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보도 섀퍼 멘탈의 연금술 365 ㅣ 멘탈의 연금술
보도 섀퍼 지음 / 토네이도 / 2025년 11월
평점 :

성공적인 삶과 자산 증식은 거창한 한 방이 아니라 매일의 '꾸준한 루틴'에서 온다고 믿는다. 매일 아침 차분히 책을 읽고, 투자 원칙을 점검하며 흔들리지 않는 멘탈을 유지하는 것은 내가 성장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원칙이다. 하지만 시장의 변동성이 커지거나 예상치 못한 문제가 닥치면 견고하다 믿었던 루틴과 멘탈도 흔들릴 때가 종종 있다.
바로 그때, 나의 흔들림을 잡아줄 수 있는 조언자 같은 책 <보도 섀퍼 멘탈의 연금술 365>를 만났다. 이 책은 두꺼운 자기계발서가 아닌 영원히 사용할 수 있는 일력의 형태로 되어 있다. 특정 연도에 상관없이 날짜(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만 표시되어 있어 매년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는 달력 형태라는 뜻이다. 이것이야말로 '꾸준함'을 생명처럼 여기는 나에게 가장 완벽한 형태다. 나뿐만 아니라 가족을 위해서도 식탁 위에 올려뒀다.
보도 섀퍼는 일력을 통해 '인생을 바꾸는 것은 거창한 계획이 아니라, 하루를 대하는 작은 마음의 자세'라고 말하고 있다. 이는 나의 삶의 철학과도 정확히 일치하고 있다. 투자의 경우 시장을 예측하려 애쓰는 대신 정해진 원칙대로 매일 정해둔 종목을 매수하고 있다.
또한 "인생은 장거리 달리기가 아니라 수없이 이어지는 단거리 달리기다"라는 그의 말처럼 성장을 위해 매일 아침마다 최소 1시간을 책을 읽는다. 이런 작은 노력은 은퇴 후에도 계속되는 마라톤과 같은 나의 삶을 지탱해 주는 든든한 조언이라 생각한다.
특히 이 일력은 보도 섀퍼의 철학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4가지 핵심을 상기하는데 매우 좋다. 첫 번째는 관점의 전환으로 투자자에게 시장의 하락이나 손실은 '문제'가 아니라 '기회'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점이다. 이 책은 "문제를 만날 때마다 질문하라. '나는 이 일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라고 말하며, '문제(손실)를 황금(저가 매수 기회 또는 교훈)으로 바꾸는' 관점 전환으로 마음의 안정을 유지하고, 시장을 이성적으로 바라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두 번째는 꾸준함과 작은 실천과 같은 루틴의 힘이다. "자동차를 살짝 밀어서는 움직이지 않는다. 절반의 노력으로는 절반의 성공도 얻지 못한다."와 같은 문구는 꾸준한 적립식 투자의 복리 효과를 떠올리게 했다. 이 일력은 나의 루틴을 지키는 것이야말로 '절반의 노력'을 넘어 '완전한 추진력'을 만드는 과정임을 증명해 주지 않을까 생각한다.
마지막은 실행력과 책임감 있는 행동이다. "문제를 마주할 때 성공한 사람은 행동으로, 실패한 사람은 불평으로 반응한다." 성공적인 투자는 결국 행동하는 자의 몫이다. 완벽한 전략을 기다리기보다는 불평 대신 행동을 선택하게 하는 내공을 키워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마치며: 1년 후, 내가 꿈꾸던 모습으로..
이 일력은 나에게 "오늘 당신은 어떤 사람입니까? 그리고 1년 후, 어떤 사람이 되고 싶습니까?"라고 묻고 있다. 그래서 이 일력을 가족이 함께하는 식탁 가장 잘 보이는 곳에 뒀다. 매일 아침 이 일력의 글을 보며 나의 멘탈을 점검하고, 루틴을 실행하며, 나의 꿈을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가는데 활용할 것이다. 365일은 단순한 시간이 아니라 여정을 함께하는 든든한 동반자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솔직한 생각을 담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