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이 많은 남자가 미혼일 경우 사람들은 누구나 마치 당연한진리처럼 그에게 아내가 필요하다고 믿는다.
이런 남자가 어떤 마을이든 처음 발을 들여놓게 되면, 그 남자의 감정이나 생각이 어떤지 알지도 못하면서, 마을 사람들은 이 당연한 진리가 마음에 확고하게 박힌 나머지 마땅히 자기 딸
‘이 이 남자를 차지하게 될 거라고 믿는다.

"...결혼에서 돈을 목적으로 하는 것과 신중한 동기는 어떤 차이가 있는 거죠? 신중함이 끝나는 지점은 어디고 탐욕이 시작되는 지점은 어디인가요?..."

"처음부터, 아니 이렇게 말씀드리는 것이 더 정확하겠군요,
당신을 알게 된 처음 그 순간부터, 저는 당신의 태도를 보고 당신이 오만하고 자만심이 강한 사람이라는 걸, 다른 사람 감정따윈 무시하는 이기적인 사람이라는 걸 분명하게 알았어요. 그런 태도들이 당신을 달갑게 여길 수 없는 토대가 되었고, 처음부터 당신을 좋지 않은 시선으로 보게 된 상태에서 이후 여러가지 일들을 겪고 보니 당신에 대한 혐오감이 점점 더 확고하게굳어지게 됐지요. 그래서 전 당신을 알게 된지 한 달이 아니때부터, 당신 같은 사람이야말로 아무리 애원해도 절대로 결혼해서는 안 되는 남자라고 생각했습니다."

일단 당신 어머니 쪽 집안의 신분도 썩 달갑지만은 않은 게 사실입니다만, 당신 어머니와 세 여동생들, 그리고 때로는 당신 아버지까지너무나 자주 거의 한결같이 예의를 전혀 찾아볼 수 없는 모습을 드러내보인 점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