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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르케
매들린 밀러 지음, 이은선 옮김 / 이봄 / 2020년 5월
평점 :
#키르케 #마녀단 #이봄출판사
''너는 마법에 대해 잘못 알고 있어. 마법의 원동력은 증오가 아니야. 나의 첫번째 주문은 사랑하는 마음에서 만든 거 였어''
내가 판타지 소설을 읽는 것은 처음이었고 그게 신화를 바탕으로 한 소설이었다는 것이 마음에 들었다. 그리고 작가의 말은 더 마음에 든다.
'사회가 여자에게 허용해 준 힘보다 더 큰 힘을 가진 여성에게 주어진 단어가 마녀인데, 키르케가 바로 그것이었으며 소설 <키르케>를 통해 남성 영웅들이 당연하게 가지고 있는 능력을 여성에게도 부여하고 싶다'
사실, 키르케를 읽기로 마음먹고 그 전에 만화로 된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읽으며 묘사 되었던 여성과 남성 신들에 대해 같은 이유로 불만이 생겼었던 참에 키르케의 등장 이유가 그것이었다니 반갑고 감사하다.
키르케에게는 신이라는 이유로 저절로 주어진 능력과 권위와 자기만의 세계가 없었다. 유배당한 섬을 직접 가꾸고, 그곳에서 자신을 지켜내야 했고, 아들을 지키기 위해 진정한 마녀로 거듭나며 자신의 운명을 개척해 나갔다. '여성 대서사시'에 어울리는 마녀 키르케는 그렇게 완성되어 졌다.
키르케는 여느 신들과 달랐다. 여러가지 의미에서 다르지만, 또한 그 다르다는 의미에서 아버지와 어머니 그리고 형제, 자매 모두에게 비웃음을 받고 조롱거리가 되었으며 아무 능력없는 님프로서 살아 왔다. 그런데 프로메테우스를 만나게 되었을 그 때 였을까, 달라지기 시작했다. 아니, 이미 다른신들과 다르기 때문에 프로메테우스에게 물을 가져다 줄 수 있었을 것이다.
'' 모든 신이 똑같을 필요는 없어''
키르케는 아무도 살지 않는 무인도에 갇혔지만 그곳에서 마법으로 가득 찬 가장 매혹적이고 가장 아찔한 자유를 누린다.
그리고 <키르케> 소설 속에는 첨부터 끝까지 어느 페이지에나 신화가 살아 숨쉬고 있다. 그 신화 한 가운데에 키르케가 존재했다. 키르케의 서사시가 펼쳐지는 동안에는 무엇도 상상 할수 없었고, 눈을 뗄 수가 없을 정도로 그녀의 모험이 숨가쁘게 펼쳐졌다.
마지막으로, 너무나도 재미있어 언젠가 키르케라는 영화가 스크린을 통해 웅장하게 펼쳐지기를 기대한다.
''대부분의 신과 인간들은 부평초 같은 삶을 산다. 이리저리 얽히며 정해 놓은 계획없이 여기로 갔다가 저기로 갔다가 한다. 그런가 하면 운명을 올가미처럼 목에 걸고 아무리 반전을 꾀하려 해도 널빤지처럼 곧게 뻗은 삶을 사는 자도 있다. 그런 경우에는 미래가 보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