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기체의 비밀을 밝힌 보일 HOW? 위대한 실험관찰 만화
류상하 글, 백원흠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손영운 기획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6년 11월
평점 :
절판


 

오늘 만난 책은 "기체의 비밀을 밝힌 - 보일" 입니다.

보일... 하면 보일의 법칙이 떠오르지만,

막상 아이에게 설명하려니 말문이 턱. 막히네요

오히려 아이가 이책 저책 꾸준히 읽어온터에 저에게 설명을 해 줄 지경이네요.

이 책을 받을때.. 그래 내가 좀 봐야겠다 생각을 했지요


책을 읽으면서 든 느낌은

저에게 익숙한 유명한 학습만화들과의 확실한 차별점!!


솔직히 이 책은 다른 과학 학습만화보다 어려울 수 있어요

그렇지만, 재미로 한번 읽는 책이 아닌

시간의 간격을 두고 여러번 반복해서 읽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 책이에요

초등 저학년때 들여서 중학교, 고등학교까지

곱씹어 읽기를 추천하고 싶은 책이네요

 

 


 

와이즈만북스/ HOW? 기체의 비밀을 밝힌 보일은 ​

한 과학자의 일생, 업적의 위대함, 이론의 나열에만 그치지 않아요

선대의 과학자들의 이론부터 시작해서

그것이 보일에게 어떤 영향과 호기심을 불러일으켰는지

그래서 어떤 가설을 세우고 다양한 실험과정을 거쳐

마침내 이론으로 정립되는지 까지의 과정

심지어 후대의 과학자들에 거쳐

오늘날 어떻게 발전되었는지까지...

폭 넓은 관점에서 과학사를 다루더군요


 

책표지에 있는 문구...

세상을 바꾼 위대한 실험관찰...

와이즈만북스의 how시리즈를 참 잘 표현한 글이네요

 

 

 

 

책에 푹 빠진~ 초3 공주에요!

유명한 과학책들, 학습만화 등등 골고루 읽어왔는데

HOW? 시리즈는 그중에서도

손에 꼽을만큼 좋은 책이에요!!

 

<기체의 비밀을 밝힌 보일> 책을 읽고, 퀴즈도 만들어 보았어요.

 우리딸 왈... 이렇게 퀴즈를 만들면 문제를 만들 때 한번,

답을 쓸 때 또 한번...

읽었던 책의 내용이 상기되고 정리되는 느낌이라네요...

자기 나름의 요점정리, 생각정리인셈이요~

 

 

 

책 뒷면도 어쩜 이리 편집을 잘해두었나요?


<과학 교과서 속 키워드>로

보일과 연관된 키워드를 발췌, 정리해 두었네요...

보일하면 뭐니뭐니해도 보일의 법칙이 제일 먼저 떠오르고요.

진공실험, 낙하실험, 보일-샤를의 법칙 등등

우리 중, 고등학교 시절에 배웠던 내용들이

쏙쏙 생각나더라구요...


<과학교과서 연계 단원>을 살펴보니,

how? 기체의 비밀을 밝힌 보일이

초등 5~6학년 단계와

중 1~3학년 단계와 연계된 것을 알겠더군요.


물체와 물질, 열과 우리생활 등의 단원 학습에

배경지식으로 더하면 좋겠어요 ^^

 

이 책에서는 보일 뿐만 아니라

보일에게 영향을 주었던 갈릴레이부터 기체에 관한 원리들을 발견한

로이첼리, 게리켜, 보일, 몽골피에 형제, 샤를이

순서대로 등장합니다.


오늘날 우리가 아는 많은 과학 이론은

고대로부터 내려온 지식과 경험의 축적,

그리고 이것을 실험과 관찰을 통해 증명하고 여러 과학자들간의

소통의 결과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는 것이라는 것을

이 책은 잘 보여줍니다!!

 


보일은 어떤 사람일까요?

아일랜드의 화학자이자 물리학자...

"아무도 믿지마라. 나도 믿지 마라.

대가가 해 놓은 것이라고 함부로 믿지 마라.

스스로 검증하고 확인한 것만 믿어라"

그의 말에는 과학적 실증주의의 중요성이 잘 드러납니다.


보일은 흔히 근대 화학의 기초를 세웠다는 평을 받는데요..

화학에 있어서 실험적 방법과 입자철학을 도입하여

근대화학의 첫 단계를 구축하여다고 합니다.

 

오늘의 주인공 "보일"

3장에서야 2장 후반에서야 등장합니다.

지금까지의 과학 학습 만화들이 과학자의 결과물만 설명하고

나열하는 것과는 매우 대조적이지요??


해당 실험이 나오기까지의 시대배경과

선대 과학자와 동료, 혹은 라이벌 과학자간의 상호작용

그리고 이후 어떻게 발전되어 현재에 이르렀는지 입체적으로 보여줍니다.


 

 

 

와이즈만북스의 책을 개인적으로 참 좋아하는데

how 시리즈는 소장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되네요.

 

과학자의 호기심이 어떻게 만들여졌는지..

어떻게 가설을 세워, 어떻게 실험을 설계해서

결로냐을 도출했는지를 속속들이 보여주는 장면들이네요.


구체적인 실험재료와 도구, 노트와 설계도 등의

검증된 이미지 자료를 보면서

우리딸은 본인이 직접 실험해보고 싶다고 합니다.

어른인 제가 봐도 이 책을 읽다보면

내가 마치 보일의 실험실에서 같이 실험을 하고 있는 기분이 들더군요. ㅎㅎ

 

 

그 유명한 보일의 법칙에 대한 설명을 정리한 페이지도 있네요.

공기의 탄력과 그 효과에 관한 새로운 물리역학적 실험이라고 일컫어 지는데요..


보일의 법칙은...

온도가 일정할때 압력이 높아지면, 부피가 감소하고

압력이 감소하면 부피가 늘어난다.

즉, 압력과 부피는 반비례한다는 이론입니다.


저도 보일의 법칙... 이름만 기억나지 자세한 내용이 떠오르지 않았는데

아이랑 같이 책 읽으면서 공부했습니다 ^^

기체의 비밀을 밝힌 보일에는

이렇게 아이들이 직접 실험해 볼 수 있는

<와이즈만 정보>도 제공됩니다.

가격을 조금 높이더라도 실험키트까지 같이 판매하면 어땠을까 생각해봅니다.

저희 아이도, 실험키트가 좋은 책은 반드시 사더라구요. ㅎㅎ

과학 문명을 이룩한 건 끈질긴 실험과 관찰!

흔히 많은 과학책들이 과학자의 결과물만 이야기 하는데

와이즈만북스/ HOW? 기체의 비밀을 밝힌 보일 은

과학자가 가진 호기심부터 가설, 실험과정 등

그 "과정"에 더 주목하는 책입니다.


세상을 바꾼 위대한 과학자의 실험은 어떻게 탄생했나!

방대한 과학사를 재미있는 만화와 접목한

와이즈만북스/ HOW? 기체의 비밀을 밝힌 보일!

전체적인 큰 흐름을 파악하는 것은 물론

책 중간중간 요약정리와 정보박스가 있어 핵심을 짚어줍니다.


초, 중, 고 과학 교과서에 나오는 기본 개념을

충실하게 반영한 책으로

학부모 입장에서 꼼꼼하게 읽고 추천드립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