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장보고 Who 한국사 남북국 시대
최재훈 지음, 정병훈 그림, 방민호 외 감수 / 다산어린이 / 2017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동아시아 바다를 호령한 해상 무역왕!

인물로 배우는 who? 한국사 ,

오늘은 해상왕 장보고를 만나보았습니다^^

who? 시리즈를 '북두칠성 프로젝트'를 통해

​더욱 가깝게 만나고 있는 요즘,

남북국 시대의 인물, 장보고는

어른들에게는 역사드라마를 통해 더욱 익숙하지요?

 

초등 4학년 우리딸에게 장보고를 한마디로 말해보랬더니,

"바다의 왕자" 라고 표현하네요!

우리 역사상 가장 활발한 해상 활동을 펼친

장보고와 남북국 시대를 살펴보고

독후감도 써보도록 했습니다^^

WHO? 한국사, 장보고는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 넓은 세상을 꿈꾸는 아이

- 신분의 벽에 가로막힌 꿈

- 희망의 땅으로 떠나다

- 신라인의 희망이 되다

- 청해진에 담은 희망

- 해상 무역의 일인자가 되다

- 못다 이룬 청해진의 꿈

WHO? 한국사 장보고편에 등장하는 주요인물이 소개되네요.

신라의 해상 무역왕, 장보고

장보고의 영원한 친구 정연, 신라 42대 왕 홍덕왕,

신라 45대 신무왕 김우징,

김우징의 부하 등이 주요 인물이에요.

장보고는 청해진. 지금의 완도에서 태어나 자랐어요.

말타기, 활쏘기, 무예 등 각종 무예에 능했던 장보고는

그러나 출신이 매우 미천했지요.


당시 신라는 엄격한 계급사회로,

낮은 신분에 지방 출신이었으니 신분적인 차별이 어마어마했어요.

아무리 실력이 뛰어나도 출세는 커녕,

낮은 관직에도 오를 수 없는 신세였죠.

신라에서는 꿈을 이룰 수 없다고 생각한 장보고는

당으로 건너갑니다.

당은 훨씬 개방적인 사회였기 때문이지요.

당시 당은 늘 크고 작은 반란이 많아서 그것을 진압할 많은 군사가 필요했답니다.

그렇기에 무예가 뛰어난 장보고는 그곳에서

그 능력을 인정받을 수 있었어요.

 

장보고는 갖은 고생 끝에 장군의 자리까지 올랐어요.

하지만 노예 시장에서 거래되는 신라인들을 본 뒤,

신라로 돌아가기로 마음먹었어요.


 

신라 앞바다에서 해적을 소탕해야

신라인이 노예로 끌려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한 거예요.

당시 신라의 무역은 개별 상인들이 자유롭게 활동하기에는

무척 여러운 상황이었어요.

상인들이 다른 나라와 무역을 하려면 사신단이

다른 나라로 출발할 때 배를 얻어타야 했고,

그조차도 쉽지 않아 신라의 무역은 발전하기 어려웠어요.


 

신라에 돌아온 장보고는 신라 제42대 흥덕왕의 도움으로 완도에 청해진을 건설했어요.

청해진이 완성되자 신라 수군을 이끌고 해적을 물리쳐

신라 바다를 안전하게 만들었지요.


이후 신라, 당, 왜를 잇는 해상 무역 활동을 펼친 장보고 덕에

신라는 동아시아 무역을 주도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장보고가 청해진을 통해 재력과 병력,

권력까지 손에 넣자 귀족들은 불안해했어요.

그리하여 ,염장을 매수해 장보고를 암살하기에 이릅니다.


장보고가 없는 청해진은 무역의 활기를 잃었고

다시 해적들로 들끓게 되었어요.

장보고의 죽음으로 신라의 국제무역은 쇠퇴하고 말았답니다.

WHO? 한국사, 장보고는

초등한국사 책으로 방대한 역사지식을

사실에 입각해 잘 정리해 놓은 책이었어요.

특히나, '시대돋보기' 는 당시 남북국 시대의 상황과 문화, 경제, 정치 등의

시대적 배경에 대한 설명이 충실해

좋은 길라잡이가 되어 주었답니다.

WHO? 한국사 장보고는​

책을 읽고난 후, 아이 스스로 책의 내용을 되짚어 볼 수 있는

다양한 독후활동이 담겨 있어요.

한국사퀴즈나, 논술문제, 체험학습지 소개 등의 코너가 있어서 유익했답니다.

시대연표나 인물상관도를 통해

한국사의 흐름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보는 것은 물론,

위인의 삶 속에 등장하는 다양한 인물들과의 관계를

입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었어요^^

WHO? 한국사 장보고를 읽고 독후감도 써 보았어요.

책을 읽고나서 독후감을 쓰는 활동으로

책 속 위인의 삶을 되돌아보고,

그 의미를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답니다.

인물로 배우는 WHO? 한국사,

동아시아 바다를 호령한 해상 무역왕, 장보고의 삶을 통해

우리 역사상 가장 활발한 해상 활동을 펼친

신라시대의 모습을 깊이있게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