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 날 때는 어떻게 하나요? 풀빛 그림 아이 45
다그마 가이슬러 글.그림, 김시형 옮김 / 풀빛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내 아이의 감정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여러 가지 이유로 화를 내고,
그 감정 또한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아이들..

아이들이 별안간 화를 낼때
여러분은 어떻게 대처하세요?

같이 화를 내기도 해보고,
어르고 달래기도 해보고
때로는 내가 아이보다 더 화가 나서
그냥 자리를 떠나버린 적도 있었지요.

 

 

풀빛 인성동화에는 아이의 '화'에 대한 책이 두권이나 있더라구요.

- 화가 날때도 있는 거야
- 화가 날때는 어떻게 하나요?

아이와 먼저 '화가 날때도 있는거야' 를 읽어 보았고,
이번에는 '화가 날때는 어떻게 하나요?'를 읽어보았어요,

풀빛 인성동화, 화가 날때는 어떻게 하나요?

엉망으로 어지러진 방에
잔뜩 성질이 난 표정으로 베개를 주먹으로 치고 있는 아이의 모습...

이 아이는 무얼 하는 걸까요?
왜 이런 행동을 하는 중일까요?

그 이야기가 궁금해 페이지를 넘겨 봅니다.

 책장을 넘기면 '어른들에게 드리는 글'이 있어요.
독일의 아동인성계발교육기관 사회교육학자의 프롤로그로 시작하는데요.

이 책은 아이들이 화가 났을때 남을 상처주거나
자신을 힘들께 하지 않으면서 자기 화를 다스리고,
풀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고 해요.

책을 읽기전 엄마가 먼저 읽어보면서
아이와 책 이야기를 어떻게 끌어갈지 생각해 볼 수 있어 좋더라구요,

 

뻥, 꽝, 우당탕, 으아아악!!!

화가 난 아이의 행동이 정말 거칠죠?
아이의 감정도 어른과 같아요.

다만 어른처럼 화를 다스리는 방법에 서툴기 때문에
아이들은 화가 났을때 그 표현이 더 거칠게 나오는것이지요.

화가 날때 우리 모습이 어떻게 변하는지 보여주기도 하고,
화 하는 감정이 어떻게 시작되거나
내 마음속에서 튀어나오는지 알려주기도 해요

처음엔 그냥 조금 짜증이 났을 뿐인데,
나중에 펑 하고 화가 터지는 거라는 말..
정말 공감되네요. ㅎㅎ

화가 나는 이유는 참 다양해요.

누가 내 것을 빼앗가 가서 짜증이 나기도 하고,
나를 놀리거나 못살게 굴때도,
어른들이 티비를 맘대로 못보게 할때도 화가 난데요.

옆에서 책 이야기를 듣던 아이들이 고개를 끄덕 끄덕...
맞아 맞아..를 연발합니다. ㅎㅎ
엄마가 만화 그만보라고 하면 화가 난데요.

앞으로 그럴때는
"엄마~ 이거 딱 하나만 더 보고 그만볼게요. " 라고
말해보자고 약속했어요. *^^*

아이들의 솔직한 마음이 표현되었네요

가끔 화가 굉장히 많이 나는 데도,
왜 그런지 모를때가 있데요.

그럼요.. 그럴때 있지요.
어른들도 스스로의 감정때문에 힘들때 있는데
하물며 아직 미성숙한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의 벽에 휩싸일때

그것을 혼자 해결하고 정리하기는 쉽지 않아요

참을 수 없을 만큼 화가 났을때 ...
이 책에서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그 방법들이 유쾌하면서도 효과적이에요

화가 다 날아갈 때까지 창문을 열고
있는 힘껏 소리를 지르거나

두꺼운 베개에 퍽퍽 주먹을 날리거나

마음이 풀릴 때까지 쿵쾅쿵쾅 발을 굴러보는 방법도 있네요.

종이에 화난 괴물을 여러 장 그리고
갈기 갈기 찢어 버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네요. ㅎㅎ

요 방법도 너무 좋아요.

바보 같은 느낌을 땅 속에 묻어 버리거나
종이를 똘똘 뭉쳐서 멀리 던져 버리는 거죵.

아무도 다치지 않으면서
아이의 화가 누그러지니 당장 써먹어봄직한 방법이네요.

마지막으로 이 책에서 추천하는
화가 났을때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은

숨을 크게 한 번 천천히 들이마시고 내쉬는 거죠.
요건 저도 자주 써 보는 방법이라 그 효과 인정합니다 ^^

혹시 화를 참지 못해서 친구를 슬프게 한다면
미안하다고 사과를 해야 해요

또 하나 중요한 팁!!

친구가 나를 화나게 했다고,
친구에게 소리를 지르거나 발로 차거나 해도 될까?

내가 기분 상하는 일은
남에게도 하지 말라는 평범한 교훈...

이 책에서 알려주고 있네요.

 

 화가 났을때는 이렇게 말하라고 알려주네요.

"나 건드리지 마"
"그거 내거야! 당장 돌려줘"

우리집 아이들과도 큰 소리로 외치기 연습해 보았어요^^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해야
상대방도 나를 이해할 수 있을거에요.

화를 내되, 올바르게 내는 것이 중요한 이유이지요.

화라는 것은 원래 아주 복잡한 감정이지요.
그런 감정을 아이가 다룰때에는
어른들이 충분히 관심을 기울이고 함께 해야 한다는 것을
이 책을 읽고 느꼈어요.

 혹시 아이가 화가나서 힘들어 하고 답답해 할때,
아이와 함께 처한 상황을 한번 떨어져서
차분히 관찰할 필요가 있어요.

이런 것은 아이 혼자 하기 어려우므로
어른이 함께 하면서
마음 다스리기를 도와줘야겠어요

우리집 아이들, 책속 주인공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유독 깊이 공감하는 모습을 보였어요.

특히나 화나는 감정을 잘 표현못하고
주로 삭히는 편인 둘째는
화를 낸다는 게 무조건 잘못된것이 아니라는 것..
화를 억지로 누르는 것만이 좋은 것이 아니라

내가 상대의 어떤 행동때문에 화가 났다면
그것을 솔직하게 말하고,
단호하게 no! 라고 말하는 마음의 힘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네요
어린이 인성교육,
풀빛 인성동화로 해보세요.

아이의 감정을 섬세하게 들여다볼 수 있어
육아 교육서를 읽는 착각이 들 정도에요.

유쾌 상쾌 통쾌한 마음 다스리기!
풀빛 인성동화 '화가 날때는 어떻게 하나요?'로
아이와 함께 읽어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