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 - 사고력 실종의 시대, 앞서가는 사람들의 생존 전략
이시한 지음 / 북플레저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고력 실종의 시대 앞서가는 사람의 생존 전략

질문이 정답보다 중요하다.

오바마대통령 기자회견 당시 한국기자단에게 질문을 받겠다고 질문을 해달라고 요청을 했지만 아무도 질문을 하지 않았다는 해프닝이 생각이 났다. 이때 질문을 하라는데 하지 못하듯이
기성세대들은 주입식 암기 교육을 받고 자라온 세대이다보니 질문을 하라고 하면 하지 못한다.

이시대는 정답의 시대였던 것이다.
매뉴얼이 정해져 있고 정답을 암기하고 그대로 성실하게 살아가는 것이 가능한 시대였다.

지식의 가치도 변해서 인터넷이 보급되고 모바일로 언제든지 온라인 상태에서 손쉽게 검색이 가능한 시대이다.

질문을 자기에게 향하면 사고가 되고 생각이 되는 것이다. 정성러운 질문은 정성스러운 답을 유도합니다.

질문에 대한 답을 채우기 위해서는 정확하게 내용을 알아야지만 질문을 통해 답을 유추해 낼 수 있는 것이다.

이제 우리는 질문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그리고 훈련하고 연습하고 발전시켜야 합니다. 우리 스스로에게 질문하면서 자신을 발전시키고, 다른 사람에게도 적절한 질문을 하면서 관계를 형성해야 합니다.

질문은 우리 자신의 사고와 생각을 확장시켜준다.
생성형 AI를 활용한다는 것도 질문을 통해 나의 생각에 따라서 다양한 것을 만들어 준다. 질문은 인간 만이 쓸 수 있는 통합적 사고이다. 제대로된 질문을 만들기위해 똑똑한 사람들은 질문 능력이 탁월했음을 알 수 있다. 한 번에 답을 찾으려고 하기 보다 계속적인 질문으로 적절한 답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