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너는 편하게 살고자 하는가 라이즈 포 라이프 1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김요한 옮김 / RISE(떠오름)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 너는 편하게 살고자 하는가"라는 이 책의 제목이 가슴에 와닿았다.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다른 사람을 교묘히 이용하거나 여러 가지 잘못된 편법을 사용하면서 하루하루 연명하면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그들은 기본적으로 천성이 게으르고, 잘 포장된 싸구려 상품처럼 사람의 마음을 현혹하게 행동하는 것을 보았기 때문이다. 바로 그들에게 한마디 하는 듯하였다.

니체는 말한다. 명성을 알리고, 부를 얻고자 하려면 생각을 멈추고 배움에 모든 것을 집중하라고 말한다. 노력 후에는 원하는 것을 얻을 것이라고.

공동의 생각과 행동을 따라 주위의 사람들을 의식하고 살다 보면 자신만의 삶에서 점점 멀어져 간다. 아직도 직장에서 공유하는 것들이 많기 때문이다. 이것은 조직의 획일적인 문화에서 벗어나기가 어려운 조건을 만든다. 새로운 무엇을 만들려면 자신만의 목표를 가지고 틀에서 벗어난 새로운 시각으로 대상을 바라보아야 한다. 그러기에는 차가운 시선을 오랜 시간 견뎌야 하지만 자신만의 길을 묵묵히 걸어가는 자는 스스로 빛나는 별과 같은 인생이 될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홀로서기를 하여야 한다. 내가 하는 행동에 자신감을 가지고 행동할 때는 나에게 내재한 것은 사회나 교육을 통하여 많은 것이 축적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것이 사회의 규범을 벗어나지 않을 때는 나를 점점 더 큰 사람으로 만든다. 이것이 진정한 자유인이 아닌가.

이 책은 현대인이 살아가면서 잠시 방향이 헷갈리는 시점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혼란한 시점에 자신의 길을 가려는 마음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좋은 교훈들이 실려있다. 그래서 잠시 시간을 내어 차 한 잔의 여유와 함께 책을 손에 들고 있으면 그 어떤 유명한 조력자를 만난듯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