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라바조는 너무 난폭했고, 테네브리즘에 너무 치우쳤어요. 루벤스는 돈을 너무 많이 벌었고, 통통한 여자를 너무 좋아했지요. 아이도 너무 많이 낳았고요. 그리고 렘브란트는 너무 교만했어요. - <변태 미술관> 중에서 https://www.millie.co.kr/v3/bookDetail/15238102 - P252
서양 회화가 급변하는 19세기 전반을 중심으로 앵그르와 들라크루아와 쿠르베 등 세 명의 화가를 살펴보겠습니다. 사실 19세기에는 미술뿐 아니라 사회 전체가 급변했습니다. - <변태 미술관> 중에서 https://www.millie.co.kr/v3/bookDetail/15238102 - P257
단순히 스폰서가 왕에서 시민으로 바뀌었을 뿐만 아니라, 대중 시장이 탄생했다는 것도 커다란 변화였습니다. 그 결과, 화가는 남들에게 의뢰받지 않고 자발적으로 작품을 그려 시장에서 파는 일이 흔해졌습니다. - <변태 미술관> 중에서 https://www.millie.co.kr/v3/bookDetail/15238102 - P260
또 한 가지 서양 회화에서 커다란 전환점이 된 것은 사진의 등장입니다. 이전까지 서양 회화는 무조건 사실적으로 그리는 것이 존재 의미였습니다. - <변태 미술관> 중에서 https://www.millie.co.kr/v3/bookDetail/15238102 - P263
사실과 똑같이 묘사한다는 부분에서는 사진을 당해낼 수 없다는, 이른바 사실성의 위기가 찾아왔습니다. 이처럼 두 가지 커다란 혁명의 결과, 사회 전체가 격변해나가는 와중에 회화도 크게 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특히 19세기 이후 서양 미술의 중심은 프랑스가 되었습니다. - <변태 미술관> 중에서 https://www.millie.co.kr/v3/bookDetail/15238102 - P263
에콜 드 보자르를 졸업하고 로마 상을 받고 살롱에서 입선해서 최종적으로는 미술 아카데미의 회원이 되는 것이 당시의 출세 코스였습니다. - <변태 미술관> 중에서 https://www.millie.co.kr/v3/bookDetail/15238102 - P2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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