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진짜 나를 찾아라 (양장) - 법정 스님 미공개 강연록, 2판
법정 지음 / 샘터사 / 2025년 2월
평점 :
법정 / 진짜 나를 찾아라
법정 스님의 미공개 강연집 197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전국 곳곳에서 법정 스님이 펼친 강연을 글로 엮은 것으로, 모든 내용이 미공개 원고라 더욱 귀한 가치를 지닌다. 출간 이후 많은 독자들이 '마음의 위로를 얻었다', '나를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지금도 변함없이 유효한 지혜가 가득하다' 며 찬사를 보냈고 삶이 흔들릴 때, 길을 잃었을 때, 마음을 다잡아 주는 법정 스님의 가르침을 담은 진짜 나를 찾아라가 더욱 단단한 양장본으로 새롭게 출간되었다.
사는 게 버겁고 힘들 때, 내 길이 맞는지 혼란스러울 때 펼쳐 보자. 법정 스님의 말씀은 화려하지 않지만, 단순하고 명쾌하다. 마치 혼란스러운 마음을 한 줄기 바람처럼 쓸어내는 느낌이었다. 특히 '도착지와 시간을 먼저 생각하면 거기에 갇혀 가는 길을 즐길 수 없습니다'라는 문장이 인상적이었다. 인생도 마찬가지라는 걸 새삼 깨닫는다.
법정 스님은 늘 무소유를 강조하셨다. 하지만 그것이 단순히 물건을 버리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이번 책을 통해 이해했다. 무소유란, 필요 없는 욕망을 내려놓고, 가진 것에 감사하는 태도다. 더 나은 것을 갖기 위해 애쓰고, 남들과 비교하며 부족함을 느낀다. 하지만 스님은 말한다. '하찮은 것 하나라도 소중히 여기고, 그것을 소유할 수 있음에 감사하라.' 법정 스님은 글로도, 말로도 깊은 울림을 주는 분이셨구나 싶었다. 강연의 생생한 말맛이 그대로 담겨 있어 마음이 어지러울 때마다 이 책을 펼쳐 한 문장씩 읽는 것만으로도 위안을 얻을 수 있다.
책 속 강연들은 20~30년 전의 것이지만, '현재에 충실하라', '자신의 일을 사랑하라' 같은 메시지는 시대가 변해도 변치 않는 진리임을 다시금 깨닫게 한다. 오히려 우리는 과거보다 더 길을 잃기 쉬운 시대를 살고 있는지도 모른다. 변하지 않는 지혜를 배워 삶의 중심을 다시 잡아보는 것도 필요하지 않을까. 법정 스님의 생생한 말씀은 스님의 향기를 그리워하는 이들에게 따뜻한 위로가 되었다. 어지러운 세상 속 한 줄기 맑은 바람 같은 책이며, 두고두고 꺼내 읽을 보물이었다.
출판사 '샘터' 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