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폴레온 힐 성공의 법칙 2 - 성공의 무한한 잠재력을 깨우는 15가지 법칙 ㅣ 나폴레온 힐 컬렉션
나폴레온 힐 지음, 김보미 옮김 / 21세기북스 / 2025년 8월
평점 :
《나폴레온 힐 성공의 법칙 1권》이 성공을 위한 마음가짐과 목표라는 큰 그림을 제시했다면, 2권은 그 그림을 현실로 만드는 '구체적인 행동 비법'을 담고 있다. 결론은 성공은 단순히 막연한 꿈이나 운이 아니라, 우리 일상의 작은 습관과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만들어지는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자신을 단단하게 만드는 습관
성공의 기본이 바로 자신을 바꾸는 것부터 시작된다고 말한다.
'받는 것 이상의 일을 해내라'는 단순히 월급을 더 받기 위해 야근하라는 뜻이 아니다. 이 법칙은 '점증하는 보상의 법칙'이라고 불리는데, 퇴근 전 딱 5분만 더 투자해 보고서 오타를 확인하는 '5분 더' 원칙처럼,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 노력이 쌓이면 그 이상의 보상과 기회가 자연스럽게 따라온다는 깨달음을 준다. 이러한 작은 행동들은 당신의 가치를 높여주고 결국 사람들이 당신에게 더 많은 것을 맡기게 되는 신뢰로 이어진다.
'호감 넘치는 사람으로 거듭나라'는 혼자만의 노력으로 성장하는데 한계가 있음을 강조했다. 호감 가는 성격은 사람들을 내 편으로 만드는 강력한 도구가 되며, 결국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마스터 마인드' 그룹을 만드는 첫걸음이 된다. 매일 잠자리에 들기 전 감사했던 사람 세 명을 떠올리거나, 칭찬할 일이 생기면 작은 포스트잇에 메시지를 적어 건네는 것처럼, 진심을 담은 행동들이 쌓여 호감 가는 성격을 완성해보자. 이러한 사소한 배려는 단단한 관계를 만들고, 이는 어떤 역경 속에서도 당신을 지지하는 강력한 네트워크가 될 것이다.
생각을 정리하고 집중하는 기술
이 책은 우리의 생각 습관도 점검하게 도와준다. '정확한 사고를 하라'는 감정이나 편견에 휩쓸리지 않고, 사실에 근거해 올바른 판단을 내리는 법이 무엇인지 알려준다.
'카더라' 통신에 휩쓸리기 전에 '이것이 사실인지, 믿을 만한 출처인지'를 스스로에게 질문하고, 찾아보는 습관이 필요하다. 이 능력은 복잡한 문제의 본질을 꿰뚫어 보고 핵심을 파악하는 데 필수라고 생각한다.
'원하는 목표에 집중력 있게 몰입하라'는 여러 가지에 흩어져 있던 에너지를 딱 한 가지 목표에만 쏟아붓는 기술을 배울 수 있다. 25분 집중 후 5분 휴식하는 '포모도로 테크닉'이나, 일을 시작하기 전 스마트폰 알림을 끄는 것처럼 방해 요소를 제거하는 노력이 필요한 이유다. 이런 기술로 집중력을 확보하고 당신의 생산성을 높임과 동시에 목표 달성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 시켜줄 것이다.
함께 성공하는 지혜
결국 성공은 혼자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이 책에서 계속 강조하는 항목은 '협력'이다. 2권의 12번째 법칙인 '협력하라'는 다른 사람들과 힘을 합쳐 성공의 지름길을 찾는 법을, '관용의 마음으로 모든 것을 마주하라'는 나와 다른 의견을 즉각적으로 반박하기보다 한 번 더 생각하는 습관이 왜 필요한지를 깨닫게 해줬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의 기본이 되는 '황금률을 기억하라'는 '베푼 만큼 돌아온다'는 세상의 가장 단순한 진리를 다시 한번 확인시켜 주며, 아무도 모르게 선행하는 선행 챌린지처럼 작은 나눔이 결국 당신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든다고 강조하고 있다. 진정한 성공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고 윤리적으로 행동하는 데서 오는 것이었다.
마치며
나폴레온 힐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고 말한다. 실패했다고 생각하는 순간, 왜 실패했는지, 무엇을 배웠는지 기록하는 실패 노트를 통해 실패를 단순히 끝이 아닌, 다음 성공을 위한 소중한 경험으로 받아들이는 용기를 심어준다. 모든 성공한 사람이 수많은 실패를 겪었다는 사실은 이 법칙의 강력한 증거이다.
이처럼 《나폴레온 힐 성공의 법칙 2》는 1권이 던져준 '성공의 씨앗'을 어떻게 관리하고 키워야 할지 알려주는 구체적인 사용 설명서 같았다. 거창한 꿈보다 매일의 작은 실천과 사람들과의 관계가 성공을 만든다는 진리를 깨닫고 싶다면 이 책을 통해 우리만의 성장 로드맵을 만들어 보자!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솔직한 생각을 담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