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초등수학 3-1 (2017년용) 기적의 초등수학 (2017년)
기적의 학습법 연구회 지음 / 길벗스쿨 / 2015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지난주에 이어, 이번주도 시간계산을 공부했습니다.
사실, 우리딸 학교에서는 아직 시간 부분
진도가 들어가지 않았어요.
시간에 대한 학습은 2학년 2학기 거의
마지막 단원에서 이뤄지고,
그때 이후로 처음 접하는 문제라 그런지
쫌 어려워하네요. 

 



그래서 아이에게 학습하기 전에
꼭 <교과서 개념>을 다시 한번 보도록 했어요.
지난주는 시, 분의 합과 차를 구하는 문제였지만
이번주는 시, 분, 초 단위의 합과 차를 구하는 문제여셔
난이도가 더욱 상승... ㅋㅋ
 

 



개념은 사실 동일합니다.
- 같은 단위끼리 더하거나 뺀다.
- 깉은 단위끼리의 합이 60 이거나 60 보다 크면
60초 = 1분, 60분 = 1시간 으로 받아올림(내림) 한다.

교과서 개념 문제와 단원평가 문제들을 어렵지 않게 풀었어요..
서술형 문제가 조금 까다로웠지만 잘 풀었습니다.
 

 



그리고 이제까지 배운 시간의 합과 차 기본문제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응용문제를 풀어봅니다.
엄마가 보기에도 복잡한 계산이네요..





6번 문제를 볼까요?
친구들이 동시에 학교에서 출발하여
각자 집에 도착한 시각을 주고,
걸린 시간을 계산압니다.


 


단, 언제 출발했는지가 값은 주어지지 않았습니다.
연우 학생이 집에 도착한 시간과 걸린 시간값만
모두 공개되어 있으므로,
이를 바탕으로 최초에 출발한 시각값을 먼저
구해야 풀 수 있는 문제이지요.
그리고 이 과정에서 계산의 실수가 있으면
값이 다 틀리게 되는 문제였습니다. 
 
기적의 초등수학문제가 참 좋다는 게 이런 점입니다.
개념정리 -> 점진적인 난이도 학습 -> 다양한 유형풀이
마지막으로 개념쓰기의 힘 까지 풀면
자기공부 수학의 힘이 확실히 다져집니다!
2학기 문제집은 7월에 나온다고 하니, 설레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