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찬용의 아트 내비게이션 - 대한민국 1호 도슨트가 안내하는 짜릿한 미술사 여행
김찬용 지음 / arte(아르테) / 2021년 1월
평점 :
품절


미술 작품 보는것을 넘넘 좋아한다. 그래서 미술에 대해 더 알고 싶어하는 욕구가 항상 있는 편! 제대로 알고 싶은 욕심에 작년엔 두꺼운 <곰브리치의 서양 미술사>도 완독하고 방구석 미술관 시리즈도 다 사서 보고 미술 관련된 예능 프로도 챙겨보기도 했다. 하지만 기대보다 미술사에 대해서, 미술 작품 감상에 대해선 많이 소화가 되지 않았고.... ㅠㅠ 아직도 미술책들을 열심히 찾아서 보고 있다. ㅎㅎㅎㅎ 그러다 이번에 신청해서 읽게 된 <김찬용의 아트 내비게이션>!



책이 진짜진짜 독특한 디자인과 구성으로 되어있음!! 주로 현대미술에 대한 설명이 많은 책이여서인지 이런 감각적인 디자인이 눈에 띈다 ㅎㅎㅎㅎ

사실 고전적인 미술을 좋아해서 보통은 그런 작품에만 맴맴 돌았는데 이 책을 통해서 현대미술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고 그 안에 흐르는 중심 이야기와 분위기들을 알게 된 점이 정말 유익했다! 이 그림은 무려 이 책의 차례 부분임 ㅋㅋㅋㅋ

이 그림 자체가 팝아트 인것 같기도 ㅋㅋㅋㅋ 책의 제목이 <아트 내비게이션>이라서 이렇게 미술을 설명하겠다는 소개인데 넘 기발하다고 생각함 ㅎㅎㅎㅎ

각 시대로 넘어가면서 내비게이션 멘트들도 재밌는데 "급커브 구간입니다." "과속에 주의하세요", "경로를 이탈했습니다" ㅋㅋㅋㅋㅋ 넘 웃겼음 ㅋㅋㅋㅋㅋ 그런데 그 멘트에 맞는 시대와 그 시대의 작품들이 매칭되어 있어서 다시 한번 작가의 센스에 감탄했다는 ㅋㅋㅋㅋ

"경로를 이탈했습니다"의 소제목이 '이것도 예술인가요?'였는데 내용에 대해 너무 제대로 표현해서 웃음이 절로 나왔네 ㅋㅋㅋㅋ

중간중간에 QR코드도 있어서 찍어서 들어가보면 작가님이 직접 설명해주시는 유튜브 동영상도 나온다~

작가님의 얼굴을 직접 보고 목소리를 들으면서 설명을 들으니 더 가까워지는 기분이 들어서 좋았다 ㅎㅎㅎ



첫 장 "출발지를 설정하세요"에서 나오는 내용인데 너무 공감됨!!!!

나도 대학시절 때 혼자 유럽 여행을 다녀온적이 있는데 그 때 루브르에서 <모나리자>를 본적이 있다.

진짜 '저것이 그 유명하다는 모나리자이구나' 이 감상이 다였음.....

이 느낌이 다여서 스스로 넘 황당하고 김 빠졌던 기억이.... ^^;;;;

유럽을 다니는데 유명한 작품들을 보면서 '역시 직접 보니까 다르네!' 보다는 '유명한데 나도 직접와서 봤다!'의 의미를 가졌던게 대부분이었다. 심지어 어떤 작품들은 '완전 사진빨이었네!!' 했었던 기억이... ^^;;;;

이렇게 사진으로 봤을 때보다 실물이 압도적으로 엄청나게 나에게 다가왔던 작품은 미켈란젤로님의 작품들이었다. 그때 그 작품들을 보며 인간에게 신의 능력이 있다는게 이 분의 작품을 보고 하는 말이구나 했던 기억이 ㅠㅠ 진짜 말로 표현하기 어려울 정도의 살아있는것 같았던 작품이었음.... 로마 시스티나 성당에서 <천지창조> 본 후 <모나리자>를 봐서 더 그랬던것 같다는 생각이... ㅎㅎㅎㅎㅎㅎ

내가 느꼈던 그 감정을 이 분도 느끼시고 이렇게 집어주시고 이상한 게 아닌 충분히 그럴수 있는 생각이라 말해주셔서 넘 좋았다 ㅋㅋㅋㅋㅋ

보통 전문가가 아닌 우리들이 미술사를 처음부터 공부하기는 너무 힘들기 때문에 가장 좋아하는 시대부터 공부 해나가는 것을 권장하셨다. 작가님은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아름다운 그림이 많았던 인상주의 부터 시작해서 현재까지의 미술사를 따라 그 시대의 작가와 분위기들을 이해하기 정말 편하고 쉽게 잘 설명해주었다. 이해하기는 쉬우면서도 중심을 잘 잡고 올수 있도록 인도해주셔서 도착했을 때는 오! 정말 여행잘했다! 라는 느낌이 확 왔음~

인상파, 야수파, 입체파, 추상미술까지는 그 전에 읽었던 책들이나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나 매체로 접했던 내용들이 많았다. 각 시대의 중심이 되었던 두 명의 화가에 대해 설명해주시고 그 화가의 이야기와 그 화가가 미친 영향에 대해 깔끔하게 잘 설명해주셔서 즐겁게 읽었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 처음 감을 잡을 수 있었던게 현대 미술 편이었다.



뒤 샹의 변기를 전시하는 이야기나 그냥 악기를 부셔대는 행위 예술 등 우리가 '예술'에게 기대한 아름다움을 느끼기 어려운 것들이 현대로 가면서 많이 나온다.

예전엔 시대에서 요구하는 미의 기준에 맞춰서 작품을 만들어야 했고 맞지 않으면 배척될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점점 시대가 갈수록 그 기준이 개인이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개인이 '이것이 예술작품'이다 라고 한다면 그것은 예술이 될수 있다. 물론 그들의 주장이 그냥 우기는 것이 아니라 그 작품이 예술이라고 말하는 타당한 이유들이있다. 위의 글도 '초현실주의'에 대한 것인데 무의식이 의미가 있다고 여긴다면 그 무의식 가운데 그려지는 것이 의미가 있게 됨으로 그 상태에 그려진 작품이 예술이라고 말할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난해한 상황에서 어찌할바를 모르는 독자에게 작가는 '선입견 없이 한번은 잘 감상하기 위해 노력해보면 좋겠다. 하지만 시도 해봐도 잘 모르겠으면 그건 독자의 취향인 것이지 잘못된 게 아니다. 모든 작품에 억지로 감동할 필요는 없다'고 말해줘서 고마웠다 ^^ ㅎㅎㅎ



마지막 "목적지에 도착했습니다" 장이었는데 이 결론이 참 좋았다!

그 무엇을 하든 간에 하고자 하는 일에 올바른 가치관과 신념을 갖고

그 일을 한다면 결과가 작든 크든

혹은

유형이든 무형이든

그 보든 결과물은 예술이다.

미술이 이제는 특권층만이 누리는 소수만을 위한 특혜가 아니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누릴수 있는 혜택이라는 것임을 말한다. 이런 생각의 발전은 인류 사회역사 안에 속하는 걸로 볼 수 있는데 예전에는 왕,귀족등의 소수의 권력층을 위해 다수들이 존재하고 희생한것이 당연했다면 시대가 지나면서 사람이라면 누구나 귀하고 사람이라면 반드시 가질수 있는 권리가 있음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사회는 모든 사람들을 가치있는 존재로 인정하게 되었고 미술도 그렇게 모든 사람들이 마땅히 누릴수 있는 자리까지 내려가고 더욱 발전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지막에 나왔던 '공공미술'이라는 개념이 정말 크게 와 닿았다.

'아름다움을 부시고 왜 이렇게 기괴하게 바껴야만 할까?'라는 질문에 많은 비평가들이 '미술가들은 처음이 되기 위해 안달해서 그 지경까지 간거야!'라고 지적하지만 누구나 누릴수 있는 모습으로 변화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했던 모습이라는걸 이 책을 통해 처음 깨닫게 되었다.

정말 오랫동안 미술에 대해 고민하시고 각 시대의 본질적인 모습과 그 흐름들에 대해 제대로 보기위해 애쓰신 분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마지막 책장을 덮으니 작가님에게 존경심이 절로 생겼다.

미술이 왜 지금과 같은 모습이 되었는지 잘 이해하고 싶으신 분이라면 강추한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