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덕 위의 빨간 지붕
마리 유키코 지음, 김은모 옮김 / 나무옆의자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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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 유키코 / 언덕 위의 빨간 지붕

읽는 내내 불편하지만 멈출 수 없다. 이야미스 イヤミス 인간의 그늘을 들춰내는 아주 독특한 미스터리 작품. 작가 마리 유키코는 이 장르가 자리 잡기 전부터 깊숙이 파고든 작가다. 독자가 스스로 진실을 의심하도록 유도하며, 언덕 위의 빨간 지붕은 복선위에 반전을 거듭하며 끊임없이 몰아치는 불쾌한 골짜기로 독자를 끌어들인다.

18년 전, 일본 사회를 충격에 빠뜨린 끔찍한 사건이 있었다. 조용한 주택가에서 의사 부부가 난도질당한 시신으로 발견되었고, 그 시신은 콘크리트 통 안에 담겨 있었다. 범인은 다름 아닌 그들의 외동딸 아오타 사야코와 그녀의 전 연인 오부치 히데유키. 사야코에게는 무기징역, 히데유키에게는 사형이 선고되었고, 사건은 시간이 흐르며 점차 사람들의 기억에서 잊혀져 갔다.

그러나 한 젊은 작가는 오랜 침묵을 깨고 이 사건을 새로운 소설의 소재로 삼는다. 대형 출판사 도도로키쇼보의 주도로 기획되고 통제되는 연재는, 주변 인물들의 증언을 발판 삼아 또 다른 이야기의 문을 열기 시작하고, 그 과정에서 묻혀 있던 진실들도 하나둘 고개를 들었다.

증인들은 하나같이 완전히 믿을 수 없었다. 사람들의 말은 서로 모순 되었고, 증언은 상황에 따라 뒤틀리며 엇갈리는 진술과 주장이 끊임없이 이어졌다. 누군가는 진실을 말하는 척하면서 또 다른 거짓을 교묘하게 섞기도 했다.

그렇기에 독자인 나는, 그 오염된 진실 중 무엇을 믿어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했다. 작가가 만들어낸 미스터리의 진정한 묘미는 바로 이 지점에 있었다. 모든 것이 명확해 보이지만 결코 명확하지 않은 세계,, 그 이면에는 확신할 수 없는 인물들의 심리와 눈에 보이지 않던 고저차가 은밀하게 작용하고 있었다.

사실이란 과연 존재하는가, 아니면 만들어지는가?
눈앞에 있는 이 모든 것, 나는 어디까지 믿어도 될까.

#나무옆의자 @namu_bench #도서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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