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방송 한국사 8 : 근대.현대 - 수능 한국사 강의 1인자 고종훈의 동영상 강의 수록 생방송 한국사 8
심선민 지음, 박종호 그림, 공미라 감수, 최인수 기획, 고종훈 강의 / 아울북 / 201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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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4학년 우리딸이 푹~ 빠진 역사공부!!

아이가 스스로 찾는 한국사 책, 아울북 <생방송 한국사>에요!

아울북 생방송 한국사는

- 인물 중심이라 역사가 쉽고

- 친근한 코너 구성으로 재밌고

- 기억에 생생하게 남고

- 동영상 강의로 정리할 수 있어요!!

 

"안녕하세요~ 김역사 기자입니다!"


<생방송 한국사>에서는 역사 현장이라면 어디든지 떠나는

'김역사 기자'가 취재한 역사 이야기를

생생한 뉴스로 들을 수 있어요. 

'헤드라인 뉴스'에서는 김역사 기자가 취재한 이야기를 직접 전해듣고,

'인물 초대석'으로 역사 인물들의 속 마음을 직접 들어보기도 하죠.
 

또 이 모든 이야기를 역사 전문가 고종훈 선생님이 동영상 강의로 한번,

한국사 브리핑으로 다시 한 번에 정리해준다니 역사가

더 이상 어렵지 않겠죠?


생방송한국사는 제 1권 고조선부터 8권 근현대사까지 발간되었어요.

곧 출시될 9권 "용어" 편은 역사적 흐름속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된 600개의 용어정리이고요..


제 10권은 "문제" 편으로 개념 정리부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까지 총정리했다고 해요.

곧 출시될 9권 10권도 기대되어요!!

특히 생방송한국사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대비로도 좋아요.

생방송한국사의 역사강의를 맡으신 고종훈 강사의 인터뷰를 읽었는데요

이 부분이 인상적이었어요.

 

 

"부모님들도 한 번 실험해 보세요

초등학교 6학년 어린이한테 생방송 한국사 1권부터 8권까지 읽고

인물 별 제 강의를 들은 후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중급 시험에 응시해보는거에요.

아마 80점 이상 나올 겁니다"


쉽게 재미있게 쓰여 있어서 그렇지 생방송 한국사에는

상당히 깊이 있는 지식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이지요.

 

<고종훈의 한국사 브리핑>은 고종훈 선생님과 함께

역사적 사건의 핵심 내용을 알기 쉽게 다시 한 번 요약해요.

사건연표에서는 역사적 사건을 하나하나 연결하면서

시대의 흐름을 쉽게 이해할 수 있지요

동영상 강의를 통해 각 사건별로 5분 동영상 강의로 22개 사건을 완벽하게 정리해요.

 

오늘 읽어 본 책은 아울북 <생방송한국사> 8권 근대, 현대 편이에요

근대화에 성공한 일본은 자국의 발전을 위해

조선을 지배하고자 했어요.


강화도 조약 이후 일제는 서서히 조선을 식민지로 만들기 위해 노력했지요.

을미사변 때 명성황후를 잔인하게 죽인 후,

실권을 장악한 일제는 을사늑약으로 대한 제국의 외교권을 빼앗고

차츰 한민족의 목을 조였어요.

 

1910년 일본이 순종 황제를 압박해 강제로 한일 병합 조약을 체결한 후

일제는 헌병 경찰을 동원해 우리 민족을 억누르는가 하면,

토지 조사 사업을 벌여 우리 땅을 빼앗아 갔어요.

그런 암울한 순간에도 무너지지 않고 일제를 향한 투쟁을 시작하니

그것이 바로 3, 1 운동입니다.

 

 

조선의 독립 운동가들은 윌슨의 민족 자결주의에 크게 자극을 받았어요.

민족 자결주의란 세계 여러 민족은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었어요.

민족 자결주의가 발표되자, 해외에서 활동하던

독립 운동가들은 좋은 기회가 왔다고 생각하고

속속 국내로 돌아왔어요.


1919년 2월 8일 일본의 도쿄 한복판에서 한국 유학생들이 모여

독립 선언을 외쳤는데 이것이 2,8 독립선언이에요.

이후 갑작스럽게 죽음을 맞이한 고종의 독살설이 제기되면서

3, 1 운동이 전개되었어요.

​3, 1 운동을 계기로 국내외에 다양한 임시정부가 세워졌어요.

대표적으로는 경성의 한성정부, 연해주의 대한 국민 의회,

상하이의 임시정부를 들 수 있지요,


애국지사들은 임시정부 조직의 필요성에 동의하여

상하이 임시 정부가 대표로 결정해 활동했어요.

 

 

이후 1920년대가 들면서 일제는 민족 분열 통치를 실시하며

교묘하게 친일파를 만들기 시작했어요..

경제적으로는 일본으로 쌀을 수탈해갔고요.

우리 민족도 이에 대한 대항으로 만주와 연해주 일대에서

끊임없이 무장 독립 투쟁을 전개해나갔답니다.


 

 

 

 

 

 

 

 

 

특히나, 다시 한번 전국 규모의 항일 운동을 이끌어내는 사건이 있었으니

바로 광주 학생 항일운동입니다.


1929년 광중에서 나주로 가는 기차안에서 일본학생이

조선 여학생을 희롱하는 사건이 벌어졌고,

이 과정에서 일본과 조선의 남학생들 사이에 큰 싸움이 벌어졌는데

일본 경찰이 조선 학생에게만 일방적 처벌을 내린것입니다.

이를 계기로 대규모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이 일어났는데.

3, 1 운동 이후 가장 규모가 큰 항일 민족운동으로 기록되었답니다.

 


1930년대에 들어서 제 2차 세계대전에 참전하게 된 일본은

조선의 물자를 수탈하고, 백성들을 끌고가

침략전쟁에 동원합니다.

또한 민족말살정책을 통해 우리의 민족성을 없어려했지요.

우리 민족도 비밀 독립운동 조직인 의열단, 한인 애국단 등으로

일제에 맞서 싸웠답니다.

 


 

 

1940년대에 활동한 한국 광복군은 임시 정부에 소속된 최초의 군대로서

일본과 맞설 국내 진동작전을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일본이 1945년 8월 15일, 갑자기 항복선언을 하고 말지요.

한국 광복군이 제 역활을 다해 광복을 맞이했더라면 더 좋았을걸...

김구 선생님이 탄식한 이유를 알겠더군요

 

쉽고 생생하게 배우는 초등한국사,

아울북 생방송한국사로 우리 역사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이어나가야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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