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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2025 - 마케팅 전문가들이 주목한 라이프스타일 인사이트 ㅣ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이노션 인사이트전략본부 지음 / 싱긋 / 2024년 10월
평점 :
바뀌는 트렌드를 무시하다가는 결국에는 지난 세대의 우리 부모님들이 그랬듯이 새로운 문물에 적응하지 못하고 도태가 되어, 새롭게 창출되는 일자리와 기회의 시장에서 영원히 탈락하게 될 것입니다

MZ의 취향과 트렌드가 점차 자리를 잡아가는 2024년이라면 2025년의 트렌드는 어떻게 진화할까 궁금해지는 시점인데요, 최근에 나온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2025>가 이 부분에 대해 상당히 디테일하게 정리를 하고 있어서 일독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현재 메인잡이 있지만, 은퇴 이후 시도하려고 준비 중인 많은 구매대행/소싱셀링 아이템들에 대한 연구에 이 도서의 내용을 접합해서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어서 더욱 의미가 깊었습니다
세상을 뒤집어 엎을 전기차나 하늘을 나는 자동차나 이런 특별한 제품이 아니면 결국 인기 제품은 돌고 돕니다
결국은 같은 상품이 판매가 되어도, 그 안에 새로운 인기 트렌드의 개념이 마운트가 된 제품이 날개 돋힌 듯한 판매를 일으킨다는 것이죠
그래서 우리는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을 파악하고, 그 Core Value를 이미 기존 우리의 삶에서 습관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제품들에 입히는 실험을 진행해야 합니다
결국 그런 실험들이 성공했을때 또 하나의 히트작을 만들어내고, 그것은 우리에게 부를 안겨다 주기 때문입니다
Z세대는 인터넷 밈과 숏폼 콘텐츠를 통해 독특한 언어와 문화를 형성하고 있는데요, 이들은 짧고 강렬한 메시지를 통해 빠르게 소통하며, 밈을 통해 사회적 담론을 형성합니다
TikTok, Instagram Reels, YouTube Shorts와 같은 플랫폼에서 짧은 동영상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는 이런 전체 주류에서 낙오가 되지 않기 위해 <클립>이라는 서비스를 런칭하여 대세에 편승을 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역시 이제는 숏폼의 트렌드를 따라가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사실!
마지막으로 라이브 커머스 시대의 개막에 대한 부분입니다
라이브 커머스는 실시간 방송을 통해 소비자와의 상호작용을 극대화하는 새로운 쇼핑 형태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소비자들은 재미있는 콘텐츠를 통해 제품을 소비/구매하고, 플랫폼들은 차별화된 전략으로 크리에이터와 판매자들을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케이블TV를 통해 스케일이 큰 온라인쇼핑 방송만 존재했다면, 지금은 유튜브나 네이버의 치지직과 같은 퍼스널 온라인 쇼핑 채널을 이용해서 개별화된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과 개인 브랜딩에 관심이 있다면 해당 도서는 Must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실제 독서후 남기는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