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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날, 바다에서
파울라 카르보넬 지음, 마저리 푸르쉐 그림, 성소희 옮김 / 달리 / 2020년 6월
평점 :

뮌헨 국제어린이도서관이 선정하는 화이트 레이븐 상의 수상작가 파울라 카르보넬. 생소한 작가다. 낯설지만 유럽 작가들의 그림책을 보면 한국 정서와는 조금 다른 색채나 그림 스타일을 볼 수 있어 새롭고 생경해서 좋다. 이 작품도 마찬가지. 그림이 독특하면서도 눈길이 간다. 이 책의 내용은 그리 복잡하지 않다. 푸르른 여름날, 바닷가에 소녀(마리아)와 엄마가 있다. 마리아는 파도에 떠밀려 온 작은 유리병을 발견하게 된다. 그 안에는 도와달라는 쪽지가 들어있었다. 본인이 갇혀 있는 곳에 대한 이야기와 오는 방법이 적혀 있는 쪽지. 마리아는 그 쪽지를 따라 물 속 깊이 깊이 들어가고, 드디어 쪽지의 주인공을 만나게 된다. 어항에 갇혀 있는 인어를 너른 바깥 바다로 꺼내주는 마리아. 그렇게 그 둘은 드넓은 바다를 자유롭게 헤쳐나간다.
누구나 한번쯤 상상해보지 않았을까. 바닷가에서 우연히 주운 유리병과 그 안에 들어있는 누군가의 쪽지. 그 쪽지의 내용이 도와달라는 것이 아닐지라도 낯선 이의 이야기가 담겨있는 신비함과 설레임을 우연히 마주치길 말이다. 영화 속에나 있는 일 같다. 실제로 바닷가에 가보면 눈에 보이는 건 사람들이 버리고 간 플라스틱 쓰레기들과 온갖 잡동사니가 전부니 말이다. 그렇기에 이 이야기는 더 소설 같고 더 이야기 같다. 그 덕분에 내 상상이 대리 충족되는 느낌이랄까.
처음 읽었을 땐 '이게 다야?' 싶은 마음도 들었다. 이야기 자체가 복잡하지 않고 단순하기 때문. 하지만 한두번 더 읽어보면 숨은 이야기가 보인다. 내게 그 숨은 이야기는 파란 바다만큼이나 푸르른 신비함이었다. 신비한 경험과 그 신비함을 빛내주는 파란 바다. 바다와 하늘이 하나로 섞인 것 같은 환상적인 배경 속에서 앞으로 나아가는 마리아의 당찬 모습. 너른 바라도 나아가는 두 소녀의 자유로움. 마음 속에 깊고 푸르른 여름 풍경과 환상적인 경험을 심어준 그림책이었다.

“그날, 우리는 아침 일찍 한가로운 해변을 찾았지.
너울거리는 파도에 딸려 온 유리병과 함께
그렇게 우리의 신비로운 하루가 시작되었어.
아름다운 유리병 속 쪽지에는 누군가의
간절한 구조 요청이 담겨 있었어.
호기심 많은 너는 바닷속으로 냉큼 뛰어들었고.
그 여름날 우리를 부른 건 누구였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