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다! 체험단부터 광고 수익까지 돈 버는 블로그 만들기
마주현(워킹노마드)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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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블로그 첫 시작은 무려 17년 전이다. 단지, 그때 만들었다는 뜻이다. 처음엔 소소한 일상 이야기로 시작했고 2024년 하반기부터 '서평'을 메인 주제로 운영 중이다. 블로그는 다양한 형태로 운영될 수 있다. 나만의 기록을 위해, 퍼스널 브랜딩을 위해, 체험단 참여를 위해 등등이 있다.


하지만 목적 없이 운영되는 블로그는 지속하기 위한 원동력이 부족하다. 많은 사람이 방문하길 원하고, 내 글에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고 더불어 유명세를 타며 퍼스널 브랜딩을 이뤄낼 수 있다면 블로그에서 소기의 목적은 달성했다고 볼 수 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블로그는 누구나 시작할 수 있다. 그렇게 어렵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꾸준히 운영하다 보면 남들보다 멋진 블로그로 성장시키고 싶은 욕구를 느낀다. 처음엔 블로그에 무작정 글을 쓰기 시작했지만, 블로그 생태계가 어느 정도 익숙해지며 '어떻게 더 돋보이는 블로그를 만들 수 있을까?', '블로그로 부수입을 얻을 수 있을까?', '나도 퍼스널 브랜딩을 할 수 있을까?' 하는 발전에 대한 고민이 하나 둘 생기기 시작했다.


블로그 관련 책을 여러 권 읽어봤는데 제목에서 느껴지는 느낌은 '소소한 팁 정도 공유되겠구나'하는 생각으로 가볍게 읽기 시작했다. 완독하고 처음 느낀 느낌과는 정반대되게 '정말로 많은 걸 배웠다'라고 느끼게 되었다.




책에서 전하는 내용


이 책은 저자인 마주현님(필명 워킹노마드)의 블로그 운영 노하우가 담긴 책이다. 그분의 노하우가 정공법이라 자신 있게 말할 수는 없지만, 생각지도 못한 꿀 팁을 정말로 많이 얻었다.



블로그를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주제'와 '정체성'이 중요하다.


블로그 관련 서적에서 공통되게 언급하는 이야기이지만 첫 시작을 위해 소소한 일상부터 적어보길 권하고 있다. 일단은 글쓰기 체력이 만들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공통된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된다! 체험단부터 광고 수익까지 돈 버는 블로그 만들기'에서 차별적으로 느껴진 내용은 블로그 체험단으로 자신 관심사(주제)를 찾아보는 방법이 괜찮은 접근법이라 느껴졌다.


꼭 체험단이 아니어도 소소한 일상을 적거나 다양한 주제로 글을 적는 행위를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걸 알게 되었다. 당연히 1가지 주제로 글을 쓰는 게 유리한 건 사실이나 여러 개 주제로 글을 쓰며 "자신의 호기심, 나에게 맞는 분야"를 찾는 과정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다행으로 생각했던 이유는 블로그는 3개월 주기로 내 블로그의 정체성을 갱신하기 때문이다.




블로그의 주제를 네이버 AI에게 알리기 위해서 META Tag 활용


더불어 책 속에는 '주제 및 정체성'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팁을 공유하고 있다. 두 번째로 인상 깊은 내용은 블로그 메뉴 부분이었다. 다소 생소할 순 있지만 '메타 태크'를 네이버 AI가 수집하기 때문이다. 네이버 포털은 검색자가 입력한 키워드에 가장 적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네이버에 등록된 수많은 글을 사전에 필터링하고 인덱싱하는 작업을 한다. 즉, 사전에 개별 블로그들이 어떤 주제를 중심으로 글을 쓰고 있고 있는지를 파악한다는 사실이다. 이때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게 메타 태그이고, 메타 태그는 블로그 카테고리로 부각 시킬 수 있는 부분이었다.





사용자의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해 그물망처럼 정보를 엮자


블로그를 성장시키고 싶은 사람은 '나보다 검색자의 입장'에서 글을 쓰고, 블로그를 가꿔야 한다. 무엇인가 궁금한 것을 검색한 사용자가 내 블로그에 들어오면 가장 처음 보는 건 '내가 쓴 글'이다. 하지만 읽기 힘든 폰트, 문단 구성과 같이 첫인상이 나쁘면 바로 'back' 버튼을 누르고 다른 블로거의 글을 보게 된다.


어렵게 방문한 손님을 문만 열어보고 나가게 해서는 안 된다. 즉,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한 다양한 전략들이 소개되어 있다. 예를 들어 블로그를 프롤로그 (앨범형 >> 이미지 방식) 방식으로 보여주거나, 블로그 글 선택 시 글 노출수를 3개로 정하는 방법 등이 있다.


더불어 비슷한 주제의 여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본인의 다른 블로그 글을 '스크랩'하는 방식도 괜찮다고 생각되었다.




키워드 분석,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전략도 소개


이 책을 통해 키워드 분석하기 위한 실질적인 팁을 얻었다. 그것은 네이버에서 노출하는 '스마트 블록'과 '블랙 키위'를 혼합하여 활용하는 전략이었다. 하지만 키워드 강화 전략은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은 고려하지 않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글을 쓸 수 있는 근육을 키우는 게 우선이고, 키워드 분석 및 적용 전략은 그 후에 활용해 보길 권장한다. 책 속에는 스마트 블록과 블랙키위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다.




마치며,


나의 블로그 여정은 어디를 향해가고 있을까 생각해 봤다. 단기적으로는 내 블로그를 찾아줄 많은 이웃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 올해 말까지 "독서, 자기 계발, 서평"이라는 공통된 주제를 가진 블로거를 이웃으로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서평' 분야의 인플루언서가 되고 싶다는 목표를 세우게 되었다. 그다음은? 아직 생각해 보지 않았지만 생각지 못한 기회의 문이 열릴 것 같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거나, 이미 익숙한 사람들도 "된다! 체험단부터 광고 수익까지 돈 버는 블로그 만들기"에서 저자님의 실전적인 노하우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블로그가 처음인 분들은 체험단에 참가하며 본인의 호기심, 관심분야를 찾아가며 블로그 방향을 기획하면 좋다. 또한 블로그를 오래 운영하신 분이라도 오래된 구축 아파트를 리모델링 하듯이 내 블로그를 개선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책 속에서 접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가벼운 마음으로 읽었는데 좋은 정보들이 너무 많아서 독서하는 시간이 즐거웠던 책이었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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