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예약창 꽉꽉 찬 미용사 텅텅 빈 미용사 - 대한민국 최초 헤어디자이너를 위한 AI 마케팅 실용서
김서윤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25년 9월
평점 :
미용사도 아니고 미용 사업에 관심 있는 사람도 아니다. <예약창 꽉꽉 찬 미용사 텅텅 빈 미용사>을 읽은 이유는 디지털 마케팅이 '미용'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였다.
기대한 대로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실전 마케팅 방법들이 꼼꼼하게 소개되었고, AI 툴을 실전에 활용하는 방법까지 덤으로 알게 되었다.
책의 관점은 '헤어디자이너'라는 사업자 관점에서 쓰여 있다. 즉, 오프라인 매장을 가지고 있는 사업자가 매장을 홍보하고 고객을 유입시키는 방법에 대한 다양한 노하우다. 디지털 마케팅의 장점은 지역 상권을 넘어선 고객 모집이 가능하므로 꼭 배우고, 활용해야 하는 기술들이었다.
자영업자가 활용할 수 있는 핵심 플랫폼이 모두 소개
<예약창 꽉꽉 찬 미용사 텅텅 빈 미용사>에는 자영업자가 활용할 수 있는 핵심 플랫폼이 모두 소개되어 있다.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그리고 당근까지! 마지막 '당근'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지역 내 중고거래 플랫폼으로만 생각했다. 하지만 당근에도 개인 사업장을 알릴 수 있는 기능이 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다. 최근 당근으로 팔아야 할 중고 물품이 있어 종종 접속했는데 지역 모임이나 상점들이 검색 키워드 중간중간에 나오는 걸 보며 '이상하네? 뭐가 바뀌었나?' 생각했는데, 당근 플랫폼이 진화하고 있었던 사실을 이제서야 안 것이다.
무엇보다 책 내용이 마음에 들었던 점은 '단순한 소개'에 그치지 않았다는 점이다. 모든 이야기는 김서윤 작가님의 노하우와 경험이 묻어있었고, 해당 소셜 플랫폼을 사용해 보지 않은 사람이라도 기본 세팅은 충분히 끝낼 수 있도록 잘 안내되어 있다.
마치며,
나는 직장인이지만, 나의 정체성을 디지털 세상에 드러내기 위해 노력 중에 있다. 사업자가 아니여서 <예약창 꽉꽉 찬 미용사 텅텅 빈 미용사>의 정보들을 활용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많이 있다. 더불어 '미용'이라는 분야는 관심 있는 분야도 아니기게 더욱 거리감이 생길 수 있는 책이었다.
그럼에도 흥미 있게 내용을 읽을 수 있었다. 특히 크리에이터의 목소리가 들어간 영상에서 음성으로 자막을 만들고, 자막을 숏츠 스타일로 바로 변환해 주는 AI 툴은 사용자의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훌륭한 정보 전달이었다고 생각한다.
또한 이 책에서 OSMU (One Source Multi Use)의 기본이 되는 플랫폼을 잘 이해할 수 있었다. 생각과 정보를 글로 정리하는 블로그와 영상으로 전달하는 유튜브였다. 둘 다 긴 형태 (롱폼)로 정보를 등록하는 곳이지만, Shot Form으로 OSMU 하기 위해서는 길게 만들어진 정보가 핵심이라는 걸 다시금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솔직한 생각을 담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