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회 방지 대화 사전
왕고래 지음 / 웨일북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악의 없는 표정으로 말하는 상대로부터 마음의 상처를 받을 때가 있고, 반대로 악의 없이 말한 나의 말이 상대방의 표정을 굳게 만들기도 합니다. 말은 말이상의 많은 것들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똑같은 말이 다르게 해석되기도 합니다. [후회 방지 대화 사전]에서는 나도 모르게 폴폴 풍기는, 듣다 보면 싸늘해지는, 입맛 뚝 떨구며 주먹을 부르는, 차마 두 눈 뜨고 볼 수 없는, 온몸의 털이 곤두서는 말들을 모아 후각, 청각, 미각, 시각, 촉각 편으로 나누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평소에 무심코 던진 말이 상대방으로 하여금 어떤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지 통쾌하게 해설해주고 있습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상대를 곤란하게 하거나 마음을 상하게 하는 말들이 일상에서 흔히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중 하나가 '무슨 안 좋은 일 있어?'였습니다. 타인의 안부를 물으며 내가 당신을 신경 쓰고 있다는 좋은 의미로 한 말이었는데, 상황에 따라 상대를 곤란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파괴력', '지속성', '습관성', '지속성', '뻔뻔함' 등이 측정되어 있어서 상대가 어느 정도 상처를 입는지 가늠할 수 있었고, 그러한 말들이 나와 상대의 관계를 얼마나 악화시킬 수 있는지 예측해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현실적인 예문과 함께 심화과정, 주의사항, 참고사항 등이 제시되어 있어서 상황을 다각적으로 바라보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설명을 하면 반드시 상대방이 이해를 했는지 확인하곤 하는데, 그 절차가 여러 번 반복되면 서로 피곤해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대답이 없는 상대에게는 더 자세히 여러 번 설명하게 되고, 그러다 보면 왜 똑같은 말을 반복하냐는 물음에 감정이 상하곤 했는데, [후회 방지 대화 사전]을 읽으며, 상대방이 그 과정에서 느끼는 피로도를 알 수 있었고, 어떻게 해야 좀 더 생산적인 대화를 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터득할 수 있었습니다. 누군가는 이 책을 통해서 자신의 말을 점검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고, 틀어진 관계를 개선할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후회 방지 대화 사전'이라는 제목이 너무나도 잘 어울리는 책이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