, 생산량의 증가로 이어지며 세계 금융 중심지로서의 영향력이 증대된 후 시차를 두고 기축통화국의 지위를 얻게 된다. 또한 각 결정 요인이 오랜 기간에 걸쳐 같은 기조의 상승세를 보이다가 상승 순서와 유사한 순서로 하락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세계 공용어와 마찬가지로 제국이 쇠퇴하기 시작하더라도 제국의 통화를 사용하는 습관은 기축통화로 이끈 제국의 국력보다 더 오래 유지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_ 책 중에서



레이달리오의 이야기가 더욱 신빙성 있게 느껴지는 이유는 그가 제시하는 데이터의 몫이 크다고 생각한다.


그는 책에서 다양한 그래프와 도표를 제시하고 있다.


거의 모든 페이지에 빠지지 않는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야기를 전개하다보니 그의 이야기에는 힘이 실린다.


그리고 더 신뢰할 수 있게 된다.



정도는 다르지만 시대를 막론하고 모든 국가의 국민은 계급이라는 틀에 갇혀 있다. 자신과 비슷하다고 생각되는 사람들은 스스로 선택해서 계급을 정할 수도 있고,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어떤 계급에 속한다고 정형화해서 계급이 정해지기도 한다. _ 책 중에서



정도는 다르다. 시대도 다르다.


하지만 변하지 않는 보편적인 원칙도 있는 법이다.


레이달리오는 이러한 원칙을 참 제대로 정리해준다고 생각한다.


<원칙>이라는 책을 통해서도 느낄 수 있었지만


이 책에서 그가 제시하는 보편적 원칙은 공감하지 않을 수 없는 이야기들이었다.



국가가 5단계에 있을 때 가장 큰 문제는 무너지기 전에 얼마나 버티느냐다 _ 책 중에서



그래서 현재의 모습이 어떠한 지도 잘 이야기해준다.


거대한 이 세계가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그의 이야기는 날카롭게 짚어준다.



2부에서는 미국과 중국 갈등을 포함해서 지난 500여년간 기축통화 제국이 겪었던


다양한 개별 사례를 깊이 있게 보여준다.



네덜란드는 오늘날 우리가 아는 자본주의를 만들었다. 이는 네덜란드 국민과 인류 모두에게 엄청난 일이지만 대부분의 위대한 발명이 그렇듯 동시에 치명적인 부작용도 발생했따. 많은 사람이 주식시장처럼 회사의 소유권 지분을 구입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제도는 존재하지 않았다. 네덜란드는 세계 최초의 상장회사인 네덜란드 동인도회사를 설립했고, 1602년에는 최초의 주식시장을 개설했따. 다른 발명과 마찬가지로 이런 자본시장의 발전은 자신들의 필요와 이익 추구 때문에 생겨났다. _ 책 중에서



요약본을 읽고 싶은 사람에게 제안했던 방법


굵은 글씨만 옮겨와보았다.


요약본이라고하고 글의 중간중간 다른 글들이 섞여 있지만 굵은 글씨만 읽어도


내용을 이해하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다.


독자를 향한 배려가 얼마만큼 치밀했는 지를 느낄 수 있는 부분이었다.



커다란 부의 격차와 함께 대공황은 거의 모든 주요 국가에서 포퓰리즘과 극단주의에 힘을 실어주었다. 예컨대 미국과 영국 등 일부 국가에서는 자본주의와 민주주의가 유지되는 가운데, 부와 정치 권력의 재분배를 초래했다. 그 외 경제가 취약한 국가(독일, 일본, 이탈리아, 스페인)에서는 포퓰리즘 독재자들이 통제권을 장악하고 제국을 확장할 방법을 모색했다. _ 책 중에서



과거의 이야기를 살펴보다보면 현재가 더욱 잘 이해가 된다.


왜 이런 사회를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지를 더 자세히 알게 된다.


그리고 그 안에서 우리가 어떤 교훈을 가져야하는 지도 알게 된다.



양극화가 심해지면 문제를 해결할 혁신적인 변화의 기회를 줄이는 정치적 교착 상태가 나타날 위험이 커지거나, 어떤 형태로든 내전과 혁명이 발생할 수 있음을 지난 역사는 보여주었다. 현재 내가 지켜보는 가장 중요한 3가지 징후는 규칙이 무시되고, 양측이 서로 감정적으로 공격하고, 유혈 사태가 발생하는 것이다. _ 책 중에서



그래서 우리는 어떻게 미래를 예측하고 만들어가야하는지


그 이야기는 3부로 이어진다.



마지막 3부에서는 앞서 다룬 그 모든 내용들이 미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이야기해주고 있다.



이번 장의 목표는 미래에 접근하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나누는 것이다. 미래에 대해 내가 모르는 것이 내가 아는 것보다 훨씬 많을 수 있지만, 내가 알고 있는 것 또한 많다. 미래에 대처하려면 현재 일어나는 일을 예상할 수 없을지라도 제대로 인식하고 적응하며, 일어날 수 있는 일을 확률에 따라 제시하고, 그것을 완벽히 알진 못하더라도 용납할 수 없는 사태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을 정도록 이해를 넓힐 필요가 있다. _ 책 중에서



그래서 이 책은 다양한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제시해준다.


우리가 어떻게 미래를 접근해야하는지


그리고 우리가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지


그래서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야하는 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전해준다.



모든 가능성을 파악하고,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해 생각한 다음 극복할 수 없는 시나리오를 제거할 방법을 찾아라 _ 책 중에서


분산하라 _ 책 중에서


당장 눈앞의 만족보다 지연된 만족을 우선시하여 미래에 더 나은 상황을 마주하라 _ 책 중에서


가능한 한 가장 똑똑한 사람들과 함께 사안을 다각도로 분석하라 _ 책 중에서



앞서 이야기했던 보편적인 원칙을 제안할 때 사용한다는 붉은 원


그 붉은 원 표시가 되어있는 글귀들을 몇 개 모아보았다.


세부적인 내용을 읽어본다면 이 표현들이 어떤 맥락에서 제시 되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좋겠지만


세부 내용을 모른다해도 이해하는데 전혀 어려움은 없으리라 생각한다.


그 자체로 우리에게 교훈과 깨달음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지표와 용어에 대한 해설을 덧붙이고 있다.


600쪽이 넘는 이 책을 이해할 수 있는 작은 도움이 더해진다고 보면 좋을 것 같다.



레이달리오의 <변화하는 세계질서>


엄청 두꺼운 책이었지만 그 안에서 전해지는 이야기는 생각보다 하나의 메시지를 향하고 있었다.


그래서 우리가 어떻게 해야하는 지에 대해서 말이다.



<원칙>을 통해서도 느낄 수 있었지만 다시 한번 <변화하는 세계질서>를 통해서


레이달리오의 통찰력을 뼈저리게 느낄 수 있었다.



이제 그의 통찰력을 이 글을 읽는 여러분도 함께 느껴보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