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은 허리 디스크가 아니다 - 망가진 허리를 재생하는 기적의 내 몸 프로파일링
이창욱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9월
평점 :
우리 몸을 지탱하는 허리.
허리 통증으로 고생하는 사람을 우리는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허리디스크는 최근 많은 사람들이 겪는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가 되었다.
10대부터 70대까지 연령층도 다양하다.
허리디스크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항상 고민한다.
결국 수술 밖에 답이 없나하면서 말이다.
이 책의 저자는 소마통합운동센터 센터장으로
국내 유일 척추 전문 프로파일러라고 이야기한다.
24년 도안 허리 통증을 잡지 못해 고생한 수많은 환자들에게 통증 없는 제2의 인생을 선물한 사람이라고 말한다.
그는 허리 통증의 원인 치료를 위해 척추는 물론
머리에서 발끝, 내장과 호흡, 환자의 작은 생활 습관 하나까지 낱낱이 파헤치는 치료 철학을 갖고 있다고한다.
이런 그가 허리디스크로 고통을 겪는 사람을 만나면 꼭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고 한다.
"디스크를 너무 두려워하지 마세요. 꼭 치료될 것이고 여러분은 통증 없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반드시 그렇게 됩니다."
이 책은 허리디스크나 허리 통증으로 힘들어하고 불안해하는 독자들을 위한 책이다.
문제는 허리디스크가 아니라 통증이다라는 이야기로 시작해서
책에는 몸을 프로파일링하는 내용
그리고 우리가 알아야할 허리
틀어진 습관이 망가뜨리고 있는 허리
내장기의 압력과 진짜 통증, 가짜 통증을 구별하는 것
마지막으로 요통을 삭제하는 기적의 재활 운동법까지
폭 넓게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허리 통증이 있다면 그렇지 않은 사람과 다른 방법으로 운동을 해야 한다. 보디빌더처럼 특정 근육을 훈련하는 방식은 잘못되었다. 척추 움직임이 잘 일어나서 허리 운동 조절 능력이 생기면 안정적이고 효율적이고 근육을 쓰게 되어 허리 통증 없이 운동할 수 있다. 단, 운동을 하면 할수록 허리가 아프다면 당장 멈추어야 한다.
워털루 대학교의 신체 운동학부 스튜어트 맥길 교수는 "허리 통증이 있는 사람들을 운동시킬 때에는 먼저 허리가 안정된 자세로 유지되어야 한다. 이 자세가 틀어지지 않는 범위 내에서 다른 부위의 움직임이 일어나고 근육이 수축되어야 한다."라고 했다. _ 2장 우리는 허리를 너무 모른다 중에서
허리에 대해 모르는 사실을 하나하나 알아갈 수 있도록
책은 세세하게 이야기해준다.
무엇이 좋은 자세이고 나쁜 자세인지 자세 그 자체에 집중하지 말고 일단 자신의 몸 안에서 일어나는 움직임을 파악하라. 그리고 나쁜 자세부터 바로잡아라. 올바른 자세에 대한 재학습은 이것이 선행되고 난 다음이다.
"선생님, 이제는 다리를 꼬려고 하면 어색해요.", "잘못된 자세를 고치니까 통증이 사라졌어요." 재활 치료를 하는 환자들이 자세를 바로잡고 나서 흔히 하는 말이다. 이때마다 나쁜 자세가 얼마나 척추 건강에 안 좋은지, 이를 바로잡는 것이 디스크 치료를 하는 데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깨닫는다. _ 3장 틀어진 습관이 당신의 허리를 죽인다 중에서
습관을 바로 잡는 것.
허리 통증을 없는 몸을 만드는 데 필요한 기초공사라고 이야기한다.
우리가 집중해야할 것은 '척추의 움직임이 잘 일어나게 해서 속근육의 활성도를 높이는 것'이다. 쉽게 말하면 몸을 움직이게 만드는 운동 조절 시스템이 잘 작동되도록 해주는 것이다. 운동 조절 시스템은 척추를 움직이는 동안 척추가 제자리를 유지하도록 속근육을 먼저 쓰게 만든다. 이를 잘 작동되게 하려면 다음 4가지 원칙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첫째, 운동 범위가 좁아야 한다. 운동 범위가 넓으면 우리가 집중적으로 치료하고자 하는 척추와 그 주변 근육이 아닌 다른 신체 부분들이 자극을 받는다.
둘째, 운동 강도가 약해야 한다. 강도가 세면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이 된다. 또 다른 신체 부위에 힘이 들어가 몸에 무리를 주고 원하는 운동 효과도 보기 어렵다.
셋째, 움직임을 천천히 해야 한다. 신체 움직임이 빨라져도 다른 부위에 자극을 주게 된다.
넷째, 운동은 시간이 날 때마다 자주 하는 것이 좋다. 한번에 과하게 운동하는 것은 운동 조절 시스템을 잘 작동시키는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다. _ 6장 요통을 삭제하는 기적의 재활 운동법 중에서
책에는 사진과 함께 구체적인 운동 방법들을 제안해준다.
허리 통증이 있다면 하나하나 따라해보면서
삶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통증 없이 허리 펴고 살 수 있는 방법.
허리 디스크를 두려워하지 않는다면 얼마나 좋은 삶일까.
전체적인 척추 불균형을 하나하나 맞춰가면서
허리 통증과 작별하는 삶
그 시작을 책을 통해 만나보면 좋을 것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