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은 이미 충분합니다
안셀름 그륀 지음, 김현정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7월
평점 :
만족하며 산다는 것.
어떻게 지내세요?라는 질문에 일부 사람들은 이렇게 대답한다고 한다.
만족하면서 살고 있어요라고.
만족하며 산다는 것은 무엇일까?
저자는 이렇게 이야기한다.
"완전히 잘 지낸다거나 매일매일이 최고라는 뜻은 아니에요. 모든 게 완벽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현재의 삶에 만족해요. 일상생활도, 건강도 이 정도면 그럭저럭 괜찮고요. 물론 예전보다 더 에너지가 넘치거나 건강하지는 않지만, 지금 상태에 만족해요. 이만하면 충분합니다."
행복은 곧 만족하는 삶일 것이다.
그런데 그것이 어찌 쉬운 일일까?
이 책의 저자는 우리에게 만족에 대한 이야기를 건네준다.
만족의 상태와 마음가짐.
만족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그리고 만족에 도달하기 위해 우리가 나아갈 수 있는 길에 대해서 우리에게 이야기를 건넨다.
감사하는 마음을 정신수양의 핵심으로 생각한 수도사 데이비드 스타인들 라스트는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기 위해서 3단계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멈추세요! 둘러보세요! 행동하세요!"
이것이 바로 감사의 3단계입니다. 멈추세요! 그렇지 않으면 지금 이 순간, 여기에서 당신에게 주어진 '감사할 기회'들을 지나치게 됩니다. 둘러보세요! 그래야 기회를 포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언가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움켜쥐고 행동하세요! 마지막 단계는 앞의 두 단계와 똑같이 중요합니다. 데이비드 스타인들 라스트는 행동이 그렇게 어렵고 힘든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감사를 표현하는 행동은 "감사함을 무언가로 만드는 것이며, 삶에 도움이 되도록 그 기회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저는 저에게 상처를 준 누군가의 말에는 감사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상처를 준 말에 침착하고 너그럽게 반응하는 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감사할 수 있습니다. _ 책 중에서
멈추세요! 둘러보세요! 행동하세요!
감사를 잊고 사는 우리에게 들려주는 메시지이다.
감사를 할 줄 안다면, 우리는 조금 더 우리 삶의 만족에 가까워질 것이기 때문이다.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한 현재 자신의 모습과 자신이 지닌 것에 결코 만족하지 못합니다. 덴마크의 철학자 쇠렌 키르케고르는 "비교는 행복의 끝이자 불만의 시작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면 우리는 항상 불만을 갖게 됩니다. 물론 중국에는 '나보다 못한 사람들과 비교하면 만족을 느낄 수도 있다'는 뜻을 가진 속담이 있다고 합니다. "자신보다 잘난 사람들과 비교하면 불만을 갖게 된다. 그러므로 자신보다 못한 사람들과 비교를 하라. 그러면 아주 많은 것을 갖게 된다." 하지만 저는 비교를 아예 하지 않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_ 책 중에서
비교에 대한 이야기.
비교는 항상 나를 부족하게 만든다.
이 책은 이러한 비교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놓치지 않는다.
저도 여러분도 이미 충분합니다. 그러니 여러분에게 주어진 선물을 온전히 받아들이며 오늘을 최고로 행복하게 사십시오. 눈부신 햇살처럼 화사하고 감미로운 평화가 마음 속에 가득 퍼져나갈 것입니다. _ 책 중에서
이 책의 저자인 '안젤름 그륀'은 사제들을 치유하는 사제, 유럽인들의 정신적 아버지, 유럽에서 가장 존경 받는 행복 멘토로 불리는 영성 작가이다.
이런 그의 내용은 단순히 언어와 종교를 뛰어넘어 영혼에 깊은 감동과 울림까지 선물해준다.
그가 전해주는 충만하게 사는 지혜
내일이 두려워서 오늘의 불행을 선택한 당신에게
어제를 후회하느라 오늘의 즐거움을 놓아버린 당신에게
전해주는 메시지.
적당함을 아는 그 마음을 통해 오늘을 행복하게 살았으면 좋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