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X팩터 - 성공하는 브랜드의 숨겨진 비밀
박찬정 지음 / 아템포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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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처음 마주하는 순간
무엇보다도 가장 궁금했던 것은 X팩터였다.

브랜드와 전혀 상관없는 공부를 진행한 나에게
엑스팩터라느 개념은 생소하고 낯설게 다가왔다.
엑스팩터란 도대체 무엇일까?
그리고 이것이 브랜드의 숨겨진 비밀과는 무슨 연관성이 있을까에 대한 궁금증으로
책을 마주하였다.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브랜드 엑스팩터에 대해서 책은 이렇게 이야기하고 있다.

X팩터는 겉으로 명확히 드러나지는 않지만 성공에 필수적인 특별한 요소를 말한다. 브랜드 X팩터는 결국 복잡하고 무질서한 시장의 숨겨진 질서를 밝히는 브랜드 전략이다. 다시 말하면, 소비자들이 만들어내는 비선형적 현상의 본질을 파악하고, 변화한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새로운 브랜드 전략이다. _ 책 중에서

엑스팩터.
브랜드 엑스팩터의 전략은 딥체인지의 시장 환경에서 새로운 도약을 원하거나
복잡한 시장 상황을 뚫고 나오기 위해 진화가 필요하거나
새로이 시장 런칭을 준비하는 기업이나
브랜드에게 무질서 속에 숨어 있는 질서를 밝혀 참값에 가까운 브랜드 전략을 제공해줄 수 있다고
책의 저자는 이야기하고 있다.

그리고 이 책은 이런 브랜드 엑스팩터를 제대로 알기 위해서
딥 체인지, 브랜드 엑스팩터, 브랜드 사고라는 3개의 챕터로 책을 구성하고 있다.

브랜드 3.0
브랜드 시장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브랜드 3.0 시대가 열림에 따라 시장에서는 마케팅 전략과 브랜드 전쟁이 막을 내리고, 소비자 전쟁이 시작되었다. 어느 브랜드가 전략적으로 소비자 상호작용을 이끌어내고, 브랜슈머를 자기 편으로 만드느냐에 따라 승부가 갈리는 전쟁이다. 필립 코틀러의 지적대로 이러한 딥체인지의 흐름을 이해하고 받아들이지 못하는 사람과 기업은 크게 후회하게 될지 모른다. _ 책 중에서

변화하는 시대. 그 시대의 흐름을 읽는 것이
브랜드 전략을 세우는 가장 기본일 것이다.

또한 이 책에서는
브랜드 엑스팩터를 위한 다양한 전략을 이야기하고 있다.

시장 진화 공간 찾기, 브랜드 꼬리표 달기, 소비자 되먹임 만들기 등등
그리고 이러한 다양한 전략을 책의 저자는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가며 이야기해준다.
현재 시장 흐름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분석하는 저자의 통찰력이 느껴지는 부분이다.

브랜드 전략에서 꼬리표란 첫째 시장에서의 새로운 진화 공간 만들기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진화 공간에 대한 경계를 명확히 구분하는 역할을 하고, 둘째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연결 고리가 되며, 셋째 소비자 간 상호작용의 매개체로 구성원의 집단화를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_ 책 중에서

책의 마지막 부분은
그래서 우리가 가져야하는 사고 방식에 대해 이야기한다.
세계화 시대 가운데 우리는 어떻게 이야기를 해야하는지 말해준다.
그리고 무질서 속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말해준다.

결론적으로 동양의 사상적 가치가 더 우월하다거나 서양의 과학적 사고가 더 뛰어나다는 이분법적 접근으로는 질서와 무질서가 공존하는 현대 사회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 다만 앞의 글 제목을 가치의 전환, 서양에서 동양으로라고 붙인 이유는 무질서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한 새로운 접근과 전략이 새롭게, 그리고 절실히 요구되기 때문이다 ._ 책 중에서

바야흐로 브랜드 시대이다.
복잡하고 예측하기 힘든 무질서한 시장이 우리 가운데 펼쳐져있다.
이곳에서 숨겨진 질서를 찾고 최고의 브랜드 성공 전략을 세우는 것

이럴 때 우리에겐
브랜드 엑스팩터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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