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는 투자자의 생각법 - 타이밍을 아는 투자자는 절대 실패하지 않는다
피어슨(김재욱) 지음 / 경이로움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기는 투자자의 생각법>은 투자 수익률을 높이는 기법서가 아니라, 자본주의에서 ‘이기는 사람’이 되기 위한 투자자의 생각의 틀을 전하는 책이다. 저자 피어슨(김재욱)은 단순히 돈을 불리는 기술이 아닌 시장에 휘둘리지 않고 스스로의 판단으로 투자 인생을 꾸려가는 전략과 태도를 제시하고 있다.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생각법이다


투자에서 실패하는 이유는 대부분 심리적인 오류 때문이라고 말한다. 책에서 강조하는 핵심은 다음과 같다.


공포와 탐욕의 사이클 속에서도 냉정을 유지하는 "시장에 휘둘리지 않는 규율", 수익보다 중요한 자본 보존의 마인드 '리스크 관리' 그리고 단기 시세에 흔들리지 않는 '장기적 관점 유지'이다.


과거 투자 경험을 되짚어 보면 광기에 매수하고, 공포에 손절했던 일들이 떠올랐다. 당시에는 경제 지표나 시장 사이클에 대한 이해 없이 ‘감’과 '소문'에 의존해 투자를 했었었다. 노동의 대가로 어렵게 만든 자산을 리스크 관리에 대한 생각 없이 섣불리 시장에 달려들었던 과거를 반성하게 되었다.


저자는 자신이 월급을 받으며 투자해 온 현실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복잡한 거시경제와 자산 배분 전략을 일상의 사례로 풀어내었다. 기준금리와 인플레이션의 갭 분석으로 투자 타이밍을 포착하는 방법, 오일달러, 시뇨리지, 환율과 금리 흐름 같은 복잡한 개념을 일상에서 이해하는 법 그리고 부동산 시장 분석과 최악의 시나리오 대비법은 유익한 내용이었다.




마치며,


책을 다 읽고 나면, 이 책은 단순히 돈을 불리는 기술서가 아닌, ‘자기 자신과 싸우는 사람’에게 건네는 철학적 안내서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피어슨은 보다 현대적이고 한국 시장 친화적인 맥락에서 ‘생각법’을 풀어낸다. 안전마진을 강조하되, 단지 주식이나 채권에 머물지 않고 부동산, 디지털 자산, 외환까지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는 전략을 보여주었다.


과거의 나처럼 단기 수익률에 연연하던 투자자, 타인의 말에 휘둘려 자기 판단을 믿지 못하는 투자자 그리고 복잡한 정보 속에서 무엇을 기준으로 삼아야 할지 혼란스러운 독자에게 이 책은 조용히 말해줄 것이다. “생각법이 곧 성과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솔직한 생각을 담아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