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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친일파 - 반일 종족주의 거짓을 파헤친다
호사카 유지 지음 / 봄이아트북스 / 2020년 3월
평점 :
품절
반일종족주의
2019년 출간 이후 베스트셀러로도 오르면서 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락내리락하던 책이었다.
그리고 그에 맞서 호사카 유지 교수가 작성한 책
바로 <신친일파>다.
이 책의 목적은 서문에 이렇게 밝히고 있다.
이 책에서는 그들이 책 <반일 종족주의>를 통해 주장하는 한국인들의 상식이나 정서 중 현재 한일 양국이 외교적 갈등을 빚고 있는 문제들, 즉 일본군 위안부 문제, 강제 징용 문제, 독도 문제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본서는 그들의 주장을 분석해 오류를 지적하고 비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위 문제들에 대해서 그들이 내세우고 있는 주장은 새로운 것이 아니라, 원래 일본 우파의 논리에 자신들의 생각을 더해 저술한 내용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_ 책 서문 중에서
우리나라의 근현대사는 쉽게 이야기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정말 치열하게 진실 공방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단순히 팩트에만 기반한 내용뿐만 아니라
모두가 각자 갖고 있는 사관에 따라 이야기가 풀어지기 때문에
사실은 같은 이야기도 서로가 다르게 이야기하는 부분이 많이 있다.
나는 여기서 어떤 사람의 사관이 맞고 틀리고를 말하고 싶지는 않다.
이것은 정말 심도 깊은 내용이기 때문이다.
다만, 내가 읽은 책. 그 책 자체를 소개해주고 싶을 뿐이다.
역사를 다루고 있는 책이고
사관을 다루고 있는 책이기 때문에
내 의견보다는 그냥 책에 나와있는 내용을 그대로 보여주고자한다.
판단은
독자가 할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아래의 부분은 책에서 가져온 일부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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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조선인, 중국인, 전쟁 포로 등을 전시 동원 체제로 연행해 탄광에 투입한 것은 이와 같은 '죄수 노동'을 계승한 정책이었다. 일본의 <브리태니커국제백과사전 소항목사전> 인터넷판은 '죄수 노동'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죄수 노동 : 단순한 형벌로서의 징역과는 달리 자본주의 초기의 이른바 자본의 원시적 축적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국가 권력을 이용해서 실시된 특수한 임노동 형태. 선진국에서는 식민지 노동, 개발도상국에서는 기간산업의 급속한 육성을 위한 노동으로써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다. 일본에서도 막부 말기부터 메이지 초기에 걸쳐 관영 공장, 광산 등에서 그 전형을 볼 수 있다. 또한 민간 부문에서의 헛간제도, 감옥방 또는 제2차 세계대전하의 중국인과 조선인 강제 노동, 전후 외국인 포로를 노동력으로 사용한 일 등도 똑같은 성격으로 죄수 노동의 한 형태로 볼 수 있다.
위 인용문을 보면 죄수 노동은 국가 권력을 이용해서 실시한 특수한 임노동 형태라고 정의하면서, 선진국에서는 식민지 노동, 일본에서는 제2차 세계대전하의 중국인과 조선인 강제 노동과 전후 외국인 포로를 노동력으로 사용한 일 등이 죄수 노동의 한 형태라고 설명하고 있다. 결국 조선인 강제 연행은 죄수 노동의 한 형태였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탄광에서의 노동은 사람들이 원하지 않는 만큼 처음부터 매우 강제적이었다. 일제는 자신들이 일으킨 침략 전쟁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석탄을 채굴하려고 죄 없는 조선인과 중국인, 나아가 포로까지 동원해서 탄광 노동이라는 죄수 노예 노동을 시킨 것이다. 하지만 이우연 등은 이런 역사적 사실에 대해서는 거의 침묵 하고 있다. _ 책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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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군의 포로 심문 보고서에는 다음과 같은 부분이 있다.
그녀들의 공통된 말에 의하면 연합군에 의한 폭격이 매우 격렬했기 때문에 그녀들은 마지막 시기의 대부분을 방공호 속에서 지냈다고 한다. 그런 상황 속에서도 계속 일을 한 사람도 1~2명은 있었다. 위안소가 폭격되었고, 위안부 수 명이 부상하고 사망했다.
포로 심문 보고서의 이런 기술이야말로 군 위안소의 특징을 잘 말해주고 있다. 일본군 위안부는 최전선의 군부대 안이나 바로 옆에 배치되었다. 최전선은 그녀들의 생명을 앗아갈 위험성이 컸다. 그런 위험한 곳으로 여성들이 자발적으로 찾아갔다고 보기 어렵다. 모두가 속아서 끌려간 사람들인 것이다. 그런데도 일본 우파나 아베 정권처럼, 이영훈을 비롯한 반일 종족주의 저자들은 위안부 여성들의 강제연행 피해를 극구 부정한다. _ 책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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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도나 신사의 사상은 일본식 샤머니즘이다. 그런 일본식 신도 종족주의에서 나오는 주장들이야말로 일본 신도가 국가 종교였던 1945년까지 일본을 이상형 국가로 보는 일본 우파의 주장과 동일하다.
일본 우파는 일왕이 하늘의 혈통을 이어받은 신이고, 1945년까지의 대일본제국은 죄가 없었다고 주장한다. 위안부 문제는 합법적이었고, 난징 대학살 같은 사건은 허위라고 목소리를 높인다. 일본식 신도 종족주의를 외치는 사람들은 일본의 우파이자 역사 수정주의자들이다. 그런 일본의 우파와 같은 주장을 하는 한국인들이야말로 친일 종족주의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편으로 생각해보면 반일 종족주의의 저자들은 단어 하나만 바꾸면 자신들에게 딱 들어맞는 명칭을 스스로 만들어낸 셈이다. _ 책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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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책의 저자는
책의 마지막을 이렇게 마무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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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의 언론 자유는 보장되어야 하지만 역사 왜곡 행위는 막아야 한다. 이우연을 비롯한 반일 종족주의의 저자들은 역사를 왜곡하는 글과 동영상을 서슴지 않고 발표해왔다.
어려운 시대를 사는 지금, 우리는 진실이 무엇인지 분별할 줄 아는 눈이 절실히 필요하다. 본서가 올바른 세상과 밝은 미래를 꿈꾸는 모든 분들께 미약하나마 나침반이 되어줄 수 있다면 더없는 영광이다. _ 책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