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럽터 시장의 교란자들
데이비드 로완 지음, 김문주 옮김 / 쌤앤파커스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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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이라는 단어는 기업에서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방식을 도입할 때 주로 사용해왔고 다른 영역에서도 새롭다는 의미를 강조할 때는 당연하게 사용되었다.

기업 혁신, 기술 혁신, 혁신 도시까지...

그러다보니 이제는 이 낱말이 지니는 새로움의 색이 점점 옅어져가고 있다.

<디스럽터 시장의 교란자들>에서는 혁신을 넘어 방해하고 지장을 주는 사람들이라는 뜻의 디스럽터들을 다룬다. ‘디스럽트(disrupt)’라는 단어 자체가 품고 있는 부정적 뜻보다는 기존의 편견과 선입견을 버리고 변화를 이루어낸 기업들의 모음이다. 그저 고치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뒤엎고 판을 새로 짜는 것을 말한다.

 

 

프롤로그에서 저자 데이비드 로완은 세상 어딘가에 아주 흥미진진한, 개소리가 아닌 진짜 혁신이 존재해 성공적인 조직에 진정한 성과를 안겨준다고 추측했고 그들을 만난 결과물이 이 책이다. 데이비드 로완은 구글, 스포티파이, 샤오미, 트위터 등 이름만 들으면 알만한 혁신기업의 CEO들과 깊이 교류하며 그들에게 미래에 대한 영감을 주는 비즈니스 구루로 유명하다. 신비한 여행과 모험을 공유하는 의미있는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여행을 하면서 아이디어와 영감을 교류하는 비영리 단체 보이저스를 설립했으며 암스테르담, 두바이, 제네바, 모스크바, 상하이 등 많은 곳에서 다양한 주제로 강연을 하는 뛰어난 연설가이기도 하다

 

이 책은 전체 14장이며 각 장에서 세계 유수 기업들의 혁신 사례와 과정, 인터뷰로 구성했고 마지막에는 ‘Action Point’코너를 두어 요약해주고 있다.

 

 

굳이 처음부터 순차적으로 읽지 않아도 좋다. 목차를 보고 끌리는 것부터 시작하면 된다. 이 책은 조직 일선에서 일하는 직원들이 읽는 것도 좋지만 기획이나 관리를 하는 조직의 장이나 기업의 임원들에게 더 추천하고 싶다. 결정권을 가진 사람들이 과감한 결단을 했을 때 판을 바꿀 수 있지 않겠는가.

 

페이스북 직원용 해드북에 적힌 문구는 다음과 같다.

우리가 페이스북을 죽일 존재를 만들어내지 않으면 다른 누군가가 그렇게 할 것이다.”

 

이 책은 신사업을 구상하고, 미래 먹거리를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혁신의 최전선을 보여주는 생생한 리포트가 되어줄 것이다. 보험회사가 보험업을 버리고, 세계인을 디지털 주민으로 받아들이는 나라가 있고, 망해가던 항공사가 포인트 판매로 재기에 성공한다. 이처럼 이 세상 어딘가에서는 우리가 상상할 수도 없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데 눈앞의 이익에만 급급하고 당장 닥치는 일들 쳐내기 바쁘다면 교란은커녕 혁신도 이루지 못할 것이다. 매너리즘적 사고의 전환을 도와주리라 본다.

 

임원도 조직의 일원도 아닌 그저 프로방콕러일 뿐인 내게 이 책은 쉽지 않았다. 팽팽 돌아가는 교란의 현장에 뚝 떨어지니 여긴 어디? 난 누구? 정도의 멘붕이었다. 거기다 소개하는 기업의 이름은 생판 처음 듣는 이름들 투성이였다. 에스토니아라는 나라 이름과 샤오미 정도를 제외하고... 읽으면서 이해가 바로바로 안 되는 이유가 뭐였을까? 내가 한 번도 접해 본 적 없는 분야인 기업 활동에 대한 내용이고 전문용어도 자주 나오다 보니 그런 것 같았다. 각 챕터의 제목은 인상적으로 뽑은 반면 내용이 기승전결로 정리되지 않은 것도 하나의 이유로 보인다.

 

그래도 책에서 소개된 사례 중 책과 관련된 부분은 눈에 확 들어왔다. 핀란드의 OP라는 금융그룹의 헤이우드 힐이 만든 책과의 1이라는 구독서비스다. 이 서비스에 가입하면 1년간 고객의 독서 취향에 맞춰 선정한 영국 책들을 우아한 상자에 담아 4번 배달해준다. 주문 맞춤형 서재팀에서는 고객 가까이에서 이들의 관심사에 귀를 기울이고 이해하는데 시간을 투자한다. 아마존이 구매자들의 추천하는 데이터를 활용하는 시스템이라면 이 구독서비스는 직원들이 매년 100~200권의 책을 읽고 매달 회의에서 특정 구독자의 취향에 딱 맞는다고 생각하는 책을 선별한다.

 

우리는 우리가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작은 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나는 강령까지 써놨어요. 뭐냐면 우리는 새 책이든 옛 책이든 좋은 책을 전 세계 독자와 수집가에게 혁신적인 방식으로 판다는 겁니다. 그리고 우리는 어떤 창의적인 에너지를 이 공간으로 끌어들이고 있어요

 

 

이 서비스의 연간 이용금액은 950파운드(140만원)인데 하드커버를 원한다면 390파운드(60만원)를 더 내야한다. 아무리 개인 맞춤서비스라지만 1년에 4번 받는 서비스치고는 비싸 보인다. 지면 관계상 간략하게 소개되었는데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했다. 이런 서비스는 우리나라에서는 실현되기 어려울 듯하다. 우리나라는 책 한 권 값이 1만천원~2만원 선인데도 비싸서 도서관에서 빌려보겠다는 사람들이 많으니 말이다.

 

마지막으로 이 책의 주제에 부합하는 문장을 소개하며 마친다.

 

"회사를 구하려면 회사를 부숴야 합니다. 자리에서 벌떡 일어나야 하지요. 젊음을 걸고 일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습니다. 사람들은 주력사업은 저절로 망가지겠지라고 생각합니다. 미안하지만 세상은 엄청나게 빨리 움직이고 있습니다. 스스로 사업을 망가뜨리되 바로 지금 그렇게 해야 합니다. 용기를 내지 않으면 누군가가 대신 그렇게 할 테니까요."  - p. 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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