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안내견이야 ㅣ 한울림 장애공감 그림책
표영민 지음, 조원희 그림 / 한울림스페셜 / 2022년 9월
평점 :

<나는 안내견이야>는 시각장애인 안내견 개선 인식을 다룬 그림책입니다.
시각장애인 안내견 입장을 거부한 식당이나 마트의 직원, 입마개를 안 했다고 소리친 버스기사 뉴스를 심심찮게 보아왔지요. 안내견은 법적으로 제한 없이 공공장소에 출입할 수 있고, 정당한 사유 없이 거부해서는 안 된답니다. 그렇지만 이를 알고 있는 사람이 많지 않아요.
그림책 <나는 안내견이야>는 안내견이 무슨 일을 하는지를 안내견의 시점으로 그려냈습니다.

단순한 그림체에 3~5개의 색만 사용하였고, 군더더기 없이 짧은 텍스트는 이 책의 성격을 명확하게 알려주고 있어요.
안내견은 배운 대로, 한 눈 팔지 않고, 가야할 길에만 집중하겠다고 다짐하지만!

사람들에게 거부당하고, 언니와 늘 함께 있어야하는데 떨어져 있어야 하고, 시각장애인 안내를 위한 점자블록이 광고시설물에 침범당해 있고...
언니와 함께 하루를 보내는 일은 정말 힘이 듭니다.



휴... 겨우 집에 도착했어요.

이 그림책에 나온 것처럼 어린 아이들이 안내견을 보고 놀랄 수 있어요. 그러나 안내견은 훈련 받은 개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되구요, 대형견이라해도 입마개를 하지 않습니다. 이 책을 전국 유치원과 초등학교에 보급해서 아이들이 먼저 알 수 있도록 하면 좋겠어요. 직접 못 읽어도 이렇게 리뷰를 통해서 알게 된 내용을 주위에 널리 퍼트리면 그것도 좋겠어요. 아직 많은 사람들이 안내견이 어떤 일을 하는지 잘 모릅니다. 이 책이 도움이 되리라 기대해 봅니다.
장애인 차별금지법과 장애인 복지법에 의거 정당한 사유 없이 안내견의 출입을 금지하면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는 사실!
앗, 최근 자신의 반려견에 노란 조끼를 입혀서 식당에 들어가려는 얌체족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아래 안내견 표지를 참고하면 구분할 수 있어요!

**위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