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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나는 스토아주의자가 되었다 - 성격 급한 뉴요커, 고대 철학의 지혜를 만나다
마시모 피글리우치 지음, 석기용 옮김 / 든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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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아학파=금욕주의. 아직 머릿속에 이런 공식이 남아 있는 걸 보면 고등학교 주입식 교육이 전혀 쓸모없는 건 아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왜 뜬금없이 스토아주의자가 되었을까?? 현대사회의 물질만증주의 속에 금욕과 절제를 강조하려는 올드 한 가치관을 가진 책이며 어쩌지 하는 걱정 속에 책을 들었다.

책을 읽고 이해한 스토아학파의 금욕은 내가 생각했던 금욕과는 전혀 다른 의미였다. 정확히 말하면 금욕의 범위가 달랐다. 어떤 목표를 이룸에 있어 내가 관여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서 금욕하고 나머지 부분에 초점을 맞춘다. 그리고 벌어진 결과를 수요한다. 이것이 스토아학파의 금욕주의다.

쉬운 예를 들면 다이어트를 함에 있어 체질과 유전자 구성 같은 요인은 내가 통제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주의와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 대신 내가 할 수 있는 식이요법, 운동, 생활습관 등 통제권을 가지고 있는 사항에 대해 집중한다. 그런다고 살이 빠질까?? 

그건 나에게 달린 일은 아니다. 나는 그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능력 내에서 최선을 다할 뿐이다. 벌어진 결과에 대해서는 좋지 못하더라도 겸허하게 수용한다.

어떻게 보면 당연한 말이지만 실천하기는 너무 어려운 말이다. 우리는 언젠가부터 더욱 많은 것을 통제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신경에 혼란을 줘 배고픔을 느끼지 못하게 해 강제로 다이어트를 하고, 수술을 통해 체질과 유전 요소를 바꾸기 위해 노력한다. 그럼에도 살이 빠지지 않으면 괴로워하고 다음에 더욱더 강한 통제를 가한다.

특히 결과만을 강조하는 현상은 사회 곳곳에 퍼져있다. "어떻게 하는지는 중요하지 않아. 결과(실적)만 좋으면 돼" 이 말은 어느 직장에서나 상사가 부하직원에게 한다. 하지만 잘못된 과정에서 나온 결과는 아무리 좋더라도 오래가지 못한다. 더 좋은 결과를 위해서는 잘못된 행위의 정도도 심해질 수밖에 없다. 이 점을 스토아학파에서는 주의한다.

결국 문제는 욕심이다. 돈에 대한 욕심, 성공에 대한 욕심. 이런 결과에 대한 욕심은 결국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바라보는지에 초점을 맞추면 생긴다. 중요한 것은 내가 어떤 사람 인지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스스로 어떤 노력을 했는지에 만족할 수 있어야 한다. 노력은 하기 싫고, 좋은 결과를 원한다면 결국 통제할 수 없는 것에 대한 통제를 원하고 과정에 대한 순수함을 잃는다. 스토아학파에서는 온갖 수단을 다 써서 삶에 고통을 피하고 기쁨을 경험하라고 말한다. 하지만 수치스러운 방식으로 기쁨을 추구하느니 존경스러운 방식으로 고통을 감내하는 편이 더 낫다.

나쁜 과정을 통한 성공은 다음 성공을 이루기 위해 더욱 나쁜 과정을 요구한다. 그럴수록 원하는 결과를 이뤘을 때의 행복이 줄어든다. 그리고 어느 순간 목표를 달성해도 불행해진다.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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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타협 미식가 - 맛의 달인 로산진의 깐깐한 미식론
기타오지 로산진 지음, 김유 옮김 / 허클베리북스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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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묘하다. 제목과 표지는 일본의 예술가이자 전설적인 미식가 겸 요리사인 기타오지 로산진의 전기가 적혀 있을 거 같은 느낌이지만 읽다 보면 식재료를 연구한 책이가 하는 생각이 든다. 은어, 참치, 복어 등에서부터 멧돼지, 도롱뇽, 두꺼비 같은 특이 재료의 맛있게 키우는 방법, 조리 방법 등 아주 상세히 적혀 있다.


좋아 하는 재료 부분이 나오면 뭔가 참을 수 없는 느낌이다. 나는 특히 참치에서 그런 느낌을 많이 받았다. 보통 참치회를 즐겼지만 책에서는 초밥이 으뜸이라 설명하고 '네기마라는 냄비 요리와 간장을 뿌려 구워먹는 방법을 소개 해주는데 정말 먹고 싶은 생각이 가득찼다.(하지만 참치 자체가 하수의 음식이라는 혹평도 해놨다)

 


 

로산진에게 미식이란 단순히 맛있게 음식을 요리하고 먹는 것은 아니다. 우선 신선하고 좋은 식재료가 주어지고, 요리하는 사람이 그 식재료에 대해 정확히 파악해서 본연의 맛을 낼 수 있어야 한다.  좋은 칼 등을 사용해서 요리되어야 하며 담기는 그릇 또한 주방의 아무 그릇이 아닌 요리의 생기를 더하는 그릇에 담겨져야 좋은 요리가 완성 된다.


마지막으로 그렇게 요리된 음식을 즐기는 일이 바로 미식이다.



"맛있는 음식만 먹고, 좋아하는 음식만 먹어라. 시시한 식기로는 밥을 먹지 않는다는 의지를 품고 인생을 깊고 의미 있게 살아라."


이 말이 그의 고집과 음식에 타협하지 않는 정신을 압축한 말이다.


우리는 일을 하며 너무 많은 걸 타협하고 대충넘어 가는건 아닐까하는 반성이 든다.


이 책은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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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의 역사 - 지혜란 무엇인가? 지혜로운 이는 어떤 사람인가?
트레버 커노 지음, 정연우 옮김 / 한문화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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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롭다는 말은 정확히 어떤 의미일까. 과학자를 예로 들어보자. 끊임없이 새로운 연구를 통해 몰랐던 지식을 찾아내는 연구원, 신기술을 적용해 우리 일상에 필요한 제품을 만들어 돈을 버는 사업가, 다른 사람에게 과학을 가르치는 교수나 선생님.

이 중 누구를 지혜롭다 말할 수 있을까. 정답은 없다. 책에서도 어떤 정답을 찾으려고 하지 않고 다양한 지혜의 형태를 보여준다.

종교, 역사, 문학, 철학, 속담 등 다양한 관점에서의 지혜롭다고 평해지는 인물과 글에 대해 알 수 있다.

책을 읽으면 다양한 관점과 열거된 수많은 인물때문에 이런게 지혜구나라고 쉽게 정리되지 않는다.

나름의 정리를 해보면 '문제해결능력' 지혜가 아닌가 싶다. 사후세계에 대한 고민, 백성의 근심걱정을 해결하기 위해, 나라의 번영을 위해, 인간이란 무엇인가 등에 대한 해결책이나 정답을 내놓은 사람이 지혜로운자라는 호칭을 얻을 수 있었다.


 

 


 

지금도 마찬가지다. 세대간의 갈등, 남녀간의 갈등, 나아가 나라간의 갈등등에 해답과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주는 지혜로운자를 항상 기다리고, 그들의 말 한마디에 귀 기울인다. 그리고 지혜로운자의 칭호를 얻기 위해 항상 사회문제에 대한 자신만의 해결책을 제시한다. 그리고 자신의 생각을 글로 책으로 남기고 후대에 전해주기 위해 노력한다.

 



당장 이런 나라의 문제를 해결할 정도의 지혜로운자가 될 수는 없다. 주변에서 일어나는 문제부터 지혜롭게 해결하도록 해봄이 어떨까??

 

지혜에 관한 역사를 알 수 있는 책. 한 번 읽어 보시길!



이 책은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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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이 있는 기업 - 45년 연속 흑자, 그 놀라운 성장의 비밀 CEO의 서재 13
괴츠 W. 베르너 지음, 김현진 옮김 / 센시오 / 201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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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기업이 탄생하려면 시대를 앞서가고 변화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사람이 필요하다. 아무도 생각하지 못하는 아이디어를 모두가 안된다고 말할 때 거침없는 추진력으로 아이디어를 성공시켜 하나의 기업을 만든다. 이 사람이 바로 괴츠 베르너고, 그가 만든 기업이 데엠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기업을 오랜기간 유지하려면 평범하지만 기업을 사랑하는 직원이 필요하다. 회사가 작을때, 하나의 매장만 있을때는 그 회사를 엄청나게 사랑하는 한 명만 있어도 항상 열정적인 분위기를 띌 수 있다.

하지만 매장이 많아지고, 다른 나라로까지 퍼져나간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CEO의 한마디로 매장전체의 인테리어, 직원의 유니폼을 바꿀 수 있겠지만 손님을 대하는 직원의 마음은 쉽게 바꿀 수 없다. 직원이 회사를 사랑하지 않는다면 매장을 손님에게 친절할 이유도, 손님에게 만족감을 줄 이유도 없다.

데엠은 이를 위해 가르치는 의미의 수습사원이라는 말을 없애고, 독자적으로 문제 해결을 하는 배움생이라는 말을 사용한다. 또 직원에게 더 많은 자율권을 부여하고 나아가 본사의 경영지시를 줄이고 지점자체의 결정권을 폭넓게 부여한다.



괴츠 베르너와 데엠은 위 세가지 질문을 하며 회사, 나아가 사회를 바꾸기 위해 노력한다.

그 결과 바코드도입, 항시 할인제도, 5센트 가격책정, 인센티브 폐지등 다른 회사에서는 미쳤다고 할 정도로 파격적으로 변화하며 45년 연속 흑자를 내고 성장하고 있다. 더불어 기본소득제도 도입등을 통해 세상의 변화를 꿈꾼다.

데엠과 베르너는 독일을, 나아가 세상을 어떻게 바꿀지 기대해본다.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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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측 기계 - 인공지능의 간단한 경제학
어제이 애그러월 외 지음, 이경남 옮김 / 생각의힘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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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 지능이 삶을 얼마나 바꿀까? 그리고 어떤 일을 선택해야 내가 살아 남을 수 있을까??

나의 화두이다. 몇년 전 미래에 살아남을 직업과, 없어질 확률이 높을 확률이 높은 직업이 소개되는 기사를 보면 계속 살아남을 직업은 인간의 생각 혹은 판단이 개입 되어야하는 판사, 작가, 의사등이 있었다.

 

하지만 최근의 인식은 완전히 변했다. 이들 직업도 결코 안전하지 않다. 책에서 소개된 것처럼 벌써 의학쪽에는 인공지능이 많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병을 진단하는 데 사용된다. 아직 100% 신뢰하기 힘들고, 인간의 경험이라는 부분도 무시하지 못하기 때문에 인간의사와 함께 하지만 과연 로봇이 확률로 내린 진단과, 인간의사의 경험데이터 중 선택해야 한다면 어느 쪽을 선택할까?

 

판사도 마찬가지다. 수많은 비슷한 판례를 찾아내는 데 이미 인공지능이 사용되고, 그 판례를 바탕으로 곧 최종 결정을 인간이 내리고 있을 뿐이다. 최근 사법부에 대한 신뢰가 무너진 한국에서 인공지능이 차라리 판결하라는 주장이 나오기도 한다.

 

인간이 필요한 부분은 아직 로봇이나 인공지능이 서툰 부분 (예를 들면 트럭에서 짐을 빼서 다른 사람의 집 앞에 놓아 두는 일) 아니면 인공지능이 잘못했는지 안 했는지 다시 판단하는 일이다. (사람의 소비 패턴을 분석해서 잘못된 카드 결재라 판단 됐을 때 카드 사용을 중단하는일 등)

 

저명한 심리학자이자 노벨상 수상자인 대니얼 카니먼의 로봇에 관한 생각에 크게 공감된다.

 

 

로봇은 편협한 견해를 갖지 않는다. 인간보다 넓은 틀을 가진다. 로봇은 데이터를 그대로 받아 들이고, 해답을 찾는 과정을 끊임없이 반복하면서 더 현명해진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공지능은 더욱 더 빠르게 성장하는 반면, 인간은 편협해지고 한계에 갇히며 성장이 더뎌진다.

 

로봇이 인간을 대체하는 것은 이미 많은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고, 앞으로 더욱 가속화 될 것이다. 이런 시대 흐름속에 인간은 과연 어떤 모습으로 살아남을까. 정말 소비를 위한 존재로만 남게 될까??

 

미래가 기다려지면서도 걱정이 큰 것이 사실이다.

 

이 책은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경제학 #인공지능 #예측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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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나 2019-02-24 09: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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