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만 원이 10억 되는 재밌는 돈 공부 - 초등부터 시작하는 똑똑한 금융X투자 습관
제임스 맥케나 외 지음, 박성혜 옮김, 천영록 감수 / 리틀에이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출판사에서 도서 협찬받았습니다]



진짜 경제 개념 없이 살다가 얼마전 가정경제가 크게 어려웠었다. ㅠㅠ 지금은 그래도 조금은 숨통이 트인 상황이나 아직도 어려움에서 완전히 벗어나진 못한 상황.... 이제는 그냥 살면 안되고 공부해야한다고 진지하게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유튜브를 찾아 보면서 내가 그동안 돈에 대해 잘못 생각하며 살았다는 것을 깨닫고 제대로 경제 개념을 배워야 겠다고 다짐하게 되었다. 그리고 아이들도 일찍부터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이 들었는데 그 때 눈에 띈 이 책 <10만원이 10억 되는 재밌는 돈 공부>!

초등학교 고학년 대상으로 만든 것처럼 보인 책이라서 뻔한 상식적인 가벼운 내용만 있으려나 했는데 성인인 나도 배울만한 이야기가 너무나 많았음!!! 책 구성이 기본적으로 가져야할 마음가짐과 돈을 벌기 위한 기본 상식들, 그리고 해야할 일들이 적혀있는데 그 일들이 상세하게 적혀 있어서 진짜 보면서 따라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이 첫 챕터가 넘 좋았는데 우리가 '왜 부자가 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대답을 잘 정리했다.

첫째 이유는 자유! 돈이 넉넉히 있다면 언제든지 우리가 하고 싶은것을 할수 있고 갖고 싶은것을 살수 있는 자유가 있다는 것! 너무 당연한 개념인데도 이렇게 정리해주니 더 눈이 확 떠지는 기분이 듬 ㅎㅎㅎ

그리고 나의 안전 그물망이 된다는 개념도 좋았다. 내가 하고 싶은 것만을 위한 것이 아닌 나를 보호해 주는 역할을 돈이 해줄수 있다는 것이다. 이 개념을 설명할 때 세상을 화난 오소리에 비유한것도 재밌었음 ㅋㅋㅋㅋ 맞다. 세상은 정말 예상치 못할 때 덤벼들어서 우리를 위험에 빠뜨릴수 있음.. ㅠㅠ

마지막 남을 돕는다는 이유도 우리가 부자가 되야 하는 이유로 언급해주어서 고마웠다. 이 사회는 나만 잘 산다고 좋은 사회가 되지 못하고 좋은 사회가 아니라면 결국 나에게도 피해가 올수 밖에... 나를 위해서라도 남을 돕는 것은 당연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그 부분을 말해줘서 좋았다.



내가 이 책을 보면서 가장 크게 깨닫게 된 부분이 바로

부자는 돈을 쓰는 사람이 아니라 모으는 사람입니다.

라는 사실!

나는 비싼것을 언제든지 사는 사람을 부자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게 아니라 부자는 모으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그러니 생각을 돈을 쓰지 않고 모으는 것에 집중해야하는 것! 그래서 이 책에선 어떻게 모을수 있는 지에 대해 세세히 알려준다.




돈을 모으고 싶다면 돈을 쓰지 말 것!

그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조금이라도 사려고 하는 마음이 있는 사람과 어떻게든 안 사려고 하는 사람의 행동은 당연히 다를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래서 애초에 돈을 쓰지 않는다고 생각해야 한다는 것!

하지만 사람이 세상을 살려면 돈을 아예 안 쓸수가 없는데 그 때 사야하는 것을 결정하는 방법은 욕망필요를 구분해야한다는 것이다.

내가 지금 ____을 갖지 못한다면 내 목숨이 위태로워지는가?

이렇게 스스로 질문해보고 욕망과 필요를 구분해본 후 구매하라는 것이다.

이 질문을 내게 해본다면 정말 아니요가 대부분임 ㅠㅠ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것만 살 것!

갖고 있는 돈은 가지고 있지말고 은행에 넣어서 돈쓰고 싶은 유혹을 피하고 잃어버리지 않기를 제안한다.

넘나 실제적인 지침서 같음 ㅎㅎㅎ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해서도 여러가지가 나오는데 그중에 사업이 재밌었다.

아이들을 위한 책인 만큼 아이들이 실제로 돈을 벌수 있는 아이템들을 소개한다. 사업 아이템도 서비스, 상품, 콘텐츠로 카테고리화 해서 알려주는 것도 참 좋았다. 큰 아이에게 이 아이템들을 참고해서 사업을 고민해보라고 말해줘야겠다는 생각이듬 ㅎㅎ

무엇보다 돈을 잘 버는 것에만 집중해서 도덕적인 부분들을 놓칠수 있는데 반드시 정직해야한다고, 꼭 잊지 말아야할 마음가짐에 대해서 알려주는 것도 정말 교육적이고 유익하다고 생각이 들었다.

그 밖에 일자리 구하는 방법도 자세히 나오는데 면접 때 입을 옷이나 주의사항들을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서 잘 설명되어있다. 나도 새롭게 배웠던 복리의 개념이나 투자에 대한 얘기도 정말 유익했음!



중요한 경제 개념을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잘 설명해주면서도 놓치지 말아야할 도덕적인 가치까지 말해주는 정말 좋은 책이었다. 경제 개념을 배우고 싶고 아이에게 가르쳐주고 싶으신 분이라면 강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