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서 질소를 고정시키는 하버-보슈 공정(카를 보슈는 하버의 아이디어를 상업화함으로써 명성을 얻었다)이 20세기의 가장 중요한 발명이었다는 스밀의 주장은 결코 과장이 아니다. 스밀은 프리츠 하버의 발명이없었다면 오늘날 지구상의 다섯 명 중 두 명은 살아 있지 못했을 것이라고 한다. 그의 지적에 따르면, 컴퓨터나 전기 없는 세계는 쉽게 상상할 수있지만 화학 비료가 없다면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태어나지도 못했을 것이다. 이런 엄청난 숫자가 암시하고 있듯이, 프리츠 하버가 우리에게 질소를 고정시키는 능력을 주었을 때 인간은 자연과 파우스트적 거래를 한것인지도 모른다. - P64

인간이 질소를 고정시키는 능력을 얻으면서 토양의 생산력은 태양 에너지가 아니라 화석 연료에 의존하게 되었다.
하버-보슈 공정에서는 촉매와 함께 엄청난 열과 압력으로 질소와 수소를 결합시킨다. 열과 압력은엄청난 양의 전기를 통해 공급되고, 수소는 기름, 석탄, 아니면 오늘날 가장 흔히 사용되는 천연 가스(화석 연료)에 의해 공급된다. 물론 이런 화석연료는 수십억 년 전 어느 때인가 태양에 의해 생성되었다. 하지만 화석연료는 재생되지 않으며, 이 점에서 태양광선을 받고 자란 콩과는 다르다. (이런 질소는 사실 콩 뿌리에 사는 박테리아에 의해 고정된다. 박테리아는 콩이 필요로 하는 질소와 소량의 당분을 교환한다.) - P6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