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불로소득 - 퇴직 전 30억 만들기 프로젝트
홍주하 지음 / 라온북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불로소득은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의미로 해석된다. 사전적 의미로 "본인의 생산활동 없이 타인의 생산활동이나 경제적 환경의 변화로 이익을 얻는 것"을 말한다. 경제적 환경의 변화로 이익을 얻는다고 말하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주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작가님은 자신 있게 책 제목을 '직장인 불로소득'으로 지었다. 그 이유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월급만으로는 살아남기 힘들고, 투자 리스크를 감안하고 적극적으로 투자를 통한 수익을 얻는 것은 가치 있는 발적적인 행동이기 때문이다. 이는 자본주의를 살아가는 일반 직장인들이 반드시 명심해야 할 이야기라 생각한다. 책 "직장인 불로소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내용에 대해 공부해 보겠다.




이 책의 주제는 이것


책의 주제를 한 마디로 표현하면 "자본주의 불로소득은 공짜로 생기는 소득이 아니다."라고 말하고 싶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얻을 수 있는 불로소득은 부동산 월세, 주식 배당금, 자산 (부동산, 주식) 매매차익, 예금/적금 이자수익이 있다. ) 그 외 불로소득 범위에 상속/증여, 복권 당첨금이 있으나 이는 개인의 노력 없이 얻어지는 소득이므로 대화 주제에서 제외하겠다.)


앞서 말한 부동산 월세, 주식 배당금, 자산의 매매차익은 가만히 있는데 운이 좋아 생기는 수익이라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이런 소득을 만들어낸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여가 시간을 보낼 때 공부했고, 남들이 두려워할 때 과감히 투자하는 용기가 있었기에 자본주의 불로소득을 만들어낸 사람들이다. 우리는 그들의 의지, 행동력, 용기를 추앙해야 한다. 작가님 또한 공부와 투자로 일하지 않아도 만들어지는 현금 흐름을 만들어 냈고, 책을 통해 자신의 노하우를 충분히 공개하고 있다.




직장인이 만들 수 있는 불로소득 : 부동산


책에서 소개되는 2자지 불로 소득은 부동산과 주식이 있다. 이 2가지는 자본주의를 살아가는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가져야 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부동산 챕터는 주로 미래 입지를 분석해서 선점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직장인의 근로 소득의 상승폭과 주기는 해당 직장에 1 ~ 2년만 근무해 보면 알 수 있다. 그렇지만 그 돈으로 당장에 집을 살 수는 없다. 그래서 제안된 솔루션이라 생각된다. 미래 호재가 반영되기 전 레버리지와 근로소득을 이용해 지금은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는 지역을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사는 방법이다.


  • 미래 개발 계획 참고해 저평가 지역 찾아내기
  • 교통망 분석으로 황금 입지 선정
  • 학군지가 집 가격에 미치는 영향


여러 챕터에 걸쳐 미래 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제공하는 인사이트를 책을 통해 이해해 보자.




직장인이 만들 수 있는 불로소득 : 주식


주식 파트는 나의 생각과도 일치하는 부분이 많다. 작가님도 미국, 장기, ETF에 투자하는 전략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주식 투자에서 관심 있게 본 내용은 리츠 (Reits) 부분이다.


리츠는 미국의 부동산 회사를 뜻하고, 리츠 회사는 제도상 수익의 90%를 배당으로 주주에게 주도록 되어 있다. 즉, 리츠는 실물 부동산 투자의 대안으로 볼 수 있다. 책에서는 미국의 리츠 기업과 리츠 ETF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도 한국 부동산에 투자하는 리츠 기업과 리츠 기업이 모여있는 ETF가 있다. 책에 소개되지는 않았지만 검색을 통해 누구나 쉽게 찾아낼 수 있다.




마치며,


책 속에 '거울 나라의 엘리스' 이야기 일부가 나온다. 자본주의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떠먹여주는 지식만으로는 남보다 앞서 나갈 수 없다. 스스로 빨리 깨닫고 정보를 찾으려는 적극적인 자세가 있어야만 불로소득을 만들어 낼 수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


더불어 자본주의 불로소득은 비난의 대상이 아닌 타인은 부러워하고, 자신은 자랑스러워할 소득임을 알자. 자본주의 불로소득은 아무에게나 주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책 속에는 이 외에도 다양한 투자 전략이 있다. 이미 신혼부부가 지나버린 지 오래되었지만 신혼기에 나에게 "부동산 청약 + 종잣돈 저축" 전략을 이야기해 준 선배나 어른이 있었으면 자본주의 시간을 몇 년은 단축할 수 있었을 거라는 생각도 했다. 직장인이라면 이 책을 읽고 자신이 처한 현실을 직시하고, 시간의 소중한 가치를 깨닫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