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 밖에서 놀게 하라 - 세계 창의력 교육 노벨상 ‘토런스상’ 수상 김경희 교수의 창의영재 교육법
김경희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12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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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영재학회 젊은 학자상
미국 창의력협회 최고연구상
2019 토런스상 외국인 최초 수상
미국 영재학회 홀링워스상
신 지능 및 신 창의력 연구상

저자의 수상 내역이다.
영재 및 창의력 분야의 세계 최고 권위자라고 자신을 소개하는 작가는
자신을 소개하는 표현이 적절하다라고 느껴질 정도로
이미 많은 곳에서 공신력을 인정받은 사람이다.

이런 작가가 들려주는 교육 이야기.
열심히 하지 말고 다르게 해야하는 현재 시점을 살아가는 우리의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에게 작가는 서문에서 이렇게 이야기한다.

아이는 틀 밖에서 놀아야한다. 틀 밖에서 공부를 놀이처럼 해야 한다. 이미 구세대가 된 엄마의 틀, 육체적 활동의 틀, 정신적 사고의 틀, 주입식 교육의 틀 밖 말이다. 한국 교육제도의 '틀'은 교과서에 쓰여 있는 내용을 주입하고, 정답이 아니면 오답인 단순하고 이분법적인 사고방식을 필요로 한다. 대학 입시를 최종 목표로 향해 달리는 경주마 교육을 한다. 이러한 교육 제도는 아이가 공부를 일처럼 하게 만들고, 그 틀 안에 갇힌 아이를 평생 '일'만 하는 사람으로 자라게 한다. - 중략 - 아이가 틀 밖으로 나오냐 안 나오느냐는 아이 '경험치'의 엄청난 차이를 만든다. 수족관에 갇힌 상어는 수족관 크기만큼만 자란다. 아이 역시 자신이 보는 세상만큼 자란다. 틀 밖은 틀 안보다 훨씬 더 넓고 다양하고 재미있다. 아이에게 고리타분한 경험을 시켜줄지, 재미있는 세상을 보여주어 아이의 세계를 넓혀줄 것인지는 엄마의 의지에 달려 있다. - 책 서문 중에서

작가는 이 책에서 아이를 틀 밖에서 놀게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이야기해주고 있다.
햇살, 바람, 토양, 공간.
아이가 틀 안에서 갖추는 전문성과 틀 밖에서 느끼는 상상력
틀 안에서의 비판력과 새로운 틀에서의 융합력까지
틀 밖에서 아이를 어떻게 놀게 할 수 있는 지를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준다.

즉흥적인 태도를 통해 아이는 스스로를 바라보는 관점과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을 바꿀 수 있다. 아이는 자신의 약점보다는 자신이 좋아하면서 잘하는 것, '나'를 반영하는 것, 되고 싶은 꿈과 같은 장점에 더 큰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당장 오늘부터라도 아이가 자신의 장점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자. 생각하거나 말하기만 해도 설레는 주제가 무엇인지, 아이를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것은 무엇인지, 가장 행복했을 때 혹은 성취감이나 만족감을 느꼈을 때는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왜 그 경험이 자신을 행복하게 만들었는지, 어떻게 하면 그런 행복감, 성취감, 만족감을 항상 느낄 수 있을지를 아이에게 물어보는 것부터 시작해보자 .- 책 중에서

책의 햇살 부분 중에서 즉흥적 태도와 관련된 작가의 이야기이다.
작가는 이와 같이 행동적인 부분도 이야기하면서
또 어떻게 아이에게 질문을 던져야할 지도 이야기해준다.

아이와 대화하거나 인터넷 검색을 할 때 주로 어떤 화제, 활동, 아이디어와 관련된 것을 차분히 점검해보는 것이다. 그런 다음 아래의 질문을 던져 아이의 숨어 있는 흥미를 찾아보자.
- 어떤 활동을 할 때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집중하니?
- 어떤 활동을 할 때 그만두기가 싫으니?
반대로 질문해볼 수도 있다.
- 너 자신이 아니라 다른 사람을 즐겁게 하기 위해 이 활동을 하고 있니?
- 무엇이 가장 하기 싫으니?

아이의 열정적 태도와 관련된 부분에 나오는 내용이다.
이러한 내용 외에도 작가는
부모를 위한 한 장 요약이라는 코너를 통해 부모가 아이를 틀 밖에 놀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좀 더 세세하게 이야기해준다.

1. 전문성에 상상력을 더하게 해주세요.
창의영재가 되기 위해서는 3가지 상상력이 필요합니다. 유동적 상상력, 유연한 상상력, 독창적 상상력. 우선 유동적 상상력으로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만들고, 유연한 상상력으로 다양한 관점의 생각을 하게 됩니다. 혁신의 포인트가 되는 독창적 상상력은 아주 특이하고 기발한 생각을 하게 합니다.
2. 아이디어를 거침없이 내게 해주세요.
3. 정해진 틀 없이 상상하게 해주세요.
4. 다른 사람과 생각을 교류할 수 있게 해 주세요.
5. 몰입한 뒤에는 휴식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부모는 아이가 자라는 토양을 만들어주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작가는 아이를 창의 영재로 키우는 토양을 만들어주라고 이야기한다.
그러면서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이렇게 작가의 마음을 담아낸다.

창작물의 가치를 위해서는 목표 의식적 태도와 철저한 태도를 포함한 바람 태도 및 토양 태도가 필요하다. 그리고 창작물의 색다름을 위해서는 튀는 태도와 당돌한 태도를 포함한 햇살 태도 및 공간 태도가 필요하다. 어느 태도 하나가 넘치거나 부족해서는 안 된다. 우리 아이를 창의영재로 키워내기 위해서는 이 책에서 설명한 27가지 창의적 태도가 모두 필요하다. 그리고 우리 부모들은 아이가 창의적 태도로 무럭무럭 자랄 수 있는 창의적 풍토를 제공해야 한다. 그리하여 부디 우리 아이들이 큰 꿈을 꾸며 자라고 창의력을 마음껏 발휘해 세상에 이로운 사과나무 같은 존재로 성장했으면 하는 것이 나의 간절한 소원이다. - 책 중에서

창의력.
그 중요성은 이제 너무나 많이 언급해서 더 이상 공감이 필요 없을 정도이다.
그리고 그 창의력을 키우기 위한 교육.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 생존무기로 꼽히는 창의력이라면
부모가 어떻게 그 토양을 만들어줄 수 있는 지
고민해보고 생각하며 실천해야할 시기가 아닌가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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