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늘을 건너는 교실
이요하라 신 지음, 이선희 옮김 / 팩토리나인 / 2025년 7월
평점 :
이요하라 신 / 하늘을 건너는 교실
하늘을 건너는 교실은 실존했던 일본의 야간고등학교 과학부의 사례에서 영감을 받아 창작된 작품으로, NHK 드라마로 방영, 나오키상 수상의 쾌거를 이루었다.
다채로운 사연을 지닌 야간고 학생들이 전례 없는 실험을 한다. 도쿄의 한복판, 히가시신주쿠 야간고등학교 이곳에는 10대부터 70대 노인까지 제각기 다른 학생들이 모였다. 누군가는 학업을 포기했었고, 누군가는 사회라는 벽에 가로막혀 배움의 길을 뒤늦게 시작한다. 하지만 공통점이 하나 있다면, 학교에 다시 다니고 싶다는 마음.
과학 교사 후지타케와 함께 과학부를 만들고, 지구행성과학 연합 학회 고등부 우수상을 목표로 화성 크레이터 실험에 도전한다. 전례 없는 실험, 한밤의 교실, 오래된 실험 기구들, 뜨거운 토론과 실패와 발견을 이어간다.
"알고 있었나요? 화성의 저녁놀은 파란색이에요"
화성의 푸른 저녁놀보다 아름다운 이야기.
후지타케 선생님 같은 어른을 만났다면, 아마 내 인생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갔을지도 모른다. 훌륭한 선생님은 한 사람의 삶을 바꾸고, 그 변화는 결국 사회 전체로 퍼져나간다. 나 역시 여전히 성장하는 중이고, 시행착오를 거치며 실험하고 있다. 비록 실패해도, 나는 지금도 하늘을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 과학은 항상 정답을 요구하는 차가운 분야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과학도 따뜻한 감정을 말할 수 있었다. 무엇인가 배우고 싶고, 다시 시작하고 싶고, 과거를 극복하고 싶은 모든 사람에게 추천한다. 배움은 끝나지 않았다. 꿈을 쫓으면 이루어진다.하고 싶은 모든 사람에게 추천한다. 배움은 끝나지 않았다. 꿈, 쫓으면 이루어진다.
#쌤앤파커스 @samnparkers #도서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