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쿠바 - 14살 연하 쿠바 남자와 결혼한 쿠바댁 린다의 좌충우동 쿠바살이
쿠바댁 린다 지음 / 푸른향기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쿠바.
이름만 들어보았지 사실 잘 알지 못하는 나라이다.
먼 거리에 있기 때문에 쉽게 가기도 힘들 뿐만 아니라
굳이 가야하나...?하는 생각이 드는 나라이기도 하다.

미지의 나라처럼 여겨지는 쿠바.
<어쩌다 쿠바>는 바로 그 쿠바에 살고 있는
쿠바댁 린다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책이다.

쿠바댁 린다는 한국사람이다.
외국계 회사에서 팀장으로 일하던 중 휴가로 간 쿠바에서
숨어 있던 반쪽을 만나 살고 있는 사람이다.

내 남편인 조단 푸엔떼스는 열네 살 연하의 쿠바인이다. 전 세계에 몇 안 남은 사회주의 국가인 쿠바는 대한민국과 수교가 맺어지지 않은 나라여서 대한민국에는 쿠바 대사관이, 쿠바에는 대한민국 대사관이 없다. 그래서 쿠바인이 대한민국에 오기 위해 비자를 받으려면 모든 절차가 복잡하고, 시간도 오래 걸린다. _ 책 중에서

그리고 이 쿠바인인 저자의 남편과의 사랑 이야기.
그리고 쿠바에서의 삶에 대한 이야기가 책에는 가득 담겨져 있다.

처음 와본 자본주의 세계에서 모든 게 새로운 조단은 설렘 반, 두려움 반의 마음으로 어린아이처럼 내 손을 꼭 붙잡았다. 첫 번째 목적지는 명동이었다. 전철을 타고 명동 롯데백화점에 갔더니, 조던의 눈이 휘둥그레 졌다. 동영상으로만 보던 각종 명품 브랜드에, 엄청나게 많은 종류의 옷과 가방이며 신발, 화장품 등 다양한 물건들이 화려한 인테리어를 한 커다란 장소에 모여 진엳뢴 덧을 보고는 입을 다물지 못했다. _ 책 중에서

생각하지 못한 일이었다.
자본주의 사회에 살고 있기 때문에 그저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저자의 쿠바 남편인 조단에게는 낯설고 새로운 일이었던 것이다.
여전히 사회주의 사회인 그곳의 모습을 알지 못하니
조단의 모습과 반응이 책을 읽으면서 낯설게 다가왔던 것 같다.

책은 서울에서의 삶뿐만 아니라 쿠바에서의 생활도 이야기해준다.

운송, 저장 기술이 부족한 쿠바에서는 제철 채소만 먹을 수 있는데, Col China(중국식 양배추)라고 불리는 우리의 김치 재료인 배추는 겨울인 12월부터 3~4월까지만 판매된다. 그런데 배추를 판매하는 시장은 몇 군데 없어서, 겨울이면 나는 차를 타고 배추를 판매하는 크고 비싼 시장으로 가서 장을 봐 온다. 뭐니 뭐니 해도 김치의 꽃은 배추김치가 아니던가! _ 책 중에서

조금은 다르긴 해도 사람 사는 곳은 똑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쿠바에서의 생활은 한국과 환경이 다르기에 달랐지만
그곳에서 이루어지는 일상들은 큰 차이가 없었다.
책은 바로 그 소소한 일상들을 독자와 나누고 있다.

쿠바의 식당과 바에서 공연하는 밴드들은 해당 장소에서 따로 연주비를 받는 게 아니고 팁으로 생계를 유지하므로 공연이 끝나고 나면 손님들에게 수고비를 거두러 다닌다. 그럴 땐 당황하지 말고 1달러 정도의 팁을 주면 서로 기분 좋게 즐길 수가 있다. 간혹 노래 한 곡이 끝날때마다 와서 팁을 요구하며 귀찮게 하는 밴드가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아까 줬다고 하면 지나가니 너무 노여워하지 않길 바란다. 여행은 언제나 기분 좋게! Carpe diem! _ 책 중에서

책에서는 쿠바를 여행할 때 가면 좋을 여러 여행 장소에 대해서도 소개해준다.
실제로 쿠바에 갈 일이 있을 지는 모르겠지만
이렇게 여행지에 대해 소개해주는 것만으로도
마치 그곳에 있는 듯한 느낌이 들 정도로 세세하게 짚어주는 부분이 인상적이다.

나의 사랑, 나의 진실, 타인에 대한 배려와 사랑, 그리고 봉사가 쿠바에서 절정의 꽃이 되었다. 지금까지 감사한 마음으로 살았고, 앞으로도 감사한 마음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것은 타인을 통해 알게 된 순금과 같은 것이었다. 나는 쿠바에서 사랑을 만났고, 쿠바에서 인생을 다시 배우고 있다. 누구를 위한 것이 결국 자신을 위한 것임을 철저히 배워가고 있다. _ 책 중에서

<어쩌다 쿠바>
그동안 살아왔던 삶의 기준과 방향성을 바꿔둔 저자의 쿠바 이야기.
우연히 간 쿠바지만 그곳에서 운명이 바뀐 저자의 이야기는
쿠바를 떠나서 한 사람으로서 너무나 가치있고 의미있는 삶에 대한 부분이었다.
그리고 그 배경이 된 낯설고도 신비로운 쿠바.
그 쿠바에 대해 하나씩 알아가는 과정에서
또 다른, 그리고 새로운
생각과 삶에 대해 간접적이지만 경험해보게 되는 기회를 갖게 되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