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동안 전 국토를 돌며 단계적으로 경주를 하는 ‘투르 드 프랑스Tour de France’의 탄생에는 고도로 정치적인 의도가 깔려 있었다. 1894년 유대인 장교 알프레드 드레퓌스Alfred Dreyfus가 반역죄로 체포되자 프랑스는 둘로 갈렸다. 그의 무죄를 확신하는 사람들은 스스로를 드레퓌스 파로 불렀는데, 프랑스의 선도적인 스포츠 신문 《르 벨로Le Vélo》의 편집장이 드레퓌스 파임을 고백했다.
그러자 반대파인 기업가 드 디옹 부통de Dion Bouton 백작과 아돌프 클레망Adolphe Clément이 비정치적 신문 《로토 벨로L’Auto-Vélo》를 창간하며 트래킹 사이클 선수이자 운영자인 앙리 데스그랑쥬Henry Desgrange를 편집장으로 선임했다. 그들은 《르 벨로》의 독자와 광고를 빼앗아 드레퓌스 파를 망칠 궁리를 했지만, 1900년대 초만 해도 《르 벨로》에 비해 현격하게 발행 부수가 적었다. 그래서 저조한 판매를 타개하기 위해 비상 대책 회의를 열었고, 이 자리에서 자전거 경주 ‘투르 드 프랑스’ 아이디어가 나왔다.
-알라딘 eBook <자전거, 인간의 삶을 바꾸다> (한스-에르하르트 레싱 지음, 장혜경 옮김) 중에서
(211-212/245p)
하지만 서스펜션이 있으면 바퀴가 줄어들어도 승차감이 좋고 오픈 유니섹스 프레임과 결합하면 조작하기 쉬운 미니 자전거를 만들 수 있었다. 아이디어는 현실이 되었다.
1962년 몰턴 미니Moulton Mini가 탄생했고, 대성공을 거두었다. 빵빵하게 공기를 집어넣은 20촐 크기의 작은 바퀴는 큰 바퀴 못지않게 잘 굴러갔고 서스펜션이 딱딱한 승차감을 완화시켜주었다. 라레이 사와의 협업을 잠시 고민했지만 몰턴은 자신의 우아한 공장에서 직원 몇 명을 거느리고서 2012년 눈을 감을 때까지 자전거를 제작하고 개발했다.
(227/245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