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줄 서서 보는 그림의 비밀
이정우 지음 / 투래빗 / 2025년 9월
평점 :
이정우 / 줄 서서 보는 그림의 비밀
예술을 전략의 언어로 새롭게 읽어내는 책 '줄 서서 보는 그림의 비밀' 예술이 치밀하게 계산된 브랜드였음을 밝히며, 삶 전체를 브랜드로 만든 예술가들의 치열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미술계에서의 성공은 다른 예술 분야에서의 성공과 다르다."
저자 이정우 에디터의 말처럼 대중의 기억에 남는 법, 줄을 세우는 법, 팔리는 법을 아는 전략가 렘브란트에서 뱅크시에 이르는 총 11명의 예술가를 다룬다.
렘브란트는 빛과 어둠의 극적인 대비로 예술사의 거장으로 명성을 남겼지만, 그림으로 인해 재정적으로 몰락하는 비극을 겪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 그가 그린 oopjencoppit 초상화는 2천5백억 원이라는 천문학적인 가격에 거래되며, 그의 예술이 얼마나 위대한지 다시 한번 증명하였다.
Rembrandt 불멸의 명성을 얻을 수 있었던 이유는 재능을 넘어서 자신을 브랜드화한 전략에 있었다. 마찬가지로 고흐 또한 수십 점의 자화상을 남긴 것은 표면적인 자기 표현이 아닌, 자기 자신을 브랜드로 각인시키기 위한 선택이었고, 달리의 파격적인 쇼맨십 또한 오늘날의 바이럴 마케팅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예술가들은 우연히 위대해진 것이 아니라, 전략 속에서 이름값을 쌓으며 스스로를 그림에 각인시켰다. 그들이 남긴 시그니처는 대중들의 시선을 단번에 사로잡았고, 오래도록 기억될 만한 영향력을 남겼다.
'줄 서서 보는 그림의 비밀'을 통해 과거의 위대한 예술가들의 작품과 삶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었다. 난해한 미술사도 흥미롭고 이해하기 쉽게 풀어내어, 책을 읽는 시간이 배움과 즐거움으로 가득했다.
@2rabbit_books #투래빗 #도서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