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답게 살고 싶어서 뇌과학을 읽습니다 - 나도 모르게 내 삶을 결정하는 24가지 뇌의 습관
이케가야 유지 지음, 김현정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5년 3월
평점 :
이케가야 유지 / 나답게 살고 싶어서 뇌과학을 읽습니다
후회와 실수, 감정의 소용돌이 속에서 길을 잃은 당신에게
뇌과학이 알려주는 나답게 사는 법
우리는 살아가며 하루에도 몇 번씩 스스로를 탓한다. 일을 미루고, 감정적으로 반응하고, 타인과 비교하며, 자신을 깎아내리는 일도 익숙하다. 우리는 어제의 후회를 오늘도 반복하며 같은 행동을 한다.
'나답게 살고 싶어서 뇌과학을 읽습니다' 는 그런 나를 비난하는 대신, 왜 그런 행동을 반복하는지 뇌과학적 해답을 건네며 자신을 이해하는 법을 알려준다.
아시아에서 가장 주목받는 젊은 뇌과학자 이케가야 유지는 우리가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이유, 생각과 감정에 휘둘리는 이유가 바로 뇌 때문이라고 말한다. 우리의 생각, 감정, 행동을 결정하는 진짜 주체는 바로 뇌다. 뇌는 합리적인 판단보다 본능적이고 감정적인 반응을 우선하며, 때로는 삶을 방해하기도 한다.
변화 앞에서 두려움을 느끼는 것은 의지가 약해서가 아니다. 뇌가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변화를 거부하고 있을 뿐이다. 많은 자기계발서가 의지와 근성을 강조하지만, 이 책은 그보다 더 근본적인 해답을 알려준다. 24가지 뇌의 습관을 알면, 더는 무력하게 실수에 휘둘리지 않고, 나답게 살아갈 힘을 얻게 된다.
뇌는 변화보다 익숙함을 선호하고, 상처보다는 생존을 우선하며, 자존감보다는 안전을 택하는 뇌의 본능적인 생존 전략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의지와 노력으로 자신을 통제한다고 믿지만, 사실 대부분의 행동은 뇌의 본능적 작동 결과물이었다.
생각과 감정에 휘둘려 지치는 삶을 살고 있다면, 더 나답고 자유로운 삶을 위한 실마리를 찾고싶다면, '나답게 살고 싶어서 뇌과학을 읽습니다' 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
뇌는 원래 그렇게 반응한다.
그걸 이해하고, 내 편으로 만드는
것이야말로 진짜 자기계발의 시작이다.
포레스트북스출판사 '포레스트북스' 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