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만화로 배우는 지텔프 문법 - 돈키호테와 함께 떠나는 지텔프 문법 여행
이기택.박원주 지음, 강성호 그림 / 성안당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은이>

이기택은 문학박사 한국외국어대학교 박사 영어학 전공. 현재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과 겸임교수이다.

저서로는 지텔프 기출 문법(성안당) 공저, 지텔프 기출 독해(성안당) 공저, 지텔프 기출 보카(성안당) 공저, 기출보다 더 기출 같은 지텔프 모의고사(성안당) 공저, 모질게 토익 START L/C+RC, 모질게 新토익 BASIC RC, 모질게 新토익 BASIC LC, 모질게 新토익 BASIC 이코노미 RC 1000제, 모질게 新토익 BASIC 이코노미 LC 1000제, How to TOEC SPEAKING, How to TOEC WRITING이 있다.

박원주는 전) 포항제철중학교 영어교사. 성안당 지텔프 기출문제 시리즈 공동 저자이며, 지텔프 공식 유튜브 채널"지텔프(G-TELP)" 패널이며, 성안당 이러닝 온라인 영어강사[기초 영문법 7일 만에 끝내기]이다.

저서로는 2021 지텔프 기출문제 해설집 해설, 지텔프 기출 문법(성안당) 공저, 지텔프 기출 독해(성안당) 공저, 지텔프 기출 보카(성안당) 공저, 기출보다 더 기출 같은 지텔프 모의고사(성안당) 공저, 영어독서코칭 입문(공저), 영어독서코칭 심화(공저)


<그린이>

강성호는 현재 나인플럭스 대표이다.


<G-TELP 소개>

G-TELP (General tests of English Language Proficiency)는 국제 테스트 연구원(ITSC, International Testing Services Center)에서 주관하여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Georgetown University, San Diego State University, Lado International College 등의 저명 교수진이 연구 개발하였고, 국내외 저명한 언어학자, 평가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국제적으로 시행하는 글로벌 영어능력 평가인증시험입니다.

G-TELP는 1983년부터 ITSC 주관으로 개발 검증된 이래 수년간 미국, 중국, 사우디아라비아, 일본, 대만 등 세계 여러 나라에서 표본 조사 및 시행을 통하여 개발 완료하였고, 정부기관 기업 단체에서 독해(reading), 청취(listening), 구술(speaking), 쓰기(writing) 평가를 위한 일반영어, 실용영어 활용능력 평가 교육 도구로서 기업의 채용 인사고과 해외 파견, 국가공무원 선발 국가자격시험, 초 중고 대학(원) 입학 졸업 등 목적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1986년에 G-TELP KOREA가 설립되어 ITSC’s G-TELP SERVICES의 글로벌 파트너로서 G-TELP (지텔프) 시험을 운영 주관하고 있습니다. G-TELP는 듣기(listening), 말하기(speaking), 쓰기(writing), 읽기(reading) 등 언어의 4대 영역을 종합 평가하는 영어 평가 교육 시스템입니다.

일반적인 시험 구성은 paper-based test (PBT)로 문법/독해/청취를 평가하는 G-TELP Level Test (GLT), 말하기 시험인 G-TELP Speaking Test (GST), 작문 시험인 G-TELP Writing Test (GWT)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업의 비즈니스 영역 평가에 특화된 말하기와 작문 시험인 G-TELP Business Test (GBST/GBWT), 주니어 종합 영어평가시험인 G-TELP Jr. 가 있습니다. 특수 목적형 시험인 UN. ICAO 규정 항공영어 말하기 자격시험인 English proficiency Test for Aviation (EPTA)가 있습니다.

G-TELP는 대한민국, 미국, 일본, 중국, 대만, 멕시코 등을 중심으로 국제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그 실용성 객관성 타당성을 인정받아 88서울올림픽, 2008 베이징 올림픽의 공식 영어 평가 교육 툴(통역 안내, 자원봉사자 선발 교육)로써 지정 활용되어 영어평가 교육 방법 체계의 객관성, 타당성 그리고 우수성을 입증받은 바 있습니다. 약 200여 개 회원국으로 구성된 국제민간항공기구(UN. ICAO) 규정에 따라 세계적으로 의무 시행되는 항공영어 말하기 자격시험(EPTA)을 개발하여 보급 시행하였고, Rated Speech Sample (채점 샘플)로 보급되어 특수 목적형 시험개발 운영 시행의 객관 타당성, 우수성을 입증한 바 있습니다.

TOEFL이나 TOEIC 등의 기존 테스트 방식의 대다수가 Norm referenced method로 개발된 반면, G-TELP는 Criterion referenced method로 개발이 되었습니다. Norm referenced method란 테스트의 주목적이 A라는 수험자의 언어능력을 B라는 수험자와 단순 비교하기 위한 방식인데 비해, Criterion referenced method는 A와 B의 단순한 비교에 더하여 A와 B의 언어능력을 분석하여, A 또는 B가 무슨 일을 할 수 있는지 까지를 정확히 분석 진단하는 방식입니다. Criterion referenced method의 대표적인 예는 운전면허 시험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G-TELP는 어떤 특정한 업무 수행, 예를 들면 사무직, 기술직, 대학생만이 아닌, 일상생활과 관련된 일반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는 다섯 단계의 등급 시험(Level Tests)과 말하기 쓰기 시험을 평가하는 별도의 독립된 말하기&쓰기(Speaking & Writing Tests)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G-TELP (General tests of English Language Proficiency)는 단순히 어떤 배운 내용을 평가하는 시험이 아닌, 영어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시험이며 국제 공인 시험이 가지는 신뢰성(Reliability), 타당성(Validity), 실용성(Practicality)을 갖춘 시험으로 점수를 다른 사람과 비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수험자의 영어능력을 철저하게 분석하고 진단하여 수험자가 자신의 언어능력으로 무슨 일을 어느 정도로 잘 해낼 수 있는지를 알려줍니다.

현재 대한민국에서는 국가고시(공무원, 군무원, 소방, 경찰 등), 공무원 해외 파견, 국가자격증(변리사, 회계사, 세무사, 노무사, 감정평가사, 행정사, 관광통역안내사, 호텔경영사 등) 영어 대체시험, 기업체의 신입사원 채용 및 인사, 승진 평가시험, 대학(원)교 졸업 자격 및 논문 심사 영어 대체시험, 초∙중∙고등학교 영어 평가인증 및 교육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 자료출처: 한국지텔프 홈페이지>


<내 용>

돈키호테는 지텔프 월드로 기사 수련 여행을 하기 위해 집사 산쵸를 고용하여 로드난테와 함께 시제의 성, 가정법의 성, 준동사의 성, 조동사의 성, 연결어의 성, 관계사의 성, 당위성 및 이성적 판단의 성의 총 7개의 성을 공략하는 내용이다. 긴 여정에서 여러 에피소드를 통하여 고블린, 오크, 어린 용, 왕과 공주 등과의 만남 속에 다양한 영어 문장의 패턴이 나타난다.

만화와 영어의 하이브리드 조합

어릴 적 약을 먹는 것이 큰 두려움이었다. 부모님이 한참을 어르고 달래어 간신히 먹었고, 꼭 약을 먹은 후에는 사탕 하나가 껌딱지처럼 손에 쥐어졌다.

그러나 요즘에는 기술이 날로 발전하여서 약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기 위해 향이 좋고, 달달한 약들이 많아졌다. 약과 같이 요즘 출간되는 책들도 우리들에게 달달함으로 다가오는 것들이 무척이나 많아졌다.

무엇을 배운다는 것은 쉽게 되는 법이 없고, 꾸준한 인내심을 요구하듯이 영어책 한 권을 다 읽는 것이 무척이나 힘이 든다. 모국어가 아니어서 더 그런가 보다.

이 책은 어려운 부분이 없도록 최대한 쉬운 단어의 조합으로 문장이 이루어져 있고, 예문도 그리 많지 않다. 달콤한 약처럼 지루함을 해결하기 위하여 외국어와 만화와의 하이브리드 조합으로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는 조건을 최대한 강화하여 신선하게 다가온다.

스토리가 있는 영어책

요즘에는 스토리가 있는 행사나 공연, 이벤트 등이 많아졌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상대방이나 고객에게 더 큰 감동으로 주기 위해서이다.

영어책에도 있으면 안 되는 법은 없다. 누구나 다 아는 친근한 캐릭터인 돈키호테와 샨쵸 그리고 로드난테의 우여곡절로 문제를 해결하는 스토리가 어려운 영어책을 읽는 것을 잊게 하여 영어에 거부감이 있는 분에게 적합하리라 생각된다.

내게 맞는 영어 교재

영어책을 많이도 샀지만 제대로 다 읽은 책은 손가락으로 꼽을 만큼 몇 권이 되지 않는다. 그리고 오랫동안 영어를 공부하였지만 아직도 영어로 몇 마디 하기가 무척이나 힘든 것은 내게 맞는 학습 방법을 제대로 찾지 못한 느낌을 이 책을 읽으면서 자꾸 머리에 감도는 것 같다.

책을 다 읽고 난 뒤, 영어 문장에 대한 이해가 많아서인지 더 배우고 싶은 욕구가 생겼다. 이런 생각이 드는 것이 너무 감동적이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책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