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라 중남미 1 올라 중남미 1
권선흥 지음 /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지식출판원(HUINE) / 201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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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미 대륙. 아직은 미지의 대륙이나 다름없다. 남미 대륙은 미디어에서 많이 소비되고 있을 뿐 아직 남미 대륙이 전세계적으로 갖고 있는 정치적 영향력은 아프리카와 거의 삐까삐까한 수준에 불과하다. 남미 최대의 시장인 메르코수르와 관련된 뉴스가 나오거나, 남미에서 어느 대통령이 당선됐다 혹은 아마존이 파괴되고 있다는 등의 이야기를 제외하면 거의 우리가 남미에 대해서 아는게 무엇이 있을지 당혹스러울 지경이다.

남미. 당신은 무엇이 떠오르는가. 아마존, 아나콘다 (아나콘다가 남미에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동남아에만 있는 것은 아닌지. 그런데 이름을 보면 왠지 남미에도 있을 것 같다), 바나나, 커피, 안데스, 마야, 잉카, 쇠고기, 과일, 원주민 등등등. 남미하면 아직까지 우리의 머릿속에 들어있는 것들은 우리의 시각과 촉각 혹은 미각과 청각을 자극하는 5감과 관련된 것들이다. 하지만 자본주의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것은 우리의 5감이 아닌 우리 5감에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는 자본이다. 하지만 우리가 남미 시장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이 얼마나 되는가. 이것을 알지 못한다면 우리는 그 나라에 대해서 아는게 거의 없다 라고 생각하는게 맞을 것이다. 한 나라를 문화적으로만 안다는 것은, 그 나라가 갖고 있는 중요한 포텐셜을 모두 놓치고 있다고 봐도 될 것이다.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것은 바로 그러한 정치적 그리고 경제적 영향력이다.

나는 <홀라 중남미>를 처음 들었을 때, 이 책 또한 중남미에 관한 관광서적이 아닐가하는 생각을 했었다. 얼마전에 <코카콜라 하바나>라는 책을 읽은적이 있었는데, 그 책은 딱 그랬다. 하바나를 중심으로 해당 국가에 대한 관광 명소 역사적인 것들만을 조명한 책 이었다.

하지만 <홀라 중남미>는 다르다. 코트라에서 다년간 일했던 사람. 그 사람이 남미라는 시장에 대해서 샅샅이 분석한 책이다. 솔직히 이런 책을 어디서 구할 수 있을까 생각이 들 정도로 남미 시장을 노리고 있는 기업에게는 중요한 책이나 다름없을 것이다. 아마 이 사람은 남미 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사람들에게 더 강연 요청이나 마케팅 전략 관련해서 더 많은 도움 요철을 받고 있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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