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이 없는 중세 소도시의 광장을 걸어가며 잭스가 말한다. "가끔 더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그냥 정지되고 싶을 때 있어. 리얼 스페이스 들어갈 수 있을 때 다시 가동되면 시간 안 흐른 것처럼 느낄 거야." (234/617p)
데릭의 눈이 휘둥그레진다. "농담이겠지." 인스턴트라포르는 스마트 경피 패치 중 하나로, 사용자가 특정인 가까이에 있게 되면 일정량의 옥시토신-오피오이드 혼합제제를 자체 투약한다. 불안정한 결혼 생활, 혹은 긴장된 부모 자식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최근 들어 의사의 처방전 없이도 구입할 수 있게 됐다. "대체 왜?" (235/617p)
"아, 알겠어. 노동자의 생산성을 높이는 수단인 거군." 인지 능력 향상제를 복용하거나 경두개 자기 자극술 따위를 써서 업무 효율 증대를 꾀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은 알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사측에서 먼저 그것을 필수사항으로 요구한 사례는 없었다. (235/617p)
"그렇게 말할 수도 있겠죠. 하지만 다른 관점에서 봐주세요. 건전한 섹스라는 개념의 폭은 시대 변천에 따라 계속 확장돼왔습니다. 예전에는 동성애, BDSM(결박, 지배, 사디즘, 마조히즘의 머리글자를 합친 약어 — 옮긴이), 비독점적 다자간 연애는 모두 정신에 문제가 있다는 증거로 간주됐지만, 이것들 중 연애 관계와 양립할 수 없는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사회가 개인의 욕망에 비정상적이라는 낙인을 찍는 것이 문제였죠. 언젠가는 디지언트와의 섹스 역시 이와 마찬가지로 성의 유효한 표현 중 하나로 받아들여질 것이라고 저희는 믿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개방적이고 정직하게 그 사실을 바라보고, 디지언트를 인간이라고 여기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247/617p)
잭스가 성과 무관하다는 사실은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경험을 할 기회를 잃고 있다는 뜻일까. 애나는 자문한다. 그녀는 잭스에게 인간 친구들이 있다는 사실이 마음에 든다. 뉴로블래스트 엔진이 리얼 스페이스에 이식되기를 원하는 것도 잭스가 그런 관계를 유지하고, 강화하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런 관계는 어느 정도까지 강화될 수 있을까? 어느 정도까지 친밀한 관계를 맺으면 섹스가 문제로 부상하는 것일까? (258/617p)
경험은 최상의 교사일 뿐 아니라 유일한 교사다. 잭스를 키우면서 애나가 얻은 교훈이 있다면, 지름길 따위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이 세계에서 이십 년 동안 살며 습득한 상식을 가르치고 싶다면, 그 일에 이십 년을 들여야 한다. 이에 상응하는 발견적 논리를 그보다 더 짧은 시간 내에 조합할 방도는 없다. 경험은 알고리즘적으로 압축할 수 없다. (278/617p)
디지언트와 함께 자라난 새로운 세대의 인간들이 잭스를 포용하고, 애나의 세대에서는 이루어질 수 없었던 새로운 방식을 통해 디지언트들을 잠재적인 연애 상대로 바라보는 상상을 한다. 잭스가 사랑하고 사랑받으며, 논쟁을 벌이고 타협하는 상상을 한다. 잭스가 희생을 감내하는 상상을 한다. 쉽지 않은 희생도 있겠지만, 쉬운 희생도 있을 것이다. 진정으로 소중한 사람을 위해서라면 희생은 기꺼운 법이므로. (294/617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